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가 상반기 채용 시장에 미칠 영향과 대책
-긴급 분석해서 올립니다.
*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저에게 귀속되나, 내용 수정 없이 출처(링크)와 작성자(Joseph Choi)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신종 코로나가 상반기 신입 채용 시장에 미칠 영향과 대책
안녕하세요 Joseph Choi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여러 동향이 파악되어,
이 환경변화를 미리 파악하고 대책을 안내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결론부터 개조식으로 말씀드리고 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환경 변화: 중국을 기반으로 한 모든 산업군의 상반기 전망 불투명
- 자동차(중국 부품공장 중단), 바이오(중국 공장 중단), 석유화학 소재산업(중국 원재료 수급 문제)
- 반도체, 디스플레이, 화학 (역시 중국에서 중간 부품 혹은 소재 조달 어려움)
- 여행, 물류, 운수, 항공 산업 올 스톱
2. 채용 시장 변화
- 불확실성 대응을 위한 상반기 공채 축소 움직임 확대
- 공채에서 소규모 수시채용으로 변화 가속화
- 채용 일정 연기 및 채용설명회, 채용 상담 등 채용 행사 축소
- 대규모 인적성 및 면대면 면접의 연기 혹은 AI로의 대체 가속
- 어차피 문과 관련 직무는 이미 TO가 극소화되어 있었으므로 체감 난이도는 비슷할 듯!
- 하지만, 이공대 관련 직무는 2019년 하반기도 어려웠는데 2020년 상반기는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
3. 대책
- 그물형 채용에서 작살형 채용으로의 변화에 맞춰 평소 취업 Skill(자소서, 인적성, 면접)을 공채 일정이 아닌 수시 채용에 맞춰 미리 준비할 것
* 남은 방학기간 샘플 자소서 미리 만들기, 인적성 미리 준비하기, 면접 스터디 한 개 정도 돌리기
- 수시채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채 일정보다 한 발짝 앞서 준비를 진행!
- 바로 현장 투입 가능한 직무중심 채용에 맞게 직무중심 스펙(경험) 미리 만들기
- 소규모 채용 분위기에도 위축되지 말기! 어차피 문과는 이미 축소돼 있던 TO이고 준비만 잘돼 있다면 이런 시장도 모두 뚫고 복수합격하는 학생도 많음.
- 이공대 학생들은 대규모 채용이 축소될 것이 거의 확실시되니 미리미리 이공대의 약점인 자기소개서를 미리 써놓을 것! (이공대스러운 자소서가 필요!)
- 또한 4월엔 현재 시점 들어온 정보로는 인적성 시험이 축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됨. 미리 준비할 것!
(현재 예상 일자(*변경될 수 있음) 4/11-현대차, 4/11-현오뱅, 포스코 LG, 4/18일-롯데 4/19-삼성/CJ, 4/25-KT, 4/26-SK)
- 채용 일정이 급작스레 나올 가능성이 높으므로 매일 자소설 닷컴, 기타 취업카페 공고 등을 유심히 볼 것!
- 채용이 축소될 것 같다고 직무 경험을 쌓는 게 아니라면 상반기를 미루지는 말 것! 이유는 하반기가 되면 상반기에 취업 안된 누적 취준생이 쏟아질 것이기에 어려움은 동일
4. 저학년들의 대책
- 전 세계적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는 만큼 조기 직무 설정과 조기 직무경험이 이런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핵심임.
- 1, 2학년 때 미리미리 내가 잘하는 것, 가치관 등을 잘 체크하고 내가 선발될 수 있도록 직무 경험 준비할 것!
- 혼자서 어렵다면 학교 내 저학년 대상 특강, 교과목, 1:1 취업 관련 부서 상담을 이용할 것
5. 요약
중국을 기반으로 한 모든 산업군의 2020년도 상반기 전망이 불투명합니다.
2019년 하반기에는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소재 수출 제한으로 불확실성이 극대화돼서 역대급 어려운 시기였는데요. 2020년 상반기는 이를 뛰어넘는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자동차 산업군은 생산 라인을 멈추고, 소재나 중국 공장이 있는 산업군은 모두 타격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규모 공채가 있긴 하겠으나 규모 자체가 쪼그라들거나 취소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공채가 아닌 현대자동차 그룹 형식의 수시채용을 도입하는 회사가 늘 것으로 보입니다.
즉, 수시채용의 경우 바로 현장 투입이 가능한 인력이 필요하기에 직무중심 채용이 더 확대될 것입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미리미리 직무중심 샘플 자소서를 만드시고, 미리 인적성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수시채용의 경우 전형이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준비되어야 합니다.
공채 일정보다 한 발짝 앞서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전체 TO가 줄어든다고 갈 곳이 없는 게 아닙니다. 전체 TO와 나 개인의 합격과는 연관성이 크지 않습니다.
내 준비가 철저하다면 가장 역대급 난이도였던 2019년 하반기에도 복수 합격한 학생이 많습니다.
자신감을 갖고 진행하십시오.
특히 이공계 친구들!
미리미리 자기소개서, 인적성, 면접 준비 꼭 부탁드립니다.
이공계 친구들의 경우 저런 자소서, 인적성, 면접스킬이 부족해서 불합격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럼 이번 상반기 발 빠르게 준비하시면 분명 시장의 어려움은 아무것도 아니게 될 테니!
코로나도 이겨내고 이번 상반기 또다시 역대급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저희와 함께 치밀한 전략과 준비로 다 부셔 버립시다.
취업은 기세!입니다. 기세!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 2. 10.
Joseph Choi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