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공모주 투자 전략 검증
작년 12월 연말 공모주 투자와 관련하여 브런치에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투자 전략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12월에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적기 때문에, 이때 상장하는 회사들은 기관의 관심을 적게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본래 가치보다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매입을 하고 3개월 정도 지나면 본래 가치로 회귀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때 매각을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상장 후 연말까지 종가 평균으로 주식을 매입하고 3월에 종가 평균으로 매각을 한다고 가정을 하고 백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투자기간이 3개월 정도로 매우 짧았으나 결과는 매우 유효했습니다. 공모가와 괴리율을 신경 쓰지 않고 단순하게 평균 가격에 매입을 하고 평균 가격에 매도를 할 경우 단순 평균 수익률이 무려 20.24%나 되었습니다. 공모가와의 괴리율이 100%가 넘어서 투자를 하면 안 되는 종목을 제외를 하면 23.28%로 수익률이 더 높았습니다.
31개의 포트폴리오 중에 손해가 발생을 한 것은 8개 종목이며, 나머지 23개의 종목은 모두 수익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손실이 발생한 종목 중 최대 손실은 -20.2%였지만, 수익이 발생한 종목 중에는 102.9%의 수익을 달성한 것도 있기 때문에 수익비도 매우 높았습니다.
12월 공모주 전략은 18년도에 유효하였으며 최근 5년간 연속해서 유효하였습니다. 19년도에도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3개월만에 20%가 넘는 수익을 안전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위의 테스트 결과는 단순 평균 매입이었으나 경쟁률, 공모가 괴리률, 저가 매수의 방법을 이용할 경우 수익률은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