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는 해가 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개기일식을 하늘이 군주에게 내리는 벌로 보았다. 절대로 겹쳐지지 않을 것 같던 해와 달이 겹쳐지면서 만들어내는 기현상을 경계한 것이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선 절대 맞닿을 것 같지 않던 수입차와 국산차의 가격대가 겹쳐지고 있다. 이는 FTA로 인한 수입차의 가격 인하, 그리고 품질 개선 명분으로 이뤄진 국산차의 가격 인상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지난 9월, 5년 만의 풀체인지로 화제를 모았던 투싼의 가격대는 지난 세대 대비 100만 원 이상 비싸졌으며 풀옵션 적용 시 가격은 4천만 원을 호가한다. 절대로 넘을 것 같지 않던 4천만 원대의 벽을 넘고 수입 중형 SUV의 가격대를 침범하기 시작한 신형 투싼. 과연 투싼의 가격이 이렇게 높게 책정된 이유가 무엇인지 투싼의 기본 사양과 옵션 사양을 자세히 살펴보자.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트림별 외관 및 내장 사양 정리
신형 투싼은 가솔린 2종, 디젤 1종으로 출시되었다. 가솔린 터보 1.6과 디젤 2.0 트림의 경우 2WD와 AWD 방식으로 나뉜다. 기능 사양 별로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으로 구분을 두었다. 이로써 선택 가능한 차량 라인의 수는 3가지 트림 15종에 달한다.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라인은 각기 다른 구성으로 출시되었다. 먼저 기본형인 모던 모델의 외관 디자인에는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프로젝션 헤드 램프, LED 주간 주행등, 벌브 리어램프, LED 보조 제동등이 포함된 리어 스포일러 등이 포함된다.
휠은 17인치 알로이 휠이 장착되며 열선과 전동접이, 전동 조절 및 LED 방향지시등을 포함하는 아웃사이드 미러가 기본적으로 장착된다. 내장 디자인으로는 이중 접합 차음 유리가 장착되며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와 선바이저 거울, 조명, 슬라이딩, 룸램프 등이 기본 탑재된다.
프리미엄 모델의 외관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모던과 동일하지만 부분적으로 높은 사양을 적용했다. 휠은 기존보다 큰 18인치 알로이 휠이 장착되며 앞문 도어 포켓에 라이트가 더해진다. 그 밖에 루프랙, 에어로 타입 와이퍼 등이 추가로 장착된다. 실내 변화로는 스티어링 휠이 가죽으로 적용되며 패드 프린트 디자인도 변화된다.
인스퍼레이션 모델은 모던, 프리미엄 모델 탑재 사양을 기본으로 적용하면서도 고급형 모델다운 차이를 두었다. 전방 헤드램프는 히든 라이팅 주간주행등을 포함한 MFR LED 헤드램프로 바뀌며 리어램프와 턴 시그널도 LED 라이트가 적용된다. 전체적으로 인스퍼레이션 특화 디자인이 적용되며 휠은 19인치 알로이 휠을 사용한다.
내장 사양으로는 10.25인치 풀 컬러 오픈형 클러스터와 64컬러 무드램프가 장착되며 블랙 하이그로시 도어 암레스트 몰딩 및 메탈 페달과 도어 스커프로 실내의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그 외 앞 좌석 통풍, 열선 시트는 프리미엄 모델 이상급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며 인스퍼레이션부턴 전 좌석 열선 시트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트림별 주행 보조 기능
및 안전 기능 사양 정리
이번 투싼은 현대의 최신식 지능형 안전 기술을 집대성하여 동급 최대의 안전 성능을 보여준다. 모던과 프리미엄 모델엔 차량은 물론 보행자, 자전거까지 감지하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이 기본 탑재되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수동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의 주행 보조 기능이 탑재된다. 그 밖에 하이빔 보조 기능과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탑재되어 운전자의 편안한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안전 기능으로는 앞 좌석과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등 6개의 에어백이 장착되며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등의 사양이 기본적으로 탑재된다.
인스퍼레이션 모델은 모던과 프리미엄에 탑재된 지능형 안전 기술에 추가적인 주행 보조 기능이 더해진다. 내비게이션 기반 안전구간, 곡선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Stop & Go 기능이 탑재되며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등의 운전자 보조 기능이 적용된다.
그 밖에 모던, 프리미엄 모델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었던 전방 충돌 방지 기능에 교차로 대향차 기능이 추가되며 안전 하차 경고, 후석 승객 알림 등의 기능이 추가된다. 안전 사양은 모던, 프리미엄 기본 사양과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신형 투싼 트림별
파워트레인 정보
신형 투싼의 모든 트림에는 기본적으로 현대 스마트스트림 엔진과 7단 DCT 조합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된다. 1.6 가솔린 터보의 경우 최고 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7.0kg.m의 주행 성능을 발휘하며 연비는 12.5km/l 수준이다.
2.0 디젤의 경우 최고 출력 186마력, 최대 토크 42.5kg.m의 주행 성능을 발휘하며 연비는 14.8km/l 수준이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는 최대 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7.0kg.m의 엔진 성능에 44.2마력, 모터 토크 246Nm 성능의 전기 모터가 더해진다. 복합연비는 16.2m/l 수준이다.
