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호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Apr 30. 2018

우유의 나비효과... feat.차선

아스팔트 포장도로 위에 흰색과 노란색으로 그려진 차선 및 표시는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방향 및 안내를 전달해주는 필수 요소입니다. 차선 및 표시의 일정한 규칙이 있어야 위험한 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와 보행자가 전 세계 어디를 가든 도로의 언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로 표면 차선과 표시는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 까요? 오늘은 도로 규칙 역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11년 최초의 차선

처음으로 중앙선을 사용한 곳은 '미시간 주 웨인 카운티 트렌튼'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 도로 위원회 회장은 도로에 확실한 경계선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우유를 운반하는 차량에서 흘러나온 우유 자국을 보고 떠올린 생각이었다고 합니다. 이로써 흰 우유 발자국이 도로의 도로 경계선으로 진화하는 역사가 시작됩니다. 공로를 인정받은 위원회 회장은 사후에 미시간 교통 영예의 전당에 자신의 이름 'Edward N. Hines'를 새기게 됩니다. 



1917년 경쟁자의 등장

미시간 주, 오리건 주,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도심 및 고속도로에 흰색 중앙선을 그리는 프로젝트가 시행됩니다. 그런데 같은 해 4월, 컬럼비아 강 고속도로에 노란색 중앙선이 나타납니다. 어두운 밤,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에는 흰색 차선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노란색 페인트를 사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때부터 두 색의 자존심을 건 대결이 수십년이나 이어집니다. 

그해 6월, 캘리포니아 주 인디오에 살고 있는 June McCaroll 박사는 교통사고를 당한 후 중앙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이후 지역단체, 리버 사이드 감독 위원회에 찾아가 중앙선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지만 거절당합니다. 그래서 McCaroll 박사는 직접 차선을 그리기로 결심합니다. 도로 한가운데 흰색 줄무늬를 그려 넣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로 인해 많은 여성 단체들이 동참하게 됩니다. 여성 단체들은 그녀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프로젝트화 시켰고 이후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에는 차츰 흰색 중앙선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캘리포니아 10번 고속도로 Jefferson Street 출구에서 인근 부근 일부 도로를 The Dr.June McCaroll Memorial Freeway'로 명하고 그녀의 공로를 기리고 있습니다. 



1930년 뜬금없는 등장

독일 최초의 차선 표시는 1925년 베를린에 차선 표시와 도로 가장자리 표시에 흰색 페인트가 사용됐습니다. 하지만 1930년 독일 아우토반에 검은색 차선이 등장합니다. 당시 콘크리트 도로 색이 밝아 흰색이 잘 보이지 않게되자 표준 색상으로 공식 지정하게 됩니다. 




1954년 합의

대체 어떤 색을 사용할 것인지 대한 논쟁은 계속됐습니다. 토론은 장시간 이어졌고 47명의 동의로 마침내 고속도로 중앙선의 표준 색상을 흰색으로 사용할 것을 합의하게 됩니다. 그래서 노란색을 사용하던 몇몇 지역들은 흰색으로 변경해야 했습니다. 



1917년 뒤집기

그러나 이 판결은 1971년 통합 교통관제 장치에 관한 매뉴얼이 발간되면서 뒤집어집니다. 매뉴얼에는 미국의 모든 주는 표준 중앙선의 색을 노란색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페인트 색을 바꾸는데 5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흰색은 어두운 밤, 폭풍우 치는 밤에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노란색은 이미 경고 표지판의 표준 색상이었고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이전 판결을 뒤집을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공식적으로 흰색은 같은 방향의 차량을 나눌 때, 노란색은 반대 방향의 교통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재

차선은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입니다. 또한 교통 흐름, 도로 지정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차선이 점점 빛을 잃고 있습니다. 특히 비가 내리는 밤에는 정말 위험합니다. 도시의 빛 오염을 줄이기 위함이라 생각해야 할까요?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무독성 발광 페인트가 전국 도로에 하루빨리 사용되길 바랍니다. 




| 함께 읽기 좋은 글


매거진의 이전글 내 차도 모르는 계기판 최고 속도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