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스클럽 1기 - 1주차 토픽
회사 밖 스프린트 클럽 1기 - 1주차 토픽
-
안녕하세요, 기록하는 기획자 jamie입니다.
단단하게 일하고 싶은 기획자들의 커뮤니티 <회사 밖 스프린트 클럽 1기>
클럽원들과 함께 매주 1개씩, 총 4번의 아티클을 작성에 도전할 예정이에요!
첫번째로 작성할 아티클에서는 제가 서비스 기획자가 된 계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Q. 원래도 기획 직무에 관심 있었나요?
A. 아니요, 마케터로 회사에 입사했기 때문에 '서비스 기획'은 저와 머나먼 직무처럼 느껴졌어요.
심지어 전공도 경영학과라 IT와 전혀 접점이 없었고,
마케팅을 하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기획자와 개발자에게 제안하는 것 외에는 협업 기회도 많이 없었거든요.
사실 기획&개발에 사용되는 용어조차 제대로 알지 못해서 그들에게 메신저 보내기 조차 어려웠던,, 천상 문과생이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기획에 관심이 생겼나요?
A. 굉장히 사소한 계기였던 것 같아요.
공연 예매 플랫폼에서 마케터로 일할 당시 '이벤트 & 쿠폰' 마케팅을 종종 담당했는데요.
어느날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유저가 쿠폰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모션 컨셉 기획 - 디자인 - 퍼블리싱 - 개발에 이르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처음으로 'jira'라는 협업 툴을 써봤는데 정말 신세계였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웃긴 질문이지만(..)
jira는 왜 쓰는거지? 개발자들은 다 영어를 잘하나? assignee는 어떻게 & 왜 바꾸는거지? 등등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니 궁금한 점도 많고,
IT 용어가 빼곡하게 적힌 화면을 이해하고 싶어지는 승부욕도 생겼던 것 같아요.
Q. 직무 전환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A. 직무 전환을 노리고 노력을 하기 보단, 마케터의 일에서 '기획 인사이트'를 찾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어드민 쿠폰 기능을 이용하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 해 봤습니다.
불편함을 무릅쓰고 수동으로 하던 일을 '자동화' 한다거나, 기존에 있던 기능을 보완하는 등이요.
이후 기획 미팅에서 요청 사항들을 조리있게 말하고 우선순위를 조율하는 경험을 통해
'과제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업무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점을 어필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팀 내부 기획자분들이 하는 일들을 구경(?)하며 IT 용어와 친숙해지려고 했어요.
책이나 인터넷 검색도 좋지만, 팀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용례를 보면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더라고요.
Q. 그럼 언제 기획자로 직무를 전환하셨나요?
A. 내부 TO를 노렸습니다. 마침 기획 팀원들이 대규모 이동을 하게 되어 공석이 생겼던 적이 있는데요.
이 틈을 타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다는 점을 상사에게 은근슬쩍 어필하고, 마케팅과 기획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팀 합류 초기에는 홈페이지의 푸터 변경이나 마케팅 기능 개선 등
제가 쉽게 할 수 있는 과제를 담당하며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익히게 되었어요.
물론 마케팅도 병행하느라 한동안 일이 2배가 되고..
몇 달 지나지 않아 사수마저 없는 상황에 놓였지만.. 그래도 후회는 없습니다! ✌️
번외)
Q. 마케터와 기획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면 SNS, 포털 등 외부 채널을 비용과 연계지어 관리하는 점이 서비스 기획자와 가장 큰 차이점일 거에요.
저는 퍼포먼스보단 이벤트와 프로모션 등 내부 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을 기획했던 편이라,
어찌보면 서비스 기획자와 많은 업무 접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마케터와 기획자의 차이점들을 끄집어내본다면,
1. 기획자는 '프로덕트' 그 자체를 만들고 개선하는 사람.
마케터는 브랜딩과 매출의 관점에서 '프로덕트'를 활용하거나 홍보하는 사람이겠죠.
2. 기획자는 상대적으로 '범용적'이고 '객관적'인 기능에 초점을 두고 프로덕트를 바라보는 것 같아요.
반면 마케터는 프로덕트의 기능에서 '특정한' 고객에게 소구될 만한 포인트에 '주관적'인 가치를 이끌어냅니다.
그 과정에서 광고, 프로모션등의 부가적인 도구를 활용하고요.
이번 아티클, 어떠셨나요? 회스클럽 1기 활동을 하며 총 3개의 아티클을 더 작성할 예정인데요.
평소 궁금했던 IT 주제가 있거나, 콘텐츠 의견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
V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라이킷'과 '구독' 부탁드려요.
V 인스타그램 팔로우 부탁드려요! 앞으로 더욱 흥미로운 컨텐츠를 올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