전 트림 모두 ISG 시스템, 통합 주행모드,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전자식 변속기를 기본 사양으로 장착하며 디젤 2.0 트림에는 험로 주행 모드가 장착된다. 그밖에 트림별로 선택 가능한 AWD 모델에는 전자식 AWD 시스템이 장착된다.
트림별 선택 가능한
기능 옵션 사항
신형 투싼도 다른 국산차처럼 트림 별로 옵션 선택지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넓혔다. 모던 모델은 기능 옵션으로 54만 원으로 앞 좌석 열선 및 통풍 시트와 스티어링에 가죽, 열선을 포함할 수 있는 컨비니언스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옵션으로는 79만 원의 가격으로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후방 모니터, 하이패스, ECM 룸미러 기능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라이트와 191만 원의 가격으로 10.25인치 디스플레이와 자동 무선 업데이트 기능이 적용된 내비게이션, 후방 모니터, 듀얼 풀 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ECM 룸미러, 버튼시동 & 스마트키, 도어 포켓 라이팅 기능을 포함하는 내비게이션 1 옵션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프리미엄 모델에서는 113만 원으로 운전석 자세 메모리, 운전석 및 동승석 8way 전동 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뒷좌석 열선 시트 및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뒷좌석 USB 충전 포트, 뒷좌석 폴딩 레버를 포함한 컴포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옵션으로는 157만 원의 가격으로 10.25인치 디스플레이와 자동 무선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내비게이션과 후방 모니터, 듀얼 풀오토 에어컨, 레인 센서 등을 포함하는 내비게이션 2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2 옵션을 선택 시 59만 원의 빌트인 캠 옵션이나 231만 원의 플래티넘 2 옵션 중 하나를 추가 선택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기능을 확장하는 플래티넘 옵션은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10.25인치 오픈형 클러스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무선 충전, 현대 디지털 키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
인스퍼레이션 모델에선 59만 원의 빌트인 캠과 128만 원에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제공하는 플래티넘 3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트림별 선택 가능한
디자인 옵션 사항
실내, 외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옵션도 선택 가능하다. 전 모델에서 기본적으로 파노라마 선루프와 루프랙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LED 실내등이 포함되지 않은 모던 모델은 선루프 옵션에 실내등까지 포함된다. 가격은 모던 라인에서 123만, 그 외 라인에서 113만 원이다.
모던 라인에서 선택 가능한 실내 옵션으로는 25만 원에 인조가죽 시트 패턴, 패드 프린트 디자인, 무드 램프를 변화하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69만 원에 히든 라이팅 주간주행등을 포함한 MFR LED 헤드램프, LED 턴 시그널, LED 리어 콤비램프, 18인치 알로이 휠을 포함하는 익스테리어 1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프리미엄 모델에서는 59만 원에 가죽시트, 무드램프, 인조가죽 및 도어 암리스트 리얼 스티치, 패브릭 감싸기, 인조가죽 감싸기, 블랙 하이그로시 파워 윈도우 스위치 배젤 포함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인스퍼레이션 모델에서는 선루프 옵션만 선택 가능하다.
그 밖에 모던, 프리미엄 모델에선 현대 스마트 센스 옵션을 통해 인스퍼레이션 모델 수준의 안전 사양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가격은 88만 원이다.
신형 투싼 옵션 가격 및
최저, 최대 실구매 가격정보
트림에 따라 적용되는 옵션이 다르기 때문에 풀옵션 가격은 각기 다르지만, 최소 329만 원부터 최대 889만 원까지의 옵션 가격대를 형성한다. 신형 투싼의 최저 기본가는 2,435만 원, 취득세 및 부대비용을 포함한 최소 실구매 비용은 2,598만 원이다.
최대 가격은 디젤 2.0 AMD 인스퍼레이션에 풀옵션 가격을 더한 3,896만 원이며 취득세와 부대비용을 더한 실구매 비용은 4,154만 원에 이른다. 이로써 국산 중형 SUV의 가격은 4천만 원을 돌파하였으며, 폭스바겐 티구안, 볼보 XC40, 지프 체로키 등 수입형 중형 SUV와 소비자층을 공유하게 되었다.
신형 투싼의 가격은 지난 세대보다 100만 원 정도 상승했다. 품질 개선, 주행 성능 개선을 위해선 어쩔 수 없다곤 하지만, 국산차는 이미 지난 수년 동안 그렇게 가격을 인상해왔다. 꾸준히 가격을 올린 국산차는 수입차와 대등한 가격대를 형성했지만, 품질과 애프터서비스는 수입차에 미치지 못한 수준이라 이를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과거 해와 달이 겹쳐지는 개기일식을 목격한 사람들은 그것이 하늘이 군주에게 내리는 벌이라고 생각하여 군주에게 책임을 묻거나 자리에서 군주를 끌어내리기도 했다. 이처럼 국산차가 높아지는 가격대를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필요한 일이라고 인식시키지 못한다면,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을 경험한 백성들이 군주에게 그랬던 것처럼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에 반발하는 소비자들의 뭇매를 그대로 맞게 될 지도 모르겠다.
글.
차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