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해 3개월마다 던져봐야 할 질문 리스트
* 이 글은 당신의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가져가기 위해 던져야 할 질문 5가지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고민해야 하는지를 알아가세요.
당신이 새로운 직장에 들어갔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요?
아마 당신의 머릿속으로는 선배가 시키는 일을 하면 되는거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겁니다.
당신이 이런 생각을 했다면, 당신이 커리어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집니다.
왜냐구요? 커리어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적으로 생각하고, 비즈니스적으로 답을 찾을 줄 알아야 합니다.
비즈니스에서는 시험지나 답안지 따위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선배가 시키는 일을 하면서 어떻게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낼지를 끊임없이 연구해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당신이 취준생이건 직장인이건, 이 5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면, 당신은 커리어적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어떤 가치를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당신은 가치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마 당신의 머릿속에서는 뭔가 중요한 개념인데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감이 안잡하실 겁니다. 왜냐하면 가치란 매우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낼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이 카페 사장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커피에 어떤 가치를 부여해서 손님들에게 전달할 것인가요?
'커피는 그냥 맛만 있으면 되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실패할 것입니다.
저라면 이런 식으로 대답할 것 같습니다.
- 커피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이 얼마나 자유분방하고 향기로운지를 선사하겠다.
- 커피를 통해 고객의 네트워킹을 강화시키는 데 주력하겠다.
- 커피를 통해 고객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 커피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낼 것이다.
- 커피를 통해 고객이 자신의 일상에 작은 사치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어떠세요? 당신이 선택한 직무/산업에서 이 정도로 구체적으로 답변하실 수 있으세요?
없다면 당신은 실패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가장 먼저 던져야 할 질문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당신이 입사를 하게 되면, 당신은 조직에 고용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조직의 룰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늘 스스로 조직 안에서 어떤 식으로 일을 하고, 어떤 식으로 보고하고, 어떤 식으로 사람들을 대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아마 어떤 분은 딱딱하고 보수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조직의 문화에 답답함을 느끼실지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수많은 조직이 위계질서를 갖춘 관료주의를 채택한 이유는 이게 효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조직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아무리 X같은 문화라도 당신은 그 문화를 따라야 합니다.
아니면 조직을 떠나서 독립을 하거나 용병처럼 일을 해야 겠죠. 마치 저처럼요.
당신이 조직의 문화에 적응하면서 해야 할 것중 하나는 누가 키맨인지 파악해야 하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누구의 입김이 쎈지, 누가 회사의 인싸인지, 누가 경영진의 신뢰를 받는지를 파악하라는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직장에서 정치질 하는 사람들이 가장 혐오스럽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1만 년 전 수렵채집생활을 하던 시절에 태어났어도 부족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정치질을 해야 했습니다.
정치질은 인간의 본능이며, 생존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입니다.
그러므로 공동체 안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누가 조직의 키맨인지를 파악하고 어떻게 그들의 지지를 얻어낼 것인지를 고민하세요.
네 번째는 조직 안에서 또는 조직 밖에서 어떻게 신뢰를 얻을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당신이 입사를 한 직후인 초기에는 조직 안에서도 긴장해야 하고, 조직 밖에서도 늘 긴장해야 합니다. 1~2년은 늘 누군가가 뒤통수를 바라보고 있다는 생각 때문에, 제대로 업무에 집중을 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시작하면 달라지게 됩니다.
당신이 키맨과 성격이 잘 맞아서 신뢰를 받을 수도 있고, 고객이 당신을 엄청나게 칭찬해서 신뢰를 받을 수도 있고, 당신의 업무 능력이 엄청나게 뛰어나서 신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당신이 찾아야 합니다. 당신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어떻게 신뢰를 얻을 것인지를 고민하세요.
마지막은 어떤 스펙을 쌓아나갈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여기서 스펙은 하드 스킬이 될 수도 있고, 소프트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당신이 속한 직무와 산업에서 어떤 스펙이 가장 유망할 것인지를 스스로 판단해서 스스로 쌓아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 친구는 10년 전에 아무도 거들떠보지도 않았던 블록체인 기술에 집중했습니다. 지금은 연봉 4억을 받고 호주와 독일에서 날아다니고 있습니다. 제 동기 중 한 명은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수십 만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해외 MBA를 회사의 지원으로 무료로 취득했습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어떤 능력을 개발할지, 어떤 기술을 연마할지, 이걸 어떻게 이뤄낼지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민해보세요.
정리해보겠습니다.
1. 어떤 가치를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
2.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3. 누가 키맨인가?
4. 어떻게 신뢰를 얻을 것인가?
5. 어떤 스펙을 쌓아갈 것인가?
여기서의 질문들은 최소한 3개월에 한 번씩은 던져봐야 할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위치와 상황에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변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질문들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하고 싶다면, 이 질문을 그냥 최대한 자주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는 지름길일테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