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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동현 팀장 Jun 13. 2022

후광 효과와 커리어 방향성

설마 당신도 후광 효과에 의해 커리어를 선택하고 있는 건 아니겠죠?

* 이 글은 커리어의 방향성을 고민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실수를 설명하는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 혹시 당신도 이런 실수를 저지르고 있지는 않은지를 고민해보세요.



여러분. 혹시 헤일로 이펙트(Halo Effect)라는 말 아시나요?


한국말로는 이걸 '후광 효과'라고 하는데 보통 우리가 '후광' 이라는 표현을 쓸 때는 엄청나게 잘생기거나 이쁜 연예인을 실물로 영접했을 때 쓰곤 하죠. ㅎㅎㅎ


우리 인간의 뇌는 기본적으로 잘생기고 이쁜 사람에게 끌리게끔 프로그래밍 되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이유는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잘생기고 이쁜 사람이 건강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는 이걸 의식하지 못하고, 그냥 잘생기고 이쁜 사람이 뭘 하든 잘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아니라고요?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요? 


후광 효과를 아주 잘 보여주는 아래 그림을 보면 여러분의 뇌가 얼마나 편향적인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겁니다. :)






참 씁쓸하죠? 


외모의 차이만으로 이렇게 사람의 속셈이 음흉해보이거나 또는 선해보일 수 있다는 게 말이죠. ㅠㅠ


만약 위의 사례에서 유괴 사건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리고 잘생긴 사람이 진짜 유괴범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런데 경찰이 후광 효과에 의해서 외모가 못난 사람을 범인으로 추정해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외모가 못났다는 이유만으로 한 사람의 인생이 완전히 박살날 수가 있는 것이죠.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뇌가 상당히 편향적으로 설계되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오늘 제가 후광 효과를 설명드린 이유는 여러분께서 인생에서, 특히 여러분의 진로의 방향성을 설정할 때도 후광 효과에 의해 완전히 엉망이 될 수 있음을 설명드리기 위해서입니다.



1. 대기업, 대기업, 대기업이 과연 옳은 것일까?



후광 효과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영역은 역시 기업의 타이틀만 보고 본인이 일할 기업을 선택하는 경우입니다.


내가 일할 기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내 삶의 많은 부분을 헌신할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은 수면 시간을 제외하면 절반이 넘는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냥 남들이 좋다고 말해서, 광고에서 많이 나와서, 엄청 많은 돈을 벌고 있어서, 업계 1위라서, 연봉을 많이 주기 때문에..... 라는 이유로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정말 옳은 일일까요?


만약 여러분이 선택한 대기업이 위에서 보여드렸던 겉으로는 멀쩡해보여도 속으로는 썩어들어가고 있는 사업을 운영 중이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여러분들은 수년 내로 직장을 나와서 다시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까요?


그러므로, 여러분들이 기업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여러분이 어떤 관점에 의해서 선택을 한 것인지를 분명히 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성장을 위해서 기업을 선택한다면, 정말 해당 기업이 직원의 성장을 위한 회사인지를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분야에 정말 이 기업이 전문성이 있는지도 체크해봐야겠죠. :)



https://101.gg/careerners-class




2. 회사의 삐까뻔쩍한 건물... 정말 좋은 회사일까?


사기꾼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사무실을 최대한 삐까뻔쩍하게 꾸미는 것이죠. 


강남 테헤란로 한복판에 회사 사무실을 오픈하고, 매킨토시로 사무실을 도배하고, '후광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남들이 모두 선망하는 스포츠카로 출퇴근을 합니다.


몇 년 전에 주식 투자로 우리나라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사람이 생각나네요....


그래서 만약 여러분들이 기업의 면접에 참석하셨을 때 하셔야 할 것은, 회사의 건물에 감탄할 것이 아니라, 면접관들의 인성을 파악하고, 회사의 업무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반드시 해야 할 질문들을 던져서, 그 회사가 여러분들의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판단하는 일입니다.






3. 과거에 대박을 냈던 회사, 또 성공할 수 있을까?



마지막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내용은 과거에 대박을 냈던 회사라고 해서, 또 대박을 내리라는 보장은 없다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자유 시장 경제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과거에 성공을 하면 그 시장에 경쟁자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거나, 경쟁자가 모방을 해서 뒤를 바짝 추격해온다는 것이죠. 이는 곧 회사의 이윤의 감소를 말합니다.


어떤 기업의 성공 또는 모범 사례, 베스트 프랙티스는 시장에 전반적으로 알려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혁신을 이뤄내야 합니다. 기존에 했던 방식을 답습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법으로 기존의 방식을 계속 뛰어넘어야 하죠.


그러므로 여러분이 기업을 선택하실 때는 반드시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해당 기업의 CEO는 얼마나 유능한 사람인지, 실제 성과를 꾸준히 내고 있는 사람인지, 기업의 성장률이 오락가락하지는 않은지, 영업이익률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CEO의 유능함을 학벌로 판단하면 여러분은 또 한번 후광 효과의 함정에 빠지신 겁니다. :)



4. 결론


자,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후광 효과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알아봤습니다.



1. 대기업, 대기업, 대기업이라고 해서 나와 맞는 회사는 아니다.
2. 회사 건물이 삐까뻔쩍하다고 해서 나도 삐까뻔쩍해지는 것은 아니다.
3. 과거에 대박을 냈던 회사가 또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해가시겠죠?


어제 오랜만에 TV를 시청했는데, 99% 폭락을 기록한 루나 사태를 다루더라구요.


우리나라에 있는 피해자는 28만 명이라고 하는데, 저는 이중 대부분의 사람들은 후광 효과에 의해서 루나 코인에 투자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그동안 항상 잘 나갔으니까, 모든 사람들이 "루나는 무적이고 신"이라고 외치니까 별다른 의심없이 투자를 진행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의사결정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결정이 되고 말았죠.


커리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퇴사를 하면 땡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회사에 들어가고, 적응하고, 일을 배우고, 이 일은 나와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으면 늦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디 본인의 의사 결정이 혹시 후광 효과라는 편향에 의해서 발생한 것은 아닌지를 늘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p.s. 후광 효과 때문에 여러분은 최대한 깔끔하고 이뻐보이게 면접에 임하셔야 합니다. 면접관들도 결국 후광 효과의 영향을 받는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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