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은정 Jan 21. 2020

수준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은 친구가 될 수 없다

If a man does not keep pace with his companions, perhaps it is because he hears a different drummer. 

Let him step to the music he hears, however measured or far away.

-Henry David Thoreau-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동료와 보조를 맞추지 않는다면 아마 그는 다른 북소리를 듣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가 듣고 있는 음악에 맞추어 걷게 하십시오. 

그가 어떻게 들었고 얼마나 멀리 있는 것을 듣던지 상관 마시고.

-헨리 소로우-


수준이 높은 사람과 수준이 낮은 사람은 친구가 될 수 없다. 수준이 높은 사람이 수준이 낮은 사람과 친구가 되려면 수준을 낮춰야 한다. 그렇다면 그것은 친구가 된 것이 아니라 맞춰준 것이기 때문에 실제 친구가 아니다.

수준이 낮은 사람이 수준이 높은 사람과 친구가 되었다면 그것은 수준이 높은 사람이 이미 수준이 낮다는 증거이다.


한 가지 더 정의할 것이 있다. 여기에서 수준이 높고 낮음의 기준에 대해서 말이다.

수준의 높고 낮음은 성찰의 대상이 누구에게 있으냐에 달려 있다.

수준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 상황에서 자기자신을 성찰한다.

수준이 낮은 사람은 어떠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성찰한다. 

어디에 에너지를 쏟고 있느냐에 따라서 수준의 차원은 달라진다. 수준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실수를 보지 않고 상대방의 실수만 본다. 수준이 높은 사람은 상대방의 실수는 보지 않고 자기자신의 실수만 본다. 결국 에너지가 한 곳에 쏠려 있으니 무게 중심은 옮겨지게 되고 이것은 수준 차이를 보여주는 선명한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면, 수준이 높은 사람은 오만하지 않다. 수준이 낮은 사람과 수준이 높은 사람 중에서 자신이 수준이 높은 쪽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자신이 수준이 낮다는 증거이다.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기자신의 과오를 성찰하기 때문에 스스로 수준이 높다고 생각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수준이 높다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오만한 사람이다.


바로 내가 그렇다. 이것은 간절한 고백이다.


다른 사람은 다른 북소리를 들은 것이다. 그 북소리를 듣자는 꾀임을 구별하면 된다. 그 북소리를 별로라면서 나의 북소리를 권유한다면, 둘은 서로의 북소리가 옳다고 주장하는 같은 수준의 사람일 뿐이다. 그의 북소리를 들으려 하지 말고, 나의 북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나의 북소리를 성심성의껏 듣기 위해서는 오직 나에게 집중해야 한다.


그의 북소리를 바꾸려고 하거나, 말리려고 하거나, 나의 북소리의 소리를 키우지 말자. 저마다의 북소리를 들으며 저마다에게 가장 좋은 길을 가고 있음을 알아차리는 것으로 충분하다. 


원은정.                                              






















작가의 이전글 영화 인문학 전문가 2급 자격 과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