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본인이 직장생활이 체질이 아닌지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본인의 커리어 방향성을 한 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이 정말 좋아서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정말 극소수입니다.
1%나 될까요?
그렇기 때문에 매일 9시에 출근해서 6시까지 당신이 싫어하는 일을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것은 엄청나게 괴로운 일입니다.
만약 당신의 가치관이 돈보다 삶에 있다면 당신은 직장생활을 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삶을 누리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도 많기 때문이죠.
만약 당신의 천성이 착하면 당신이 직장생활을 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당신이 남을 배려하고, 남을 동정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싫은 소리를 못하고, 여기저기서 제3자를 헐뜯는 것에 동조하라는 강요를 받는 것을 싫어한다면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정치질이기 때문이죠.
만약 직장이 학교였다면, 당신은 일만 잘하면 됐을 겁니다.
하지만 직장은 학교가 아니기 때문에, 당신은 어떤 식으로든 사내 정치에 개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당신의 천성이 착하면, 정치질에 이용해먹기 아주 좋겠죠.
만약 잘못된 것을 그냥 지나치거나 참지 못하는 성격이라면 직장생활을 포기하세요.
당신이 직장생활에 들어가면, 당신은 수도 없이 많은 잘못된 의사결정과, 잘못된 관료체제와, 부당한 상사의 지시와 기업의 관습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직장에 들어가면 '요즘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그럴까...?' 하는 거지같은 문화들이 많습니다.
술접대나 성접대는 물론 뇌물이 오고가는 모습과 인맥사회가 얼마나 공고한지를 알 수 있죠. 이 과정에서 법이나 정의에 옳지 않은 모습을 많이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세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고 싶은 사람이고, 잘못된 일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못참는 성격이라면 당신이 직장생활을 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당신이 자유를 못참는 성격이라면, 직장에서 일하는 것이 고역일 수 있습니다.
직장과 학교는 정말 많이 다르지만, 유사한 점이 하나 있다면 정해진 규율과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안 그러면 해고를 당하겠죠.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당신이 직장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학습하게 되는 것은 기업의 규율, 문화, 관습, 언어, 행동 방식과 같은 것들입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것이죠.
그래도 10년전보다는 월등히 나아졌지만, 당신이 만약 숨막히는 조직 생활을 못견디는 사람이라면 직장생활을 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한 내용들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당신이 아래 4가지에 해당된다면 직장생활을 재고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1. 돈보다 삶이 먼저다.
2. 당신의 천성이 착하다.
3. 잘못된 것을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4. 자유를 못참는다.
글을 쓰고보니 직장생활은 반드시 피해야 할 것처럼 묘사했지만, 제 의도는 그것이 아닙니다.
직장생활은 현실이고, 조직생활이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돈을 받고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생각과는 많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린 것입니다.
그러면 대안은 뭐냐구요?
개인 사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를 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겠죠. 아니면 취업을 하더라도 조직 문화가 유연한 곳을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겁니다.
또는 직장을 택하더라도, 본인이 나중에 독립을 해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직장을 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s. 이 글은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나쁘다는 글이 아닙니다.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본인의 성향을 고려해서 하는 것이 롱런하는 길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