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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밀리터리샷 Mar 12. 2021

지금까지 공개된 아이오닉 vs 기아 EV6 스펙 비교

현대기아차는 전동화를 선언했다이에 아이오닉 5와 EV6를 연이어 등장시키며 최근 자동차 시장의 추세인 친환경차로의 전환을 따라가고 있다이런 상황과 더불어 두 모델은 선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를 잡아야 한다라는 특명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두 모델은 서로가 경쟁 모델이기도 하다그렇기 때문에 한 지붕에서 태어난 형제 모델들이라고 하더라도 완전히 다른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어떤 차이점이 있을까두 모델의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들을 토대로 아이오닉 5와 EV6의 스펙을 비교해 본다.

각이 살아있는 디자인의

아이오닉 5

먼저 디자인에 대한 비교를 해보자. 아이오닉 5의 디자인은 과거 포니를 연상케하는 각이 살아있는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헤드 램프와 리어램프에도 사각형 디자인과 안에 있는 LED 또한 사각형을 강조하여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다. 


전면엔 클램쉘 후드를 적용하여 면과 면이 만나는 느낌을 주었고, 측면엔 직선의 캐릭터 라인을 새겨 후면 리어램프 부분까지 이어지게 하여 통일감을 주었다. 더불어 해치백과 SUV의 경계점에 있는 크로스오버 형태를 적용하여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곡선을 적극 활용한

EV6의 디자인

EV6도 크로스오버 형태를 가진 것은 아이오닉 5와 동일하다. 하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에서 큰 차이점을 보여준다. 직선과 사각형을 적극 사용한 아이오닉 5와는 달리 곡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유려한 실루엣을 보여준다. 


또한 헤드 램프에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전자 픽셀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무빙 라이트 패턴과 후면의 LED 클러스터가 아이오닉 5와는 다른 느낌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더불어 기아의 상징인 전면의 타이거 노즈 디자인은 어김없이 적용된 점도 특징이다.

아이오닉 5의 주행 거리는

500km를 넘지 못한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했다. 이로 인해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을 공유하던 과거와는 달리, 전기차에 더욱 특화된 구조를 보여준다. 구동축이 사라지고 바닥에 배터리를 배치하여 더 나은 배터리 효율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공개 전엔 아이오닉 5의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500km를 넘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현대차가 밝힌 주행 거리는 410km부터 430km 사이라고 전했다. 이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EV6는 500km를

넘는 주행 거리라고 한다

EV6도 마찬가지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했다. 형제 모델이자 플랫폼까지 공유했기 때문에 비슷한 성능으로 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은 상황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공개된 EV6의 주행 가능 거리는 500km를 넘는다고 전해진다. 더불어 제로백 성능은 3초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이오닉 5에 대한 주행 가능 거리가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EV6에는 크게 개선이 되어 출시될 확률이 높아졌다.

아이오닉 5는 공간감을

강조하고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은 바로 브랜드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다. 아이오닉 5는 실내 공간에 대한 장점을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있다. E-GMP 플랫폼을 적용하여 구동축이 사라지고, 휠베이스는 대형 세단과 SUV 만큼 커졌다. 


이로 인해 신형 투싼과 비슷한 크기를 가졌지만 더 넓은 실내 공간을 자랑한다. 특히 최근 유행하는 차박, 캠핑과 같은 아웃도어 관련 취미에 더욱 적합한 모습이기 때문에 아이오닉 5의 장점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EV6는 스포티함을 강조하여

차이점을 만들고 있다

반대로 EV6는 앞서 제로백 성능을 언급한 것과 전체적인 디자인에서도 풍기는 인상을 통해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있다. 아이오닉 5와는 전혀 다른 매력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려는 의도다. 


특히 추후에 GT와 같은 고성능 모델의 출시도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그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다른 브랜드의 전기차에게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고성능 전기차의 등장이 전기차 시장에 어떤 반응을 일으킬지 상당히 궁금해진다.

높은 인기의 아이오닉 5

EV6는 아이오닉 5를 이길 수 있을까?

아이오닉 5는 사전계약 첫날에만 23,760대, 이후 35,000대가 넘는 계약 건수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로 인해 EV6보다 몇 수는 더 앞서간 상황이다. 하지만 EV6 티저 공개 후 소비자들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아이오닉 5보다 더 좋아 보인다”, “디자인 정말 마음에 든다”, “EV6가 아이오닉 5를 이기겠는데?”와 같은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이 평가가 그대로 반영되어서 EV6가 아이오닉 5를 이길 수 있을지, 이를 넘어서 테슬라까지 따라잡을 수 있을지, 앞으로 펼쳐질 상황이 기대된다.


글.

차줌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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