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Dec 08. 2021

자소서 복붙을 위한 마스터 자소서의 진실

* 이 글은 자소서 복붙을 위한 마스터 자소서를 원하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내용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과연 자소서 복붙은 가능한지, 마스터 자소서는 어떻게 써야하는지를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복붙 가능한가요?
마스터 자소서를 작성하고 싶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마스터 자소서를 작성을 통한 자소서 복붙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기억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제가 위의 글에서 말했던 자소서의 레벨을 아셔야 합니다.


저는 위의 글에서 자기소개서는 직무/산업/기업의 내용이 얼마나 들어갔느냐에 따라서 레벨이 결정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표를 소개했죠.




보이시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마스터 자소서의 진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습니다. 마스터 자소서는 Lv.0과 Lv.1의 자소서, 즉 당신이라는 사람과 당신의 직무의 관점이 반영된 자소서를 말합니다.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이상적인 자소서는 두말할 나위 없이 직무, 산업, 그리고 기업에 대한 본인만의 차별화된 프레임과 인사이트가 골고루 담긴 자소서입니다. 이게 Lv.5짜리 자소서죠.


Lv.5짜리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직무를 분석하고, 산업을 분석하고, 기업을 분석한 뒤에 자소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기업에 수천명, 아니 수만명까지 지원하는 상황속에서 직무/산업/기업을 일일이 다 분석해서 자소서를 작성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그래서 등장한 것이 모든 기업에서 그냥 복붙에서 제출할 수 있는 마스터 자소서인 겁니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가장 공통분모가 많은 그러니까 당신이 직무만 정했다면, 대부분의 산업과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스터 자소서는 직무 중심의 자소서를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직무 중심의 마스터 자소서, 즉 Lv.1짜리의 허접한 자소서의 합격률은 긍정적으로 쳐줘봐야 20~40%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취업이 잘되는 이공계쪽이라면 40%까지 가능하지만, 취업이 빡센 인문계쪽은 20%도 안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자기만의 차별화된 프레임을 반영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현실적인 서류 준비법은 공통 분모가 많은 직무를 기반으로 마스터 자소서를 작성한 뒤에 본인이 선택한 산업이나 기업을 추가적으로 리서치한 뒤에 직무 중심의 마스터 자소서를 보완해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취업 준비 방법입니다.

결론입니다.


마스터 자소서를 통한 복붙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어딘가는 얻어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입니다.


p.s. 어차피 면접을 위해서라도 산업과 기업에 대한 분석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직무 중심의 자소서만 얼른 써두고, 산업과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가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