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오늘의 1분 재테크(주식)뉴스_2022년 1월 28일

#lg에너지솔루션 #kb증권 #msci #포스코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

by 더커넥트머니


■KB증권 개인고객, 10명 중 7명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이 처음”

kb증권111.jpg

LG에너지솔루션이 공모 청약에 관심이 없었던 이들을 수면 위로 이끌었다. 1월 28일 KB증권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청약에 참여한 총 KB증권 개인고객 수는 약 213만 명으로 KB증권 전체 개인 고객 수 799만 명 중 26.6%에 달했다. 개인고객 4명 중 1명은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 참여한 것이다. 특히 이번 청약 고객 중, 74%는 이번에 처음으로 공모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약 고객 중 절반에 가까운 약 101만 명의 고객은 이번 청약에 참여하기 위해 KB증권에 계좌를 개설한 신규 고객이었다. KB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 기업공개(IPO) 대표 주관사로 전체 배정 수량 중 503만 주(46%)를 배정받았다.


■LG에너지솔루션, MSCI 조기 편입 확정...언제?


LG에너지솔루션의 MSCI(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 지수 조기 편입이 확정됐다. 1월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이 오는 2월 14일 장 마감 이후 MSCI 지수에 편입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의 유동비율은 9%, 시가총액 118조 원으로 MSCI는 책정했다. MSCI EM 지수 내 비중은 약 0.12%로, 유입자금 규모는 최대 5550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또한 코스피200에 조기 편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3월 11일부터 공매도가 가능하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코스피200, 코스닥150 구성 종목만 공매도가 가능하다. 또 다른 주요 인덱스인 FTSE 지수에 LG에너지솔루션은 조기 편입되지 못했다.


※MSCI : 미국 모건스탠리증권이 지난 1986년에 인수한 캐피털인터내셔널사에서 작성하여 발표하는 지수로, FTSE지수와 함께 국제금융 펀드의 투자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지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삼성전자, 포항제철, SK텔레콤 등과 같은 대형 우량 종목들이 주로 MSCI에 포함된 한국종목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MSCI지수의 산출기준은 시가총액 방식이 아닌 유동주식(free floating) 방식이다. 특히 MSCI EM(emerging market)지수는 한국을 포함한 주요 신흥시장 26개국의 기업을 기준으로 산출되며 주가등락과 환율변동에 따라 각 국가별 편입비중도 매일 바뀐다. 또한 대상 국가가 외국인투자자의 매매를 제한하는 경우 역시 반영비율이 줄어들게 된다.


MSCI는 크게 미국ㆍ유럽 등의 선진국지수(MSCI ACWI : all country world index free)와 아시아ㆍ중남미 지역의 신흥시장지수(MSCI EMF : emerging market free index), 프런티어시장(frontier market)으로 구분하지만, 이외에도 라틴아메리카ㆍ유럽ㆍ아시아 등 각 지역별, 업종별 분류가 다양하다.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MSCI 선진국지수 편입 대상에 포함되었지만, 2012년까지 MSCI 신흥시장지수에 머물러 있다.

■포스코, 물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이젠 증시엔 ‘포스코홀딩스’

sunrise-g17ee896cd_1920.jpg

결국 포스코가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한다. 포스코는 1월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사업 부문을 100% 자회사로 분할하는 계획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2000년 10월 민영화 이후 21년 만에 투자형 지주회사(포스코홀딩스) 아래 철강 등 사업 자회사를 두는 지주사 체제로 전환된다. 기존의 상장 법인은 '포스코홀딩스'라는 새 이름의 투자형 지주사로 변신하며, 지주사가 100% 지분을 갖는 철강 사업 자회사가 포스코 사명을 사용한다. 포스코홀딩스는 그룹의 미래 신사업 발굴과 사업 및 투자관리를 전담하고, 포스코는 본업인 철강 사업에 집중하게 된다. 지주사와 자회사는 오는 3월 2일 출범한다.


*더 많은 재테크 정보를 '더커넥트머니' 사이트에서 현재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채널을 구독하시면 카카오뷰에서 재테크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맞추 환영)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오늘의 1분 재테크 (주식)뉴스_2022년 1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