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Jan 07. 2022

3가지 예시로 보는 탈락하는 자소서 가치관 & 생활신조


* 이 글은 뻔한 가치관과 생활신조를 작성하는 분들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한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뻔한 가치관이나 생활신조가 아닌 자소서의 모습은 어떤지를 알아가세요.




1. 성실함과 정직함



제 인생의 가치관은 성실함과 정직함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아르바이트를 하며 성실함을 키워왔습니다.
성실함과 정직한 마음가짐으로 일을 하면 모든 일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자소서를 초등학생용 자소서라고 부릅니다.


성실함과 정직하자는 마음가짐은 초등학생들이 선생님께 발표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대학까지 졸업하고 직장인이 될 준비를 하는 당신은 최소한 이 정도는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정직이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직이란 불편하더라도 진실을 말하는 것이고,
중요한 것을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 가치관으로 항상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를 상대방에게 밝혀왔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5904239963




2. 도전과 열정



저의 생활신조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남다른 열정으로 수많은 도전을 통해 많은 것을 이뤄냈습니다.



이런 자소서들이 탈락하는 이유는 초등학생들도 말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자기만의 생각, 관점, 프레임이 담기지 않은 생활신조는 탈락을 부를 뿐입니다.


당신이 성인이라면, 그리고 본인의 삶에 충실했다면, 그리고 본인의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고민했다면 아래와 같은 정도로는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좀 특이한 가치관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해낼 수 없다고 여기는 일에 도전해서
뭔가를 해내는 것에 희열을 느끼는 편입니다.




3. 성공과 행동



성공을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기 보다는
일단 도전해보자는 것이 제 가치관입니다.
이런 가치관을 토대로 저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예시까지 봤으면 이제 제가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감을 잡으셨을 겁니다.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말은 하지 말자. 나만의 철학을 담아내서 자소서를 작성하자.




제가 정의하는 실패는 제가 그만두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늘 성공하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저는 이미 해본 일을 통해서 안전하게 성공하느니,
차라리 새로운 것을 해보다가 실패하는 쪽을 선택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이것이 되돌릴 수 있는 가역적인 결정인지,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적인 결정인지를 확인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역적인 경우에는 빠르게 행동을 하고,
비가역적인 경우에는 한 단계 더 고민한 후에 행동을 합니다.




4. 결론


자기소개서. 나를 소개하는 글.


나를 소개하는 글인데, 남들과 똑같은 수준의, 그것도 초등학생과 똑같이 나는 열정이 있는 사람이고, 책임감이 넘치는 사람이고, 성실한 사람이라고 작성하면 그게 과연 진짜 당신의 모습을 잘 반영한 자소서인걸까요?


아닐 겁니다. 당신의 내면에는 그보다 더 특별한 가치가 잠들어 있을 겁니다.


다만 당신이 글을 써본적이 없어서 표현을 못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프레임이 무엇인지, 당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고민한 후에 당신의 가치관과 생활신조를 재해석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자소서에 힘을 쏟아야 하는 이유는, 취업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당신의 진정한 가치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p.s. (광고) 이 글에서 사용된 예시들은 모두 아래에서 판매하는 책에 수록되어 있는 글귀들입니다. 보다 특별한 가치관과 생활신조 그리고 직업관을 담은 500+개의 문장들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p.p.s 이 글에서 소개한 것처럼 나만의 관점을 찾아서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More Resoruces:



작가의 이전글 자소서 복붙을 위한 마스터 자소서의 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