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호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Jul 09. 2018

우회전 전용 신호등 알려주고 단속하면 덜 억울하지..

우회전 신호등 때문에 억울한 운전자가 많다.

http://naver.me/540SvUYe

횡단보도 신호등에 녹색불이 들어와 정지한 후, 보행자를 다 보내고 우회전을 했는데 뜬금없이 단속에 걸리면 정말 억울하다. '녹색불', '보행자 우선' 기본적인 것만 지키면 완벽한 우회전인 줄 알았는데, 대체 뭘 놓친 걸까?



우회전 전용 신호가 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도

대부분의 도로에는 좌회전과 유턴은 전용 신호가 있다. 하지만 우회전 전용 신호 거의 없고 생소하다. 어쨌든 운전자의 판단력이 중요하다. 그래서 베테랑 운전자라 해도 복잡한 교차로에서 우회전 타이밍을 잡는 것은 어지간한 스트레스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도

그러다 보니 우회전 시 횡단보도 보행자의 보행권을 무시하고 과격한 운전을 하는 운전자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회전 전용 신호등을 설치하는데 이를 모르는 운전자가 적지 않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초행길에서 운전자가 우회전 전용 신호 단속에 적발되고는 한다. 대체 무엇이 운전자를 힘들게 하는 걸까?




우회전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는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도

워낙 설치된 곳이 적다 보니 아직은 우회전 신호등이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가 대다수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심각한 건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한 우회전 신호등이다. 위 장소의 경우 우회전 시 '교통센터 부스', '교통 표지판'에 가려 우회전 신호가 뒤늦게 보이는 문제가 있다. 또한 보행자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는 곳도 많아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래놓고 단속하면 진짜 너무 억울하다.




운전자는 신경 써야 할게 많다.

운전자 대부분은 우회전을 할 때 기본적으로 전방 보행자 신호, 우회전 후 보행자 신호를 확인한다. 그리고 맞은편에서 좌회전하는 차량, 직진 차량 등을 기본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이때 A필러에 전방 시야가 가려지다 보니 고개를 내밀어 확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다. 방심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우회전 전용 신호 단속 및 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

운전자가 우회전을 할 때 기본사항 모두를 기억하고 있어도 사고는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횡단보도 진입 시에는 속도 줄여야 하고, 교차로 우회전 시에는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 정지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속할 때 하더라도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에는 앞으로 우회전 신호등이 더 많이 설치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거의 모든 교차로에 설치되기까지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보다 더 먼저 보완되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이 있다. 


바로 도로 노면 위 희끗한 정지선, 애매모호한 노면 표시 등 운전자를 헷갈리게 하고 억울하게 만드는 도로 위 교통 시스템이다. 그리고 보행자에 대한 운전자의 충분한 배려가 더해진다면 우회전 사고가 지금보다 훨씬 줄어들 것이다. 어쨌든 이 정도는 하고 단속을 한다면 덜 억울하지 않을까.






우회전꿀팁 우회전방법 우회전신호 우회전전용신호 우회전신호위반 우회전횡단보도 우회전빨간불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운전면허 학원에 필요한 교양과목 11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