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병호 Oct 07. 2022

창원에 창원만의 고유한 글꼴이 필요하지 않을까

일에 대한 생각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지난 10년간,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해왔다. ‘창원에 창원만의 고유한 글꼴이 필요하지 않을까.’


글씨(캘리그래피), 글자(레터링), 글꼴(폰트)은 서로 다르지만, 어린 시절 친구에게 “네 손글씨가 참 예쁘다. 부러워. 나도 너처럼 쓸 수 있으면 좋겠어.”라는 이야기가 내 가슴을 설레게 했고, 2007년에 서울에서 만든 서울 남산체가 창원시 공공 표지판에 사용된 게 싫었다.


그때부터 창원뿐 아니라 전국의 도시마다 전화를 해봤다. 처음 전국에 전화를 다 해보니 우리나라에는 11곳의 도시가 그 도시만의 글꼴을 갖고 있었다.


2022년 10월, 한글날이 다가와 전국을 조사해보니 올해만 도시에 글꼴이 개발되는 곳이 17곳이다. 총 54곳이 도시 글꼴을 만들었거나 만들고 있다.


이 이야기를 더 많은 분들이 알 수 있도록 경남도민일보 주성희 기자님이 적어주셨고, 경남도민일보를 읽은 지인들에게서 오늘 하루 종일 전화가 계속 왔다.


경남 MBC 라디오에서도 “어린 시절, 손글씨를 칭찬해주었던 초등학교 때 친구 분의 이야기를 이 방송에서 해주셨으면 좋겠어요.”라고 경남도민일보 주성희 기자님을 통해 연락이 오셨다.


나의 지난 10년(2012년-2022년)의 이야기는 “부럽다”, “멋지다”, “꾸준함의 비밀이 궁금하다”라는 격려를 받아왔지만 지난 이야기를 앞으로도 계속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임대차 계약해지 예고 최종 통보’라는 일상의 파도를 온전히 마주하며 오늘이라는 삶을 매일매일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나 개인만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니다. 글씨, 글자, 글꼴 분야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시장 규모는 정체되어 있다. ‘Good Price’ 즉, ‘Value’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1989년 문체부에 올린 견적 금액이 한 글자에 4만원이었으니 글꼴(2,350자) 개발 비용은 영문, 특수문자 제외해도 1억원이었다. 그런데 2022년 10월 5일, 경남도민일보 기사를 보니 경남 거제시가 개발하는 글꼴 개발 예산은 3종 이내 2,000만 원 수준이었다. 30년 전에 1억 원이던 가치가 1,000만 원도 안된다는 뜻이다.


글꼴 말고 글씨나 글자는 어떨까? 내가 글씨를 써주고 300만 원 받았다고 하니 어느 캘리그래피 작가는 “아유, 저는 30만 원도 못 받아요.”라고 했다.


이 시장을 혁신하고, 대중화하고 싶지만 나의 뒤통수에 오히려 “뭐가 그리 비싸”라고 말하는 고객이나, ”글꼴 하나 제대로 못 만드는 게”, “서예 필법도 하나 모르면서”, “병호씨는 자기가 뱉은 말 때문에 언젠가 미끄러질 거야.”라고 말하는 업계의 사람들을 마주하면 더 자신이 없어진다.


그럼에도 오늘. 내 집 앞엔 소복이 선물 상자들이 쌓여있고, 내가 나온 신문을 찍어 보내주고, 전화 주고, 밥을 사주시는 분들로 가득했던 하루다.


당신이 잡초에 관해 관심을 가지면  잡초는 꽃이 된다

- 앨런 알렉산더 밀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