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김현준 Dec 07. 2018

원금이 보장되는 스팩(SPAC) 투자

스펙 투자 방법에 대하여

최근에 스팩/코넥스/공모주/헤이비트를 재테크로 강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유료임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강의를 열정적으로 들어주셔서 놀랐습니다. 강의 내용 중에서 스팩(SPAC)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손이 많이 가는 일이라서 전업 투자자가 아닌 경우 실제로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유용하게 스팩투자를 할 수 있게 텔레그램 알림 봇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다른 법인과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고 모집을 통하여 주권을 발행하는 법인"(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제4항 제14호)

스팩(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에 대한 법적 정의는 이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스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코스닥에 이미 상장되어 있는 회사와 합병하여 상장하는 방식도 있습니다.(우회상장도 합병 적경성 심사를 받습니다) 이를 우회상장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가 이러한 방식으로 상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우회상장을 제도적으로 편하게 만들어 준 것이 스팩이라는 제도입니다.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스팩은 합병목적으로만 상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돈만 보유하고 있는 회사라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이 돈은 한국증권금융에서 보관을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합병이 되지 않거나 합병을 반대할 경우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회사가 좋은 회사와 합병을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스팩을 보유하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현재 상장되어 있는 스팩이 30개가 넘게 있으며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스팩도 10개 가까이 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언제 합병이 되고 매도청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매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팩의 공시를 알림으로 받는 텔레그램 봇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6개월 정도 한시적으로 운영을 해 보려고 합니다. 향후에는 원금 손실이 나지 않는 가격에 도달하였을 때 알림을 주는 봇도 개발이 가능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텔레그램 봇의 현재 스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림대상 :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스팩
▶알림내용 : 전날 공시된 공시내용 제목
▶알림시기 : 매일 오전 8시  
▶알림방법 : 텔레그램 채널
▶커뮤니케이션 : 카카오 오픈 채팅방

스팩(SPAC)투자와 관련하여 강의하였던 내용을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팩(SPAC)설립

스팩도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설립주체가 있어야 합니다. 증권사가 포함이 되어야 하고 보통 기관투자자들이나 고액자산가들이 발기인(설립주체)에 참여하게 됩니다. 특별한 점은 일반 공모주주들보다 50% 할인된 주당 1,000원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공모주주들의 돈은 따로 보관이 되기 때문에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자금은 발기인들의 자금을 이용하여, 3년 안에 합병이 되지 않을 경우 발기인들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발기인들에게는 주당 1,000원에 투자할 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2. 공모

스팩 상장도 일반 회사 상장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다만 돈이 상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성과 밸류에이션에 대한 이슈는 없습니다. 일반 공모주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스팩 공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발기인과 달리 원금 손실에 대한 위험이 없기 때문에 주당 2,000원에 참여를 하게 되며, 3년 안에 합병이 되지 않거나 합병을 반대하여 매수청구를 요청하게 되면, 원금과 그동안의 이자를 돌려받게 됩니다.


3. 상장

코스닥에 상장을 하고 나면 매매가 가능합니다. 공모를 통해서 주식을 매수했다면 매각이 가능합니다. 스팩은 돈만 상장이 되어 있는 주식이기 때문에 2,000~2,100원 정도에 주가가 형성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시장 분위기로 보았을 때, 코스닥 직상장이 쉬운 경우 스팩의 가치가 낮아지고 반대인 경우 스팩의 가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문이나 수급에 따라 주가가 3,000원 이상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합병대상 법인 탐색

합병 대상 법인을 탐색을 하는 것은 주로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있는 증권사가 맡게 됩니다. 증권사의 경우 대부분 상장 주관을 담당하는 부서가 있으며, 코스닥에 상장을 시도하는 비상장 기업들과 계약을 맺고 상장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경우 회사의 상황에 따라 직상장이나 스팩을 통한 상장을 결정을 하게 되고 이러한 결정은 비상장 회사 경영진과 상장 주관을 담당하는 증권사 직원과 결정을 하게 됩니다. 


5. 합병계약 및 상장 예비심사청구

스팩(SPAC)과 비상장사와의 합병은 양 회사 이사회를 통해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물론 상장예비심사 통과를 전제로 합병계약을 맺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공시가 되게 되고, 공시와 동시에 거래정지가 됩니다. 이후 상장 예비심사청구 결과가 나오면 거래 정지가 풀리게 됩니다. 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60일 정도 걸리며 패스트트랙 제도를 이용하는 경우 20일 최대 늦어지는 경우 180일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6. 상장 예비심사 승인

상장 예비심사 승인이 되면 거래 정지가 풀리게 되며 다시 거래가 되게 됩니다. 앞서 합병계약은 이사회의 승인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주주총회를 통해서 합병을 결정하게 됩니다. 스팩은 코스닥에 상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주가 실시간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일정한 기준일을 정하여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는 주주를 정하게 됩니다. 기준일 전에 스팩 주식을 매수해야 합병 반대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식매수 청구권을 행사하여 원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7. 합병 반대 접수기간

합병계약 및 상장 예비심사 청구를 할 때 비상장 회사를 얼마의 가치에 합병을 하는지 합병 비율을 통해서 공시가 되어 있습니다. 외부 평가기관의 평가의견서에는 피합병 회사의 내용과 가치를 측정한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과 본인의 정보 및 판단으로 합병을 반대할지 찬성할지 정하면 됩니다. 

쉽게 이야기하여 합병 이후 주가가 오를 거 같으면 찬성을 하면 되고 주가가 내릴 거 같으면 반대를 하면 됩니다. 


8. 주식매수 청구권 행사기간

합병을 반대하는 주주가 다수일 경우 합병은 취소가 되고 "4. 합병대상법인 탐색"의 단계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합병을 찬성하는 주주가 다수 일 경우 합병이 되게 되고 합병에 반대한 주주들은 주식매수청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합병을 반대하더라도 주식매수 청구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식매수청구를 하게 되면 2,000원과 그동안의 경과이자를 상환받게 됩니다. 스팩이 원금이 보장이 되는 이유가 바로 이 제도에 있습니다. 합병에 찬성을 하게 되면 합병법인의 주주가 되게 되며 이때부터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일반 코스닥 상장사 주주와 같게 됩니다. 


9. 합병 실패

상장 예비심사에 승인이 되지 않거나 주주총회에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 3분의 2 이상의 수와 발행주식총수의 3분의 1이상의 찬성을 얻지 못할 경우 합병에 실패하게 됩니다. 이 경우 "4. 합병대상법인 탐색"의 단계로 돌아가게 됩니다. 


스팩(SPAC)은 어떤 회사가 합병할지 아무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공모를 통해서 원가인 2,000원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주식시장에서 2,000원에 가깝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2,000원 미만일 때 주식을 매수를 하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합병이 되지 않은 스팩을 사야 되며 합병이 되었더라도 주주확정기준일 전에 매수를 해야 합니다. 


전업투자자가 아닌 경우 HTS와 공시시스템을 항상 보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알람을 통해서 받을 수 있다면 용이하게 스팩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공시사항을 매일 모아서 알려주는 알림 봇을 개발하였으며, 스팩투자에 관심도가 높아질 경우 향후 원금이 보장되는 가격에 스팩주가가 오게 되면 알림을 주는 봇을 만들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팩투자 관련해서 질의 사항이 있거나 더 좋은 전략이 있다면 카카오 오픈채팅방에서 의견을 나누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래는 재테크 강의를 했을 때 사용한 스팩관련 원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강의를 매주 무료로 듣는 방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