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리츠, 로빈후드, 카카오뱅크, 강남아파트
최근 금리 인상, 인플레이션, 전쟁 등 악재에도 상장 리츠는 플러스 수익을 내며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월 8일 한국리츠협회에 따르면, 코스피지수는 연초 대비 8.9% 하락했으나 상장리츠 평균 가격은 오히려 같은 기간 동안 3.2% 상승했습니다. 상장 리츠의 연평균 배당률은 7.1%(2020년 기준)입니다. 현재 19개인 상장리츠는 2020년 7개였던 것에 비해 3배가량 증가했으며, 시가총액 역시 4조 원에서 약 8조 원으로 2배 늘어났습니다.
미국 주식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가 가상자산 지갑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4월 8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로빈후드 산하 로빈후드파이낸셜이 가상자산 지갑을 공식 출시해 대기자 명단에 있던 200만명 이상의 고객이 해당 서비스 이용을 시작했습니다. 로빈후드 거래 플랫폼 밖에 있는 가상자산도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로빈후드는 가상자산 지갑 외에도 가상자산 투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까지 진행 중입니다.
카카오뱅크에서 부동산 경매·공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4월 8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부동산 경매·공매 정보를 제공하는 ‘탱크옥션’과 법원 경매 정보 제공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에 연체가 발생해 법원 경매를 통한 채권 회수가 진행되는 경우, 탱크옥션은 경매 진행 상황과 권리 변동 사항 등 법원 경매 정보를 카카오뱅크에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탱크옥션은 전국 경매 사건 통계 자료도 카카오뱅크에 제공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지역별·물건별 낙찰가율 정보를 제공받아 담보인정비율 산정 및 담보부대출 사후관리 프로세스를 구축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서울 강남권 아파트 시장에 매수심리가 살아나고 있습니다. 4월 8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동남권(강남4구)의 매매수급지수는 96.0로 집계됐습니다. 강남권 매매수급지수는 5주 연속 상승하면서, 지난해 12월 13일(96.5) 이후 16주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매수급지수는 한국부동산원이 중개업소 설문을 통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지수화한 것으로 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기준선인 100보다 크면 매수세가 크고, 100보다 작으면 매도세가 크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