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호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Aug 10. 2018

주목 받는 미래 자동차 신기술과 서비스

자동차 산업, 자동차 신기술은 정말 무궁무진하다. 앞으로 더 놀라운 기술들이 개발될 것이다. 최근에만 해도 자율주행 차량, 인공지능 차량 등 과거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것들이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앞으로 우리의 삶을 완전히 뒤바꿀 자동차 산업, 신기술에는 무엇이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자.


머신러닝 기반 차량 보안

거의 모든 현대 자동차는 바이러스 백신 및 기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보안 기술을 사용하거나 위협을 식별하지 못한다. 기존 차량 보안 기능은 굉장히 허접하다. 보안 기능 개혁이 필요한 시점에 인공 지능 기술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이 보안과 관련해 다양성을 습득한다면 새로운 데이터에 노출되더라도 안전할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이버 보안 시스템이 구축되면 스스로 환경에 적응하고, 방어할 수 있다. 시스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인간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 또한 식별 가능하다. 즉 프로그래밍을 다시 할 필요 없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증강 현실

'증강 현실'이라 하면 '포켓몬 GO'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그런데 이 증강현실이 앞으로 자동차 산업에 적용된다. 증강 현실이 자동차에 가장 먼저 적용된 분야는 '스마트 헤드업 디스플레이'다. 그리고 곧 있으면 엔지니어를 위한 증강 현실도 개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자동차 정비소에 가면 차량이 가지고 있는 문제 및 잘못된 점을 시각화해 볼 수 있다. 엔지니어가 어렵게 말하는 걸 직접 눈으로 보면서 확인할 수 있어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 연료 자동차

아직은 수소 연료 자동차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다. 과학 시간에 수소가 굉장히 위험하다고 배워서일까. 많은 사람들이 폭발을 우려한다. 하지만 작동원리, 수소 구조 등 수소폭탄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수소 연료 자동차는 전혀 위험하지 않다. 어쨌든 앞으로 규제도 개선되고 차량 가격도 적정 수준으로 출시, 인프라 구축 등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소비자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을 거라 생각된다. 무엇보다 수소 연료 자동차의 큰 매력은 전기차와 달리 충전 시간이 필요 없다.




자율 주행 차량

최근 논란이 되고 있지만 앞으로 미래에는 거의 모든 도로에 자율 주행 차량만 남게 된다. 그리고 현재 테슬라는 자율 주행 기술이 가장 앞서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다른 자동차 제조업들이 이를 좇고 있다. 앞으로 자율 주행 차량만 있는 거리가 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리겠지만 자율 주행 기술은 정말 놀라운 속도로 빠르게 진보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는 앞으로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 도입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술 중 하나는 블록체인이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스타트업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간단히 말해 블록체인 기술은 모든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기술이다. 최근에는 암호 화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해외 자동차 제조사의 경우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2017년부터 사용하는 곳도 있다.


신차 시장보다 중고차 시장이 훨씬 크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다. 그런데 중고차를 구입할 때 '나를 속이고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번 고민하게 만든다. 만약 블록체인 기술이 중고차 시장에 도입되면 자동차 제조사와, 보험회사, 수리업체의 데이터가 하나로 합쳐지고 더 이상 수정할 수 없게 된다. 비로소 중고차를 더욱 신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데이터 변조하기 어려운 블록체인 특성을 주행거리 변조 방지 기술로 개발하는 것. 총 주행거리가 조작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3D 프린터

머지않은 미래에는 가벼운 사고쯤은 3D 프린터로 해결할 수 있다. 제조사가 소모품 도면을 오픈하고 정식 인증을 받은 업체를 통해 저렴하게 범퍼 수리도 가능할 것이다. 만약 집에 오래된 자동차가 있다면 리폼도 가능해지지 않을까.



e-Palette

도요타의 e-Palette 개념은 배달, 승차 모바일 소매 운송업, 개인 사무실 등 목적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모듈 방식의 자동차 플랫폼이다. 도요타는 e-팔레트를 통해 미래의 다양한 이동수단과 새로운 산업의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e-팔레트 시스템을 사용하면 상점이 내 앞으로 찾아온다. 다양한 e-팔레트를 결합해 축제해도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우버, 아마존, 피자헛 등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자동차 구독 모델

차량 소모품 교체 비용, 보험, 등록세 등을 포함한 대수 제한 없이 원하는 차량을 교체 가능한 자동차 구독 모델이 있다면? 넥플릭스와 비즈니스 모델은 같고 아이템만 자동차 구독 서비스를 예상할 수 있다.


집은 지하 원룸, 하지만 자동차는 고급 승용차. 자동차 하나가 가지고 있는 파급력은 무시 못할 정도인데, 자동차가 사람을 평가하는데 심심치 않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람의 매력보다 차의 매력이 더 중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쨌든 이런 카푸어를 위한 자동차 구독 모델도 미래에는 생겨날 수 있다. 다만 기존 렌트, 리스 비용보다 훨씬 비싼 가격이다. 하지만 원하는 고급 수입차 브랜드, 원하는 일자에 언제든 변경 가능할 것이다.




미래에만 있을 것 같았던 자동차 산업, 기술이 우리의 삶으로 점점 다가오고 있다. 그리고 택시 산업을 흔들만한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됐었지만 택시 업계의 반발과 정부의 규제로 사장되고 말았다. 다시 말해 미래의 새로운 기술 개발이 당장 모든 것을 바꿀 것만 같지만 현실은 그렇게 민첩하게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Posted by 카룻




매거진의 이전글 1분 완성! 안전한 워셔액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