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루 Aug 10. 2021

독자의 공감과 몰입을 이끄는 도입부 공식

SCQ 핵심 질문 도출법

글에서 도입부가 하는 역할은 하나다. 독자가 본문을 읽게 만드는 것.

이를 위해 공감이나 궁금증을 자아내거나, 본문에서 다룰 내용을 요약해 알려주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글을 시작할 수 있다.

맥킨지 컨설턴트, 바바라 민토가 <논리적 글쓰기>에서 다룬 SCQ 핵심 질문 도출법은 글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핵심을 잘 담으면서도 동시에 독자가 공감하고 궁금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독자를 몰입하게 만드는 서론 쓰는 법
<SCQ 핵심 질문 도출법>


공식은 쉽다. 먼저 '상황(situation)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문제(complication)'과 '질문(question)'을 제시하면 된다.



-Situation : 글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 현 상황 등.

-Complication : 이러한 상황에서 핵심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문제

-Question : 그에 따른 핵심 질문.

SCQ 구조의 핵심은 질문에 있으며 이를 'Key Question'이라고도 부른다. 이 구조를 활용해 서론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SCQ 구조 활용의 예시 1)


-상황 :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어렵게만 여긴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현재 상황, 사회 전반의 인식.)

-문제 : 하지만 자기소개서라든지 기획안 등 여러 상황에서 누구나 글을 써야 할 때가 온다.
(독자가 처할 수 있는 문제 상황.)

-질문 : 글을 쉽게 쓸 수 있는 요령은 없을까?
(독자가 궁금해하는 질문. 욕구.)


여기까지 서론을 읽고 나면 독자는 무엇을 궁금해할까? 그리고 이어지는 본문 내용은 뭘까? 당연히 글을 쉽게 쓸 수 있는 요령에 대한 내용이다. 서론에서 독자를 궁금하게 만들고 공감까지 이끌어내면서 자연스럽게 본문으로 안내한다.



SCQ 구조 활용의 예시 2)


-상황 : 블로그 운영 기술을 다루는 강의를 보면 흔히 방문자수 늘리는 방법에 대해 많이 다룬다.
실제 블로거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문제 : 단순히 방문자수만 늘리기는 쉽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오히려 당신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

-질문 : 그렇다면 블로그 운영을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문자수는 어떤 의미이며, 자연스럽게 늘리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이 예시에서 '방문자수 늘리는 노력이 독이 될 수도 있다'라고만 언급했는데 이는 기존의 통념에 반하는 내용으로 임팩트를 주면서 독자로 하여금 궁금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서론 쓰기 공식

SCQ는 보고서에서도 쓰기 좋은 구조이며, 그 외 독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목적의 글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외에도 NLP 기법을 응용해 무의식으로 접근, 작가의 말에 자연스럽게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기법도 쓰인다.



연관된 글

https://brunch.co.kr/@caru/29

매거진의 이전글 드라마 대본 쓰기 기본 공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