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의 사진을 보면 무척 화려하고 아름답지만, 사실 이 장면은 '순간'이고 '찰나'이다. 즉, 이 장면을 만들기 위해 연출한 여러 동작 중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완벽한 순간을 잡아낸 것이다. 그리고 현실에서의 모습은 우측 하단처럼 우스꽝스럽거나 정리되지 않은 모습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어찌보면 지극히 자연스럽거나 당연한 모습이기도 하다.
인생이라는 것이 그렇다. 우리가 살아가는 수많은 과정 속에서 분명 인상적이고 완벽해 보이는 최적의 순간은 존재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측 하단 사진의 상태처럼 보이고 싶지 않거나 최적이지 못한 상태가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생이다. 우리의 완벽하고 이상적인 순간은 물론 미완의 순간부터 보이고 싶지 않은 순간까지 모두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이고, 인생 속에 담긴 지극히 자연스러운 순간일 뿐이다.
살아가면서 당신의 가장 이상적이고 완벽하게 빛나는 순간을 놓치지 마시라. 방심하면 그 찰나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놓칠 수 있다. 당신의 상태가 우스워진다고 해서 너무 낙담하지 마시라. 최고의 순간을 위한 또 다른 한 순간일 뿐이다. 그리고 과정 속에 존재하는 미완의 순간들도 모두 당신의 인생이고 최상의 순간을 위한 순간일 뿐임을 잊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