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Dec 02. 2021

면접 망함...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면접 망함....
젤 중요한 면접인데 망함...ㅠㅠ

자 누구나 면접을 망친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어줍짢게 면접에 대한 조언을 하는 저도 첫 면접은 망쳤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위로가 될 겁니다.


하지만 이게 진짜 위로가 되기 위해서는 당신이 망친 면접에서 다음번에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공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면접에서는 '면접 망함...'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면접을 망칠 수 있는 시나리오 몇개를 상정해서 제가 팁을 드리겠습니다.




1. 면접에서 늦어서 망한 경우



첫 번째 시나리오 면접에서 늦어서 망한 경우입니다.


당신이 아무리 시간을 잘 지키고, 시간은 금이다 라는 구절이 당신이라는 삶을 표현하는 속담이라고 할지라도, 당신이 늦는 경우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에는, 당신이 그토록 원했던 회사 마지막 면접에서 그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면접장으로 가는 길에, 당신이 늦을 거라고 확신하는 순간에, 회사에 전화를 거는 것입니다.


채용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이렇게 말하세요.


안녕하세요, 오늘 면접을 보기로 한 홍길동입니다.
죄송합니다. A라는 이유 때문에 제가 늦을 것 같습니다.
최대한 빨리 도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라는 이유가 무엇일지는 모르겠지만, 늦을 것 같다면 미리 연락해두는게 가장 BEST 입니다.


이건 고객과의 미팅에서 늦어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필수적인 비즈니스 매너이며, 당신이 미리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습니다.




2. 너무 떨어서 말을 못해서 망한 경우


당신이 너무나도 고대하고 고대하던 면접에서 하필 너무 긴장해서 면접을 망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결책이 딱히 없습니다.


계속 면접을 연습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하는 방법 밖에요.





위의 글에서 제안한 것처럼, 면접을 연습하면서 청심환이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면접장에서 긴장하지 않기 위해서 호흡법을 연습해보세요. 생각보다 심호흡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떨려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잠시만 시간을 달라고 요청하셔도 됩니다. 모든 면접관들은 당신이 사람이니까 긴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7793382473



3. 준비가 부족해서 망한 경우




우리 회사의 CEO
이름이 뭔지 혹시 아시나요?



'아놔.... 조사 못했는데 ㅠㅠㅠ'


회사에 대한 정말 기본적인 조사만 하면 답변할 수 있는 질문에 답변하지 못해서 면접을 망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쎄요... 이건 면접관들이 성향에 따라 너무나도 천차만별이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그 부분은 제가 미처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질문인데도 불구하고, 제가 준비를 하지 못했다는게 당황스럽네요.
제가 부족했다는 점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물론 이런 답변을 바로 해버리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생각을 해보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 후에 준비를 '미처' 하지 못했다고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다른 답변을 완벽하게 했는데 이 답변을 못했던 때가 생각나네요. 저는 이런 솔직한 답변을 한 덕분에 저와 함께 일하게 될 팀장님이 절 마음에 들어하셔서 점수를 높게 쳐줬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정말 희박한 확률이므로, 다음부터는 이런 실수를 하지 않도록 기본적인 조사는 반드시 해가셔야 합니다.



4. 질문을 준비하지 않아서 망한 경우


면접에서 질문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애초에 면접관들은 지원자가 질문이 있는지 없는지로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열망을 측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자세하 작성해 둔 칼럼이 있으므로 아래 칼럼을 참조하세요.






자... 정리해보겠습니다.



1. 면접에서 늦어서 망한 경우
2. 너무 떨어서 말을 못해서 망한 경우
3. 준비가 부족해서 망한 경우
4. 질문을 준비하지 않아서 망한 경우



저는 위와 같이 당신이 면접에서 망한 경우 어떻게 이를 극복할지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드리고 싶은 것은,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고, 그러므로 누구나 면접에서 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실수를 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실수에서 뭔가를 배워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될지는 전적으로 당신의 선택입니다.




p.s. 면접에서 망함.... 이라는 말을 이제는 하지 않도록 연습, 연습, 또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자소서는 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할수록, 면접은 연습을 많이 할수록 늘게 되어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소서 입사 후 포부가 빠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