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상승을 위해 꼭 해야하는 온라인 검색광고(SA)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 만들기

저는 현재 연매출 50억이 조금 넘는 작은 중소기업에서 3년째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온라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에서 200만원대의 가구제품을 판매하고 있죠! 객단가가 200만원인 고관여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을 하며 가장 기본이자, 기초라고 생각하는 SA광고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3년이라는 시간 동안 SA(Search AD), DA(Display AD), VA(Video AD)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에 비용을 투입하여 보았지만, 가장 효율적인 ROAS를 내는 광고는 SA광고(검색광고)였습니다.


그래서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이 작은기업에서 매출을 끌어내야하는 포지션에 있으신 분들 또는 스타트업에서 초기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이끌어내셔야 하는 분들이 SA광고를 놓치고 있지 않은지? 얼마나 세밀하게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시고 이를 진행하고 계시지 않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제가 말하는 6가지를 주목하고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매출을 끌어올리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우리회사에 맞는 마케팅 채널 선정

sns01.png 출처 : 웹통

검색광고(SA)를 집행하기 전에 우리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하여 채널을 선택하고 기획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합니다. 예를 들면, 저희 회사와 같이 고관여상품(객단가가 높은)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과 같은 채널에서 유의미한 전환데이터를 이끌어내기가 무척이나 힘듭니다. 다만, 이런 마케팅 채널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드는 인지 단계의 수단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을 하기 전, 우리회사의 제품에 가장 잘맞는 마케팅 채널을 분석하고 인지-서치-구매로 이어지는 퍼널을 짤 것인지를 기획하는 선행작업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2. 키워드 리스트업 및 분류

키워드.jpg 출처 : 블랙키위

우리회사에 맞는 마케팅 채널을 선정하였다면, 다음으로는 키워드를 분석하는 작업입니다. 회사에서 판매하는 재화나 서비스에 맞는 키워드를 선정하고 트래픽을 확인하며 이를 관리하고 개선하며 나누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 작업이 SA광고를 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구매키워드, 유입키워드, 연관키워드, 확장키워드로 나누어 리스트를 짜게 됩니다. 키워드를 분류하여 트래픽을 검사하는 단계에서 모수가 작은 키워드라도 무시하면 안됩니다. 이런 키워드에서 구매로 전환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또한 이런 트래픽량이 작은 키워드들은 CPC(Click Per Cost)가 낮낮아서 적은 비용으로 집행이 가능하며, 이런 키워드들이 모여 큰 매출을 만들어 냅니다.




3. 키워드 분석하기 & 노출전략 수립

가성비 좋은 신발.jpg 출처 : 다음

구매키워드, 유입키워드, 연관키워드, 확장키워드를 디테일하게 나누어 분류하였다면, 다음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것은 해당키워드의 현황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카카오(다음)를 예로 들자면, 리스트업한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어떤 영역의 탭들이 나오며, 작업을 해야하는 우선순위를 선정하게 됩니다. '가성비 좋은 신발'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탭을 작업해야하는거죠! 키워드 하나하나의 상위노출 전략을 세우고 컨텐츠 상위노출과 키워드 광고 셋팅을 해나갑니다.




4. 진정성 있는 컨텐츠 발행과 노출

컨텐츠 발행.png 출처 : 다음

1. 채널 선정 - 2. 키워드 분류 - 3. 키워드 노출전략의 순서가 완료되었다면, 해당 키워드에 우리회사의 제품고 서비스를 알리면 됩니다. 컨텐츠는 글,이미지,영상,GIF를 활용하여 만들어나가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직접 작성한 제품소개가 될 수도 있고, 제품을 사용해주신 고객의 진정성 있는 후기를 토대로 컨텐츠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단순히 컨텐츠 발행이 우선이 아닌 누군가가 체류하고 머물 수 있는 킬링컨텐츠를 만들어가며 쌓아가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마케팅 비용보다는 인력과 시간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5. 광고 캠페인 셋팅

키워드셋팅.png

위의 과정이 어느정도 마무리 되어간다면, 마지막 단계는 광고집행을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카카오(다음), 구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검색광고(SA)를 집행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 광고시스템에서 해당 키워드들을 토대로 캠페인 - 그룹 - 키워드 - 소재 - 확장소재의 순서대로 셋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 때 해당 캠페인에서 어떤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지 눈에 보기 쉽게끔 깔끔하게 분류해주며, 그룹별 셋팅을 하고 키워드를 셋팅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한 가지는 해당 그룹의 키워드와 가장 연관된 소재와 확장소재를 셋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성비 있는 신발'이라는 키워드를 셋팅하였는데 소재는 명품신발 ~~~입니다와 같이 원메세지화가 되지 않은 소재라면 마케팅 비용만 집행이 되고 효율을 끌어올릴 수 없게 됩니다.



6. 키워드 개선 및 반복


이제 마지막입니다. 1번부터 5번까지의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우리가 놓치고 있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이슈별, 상황별 확장키워드들과 메인 키워드, 구매키워드들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개선해나가며 위의 작업을 계속해서 반복하면 됩니다. 매일과 같이 우리가 확인해야하는 키워드들을 모니터링하고 노출이 잘 되고 있는지를 꾸준히 지켜보며 개선해나갑니다. 여기서부터는 관심과 반복이 답이 되겠네요!




마치며.


2021년도 2022년도 우리는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효율을 잘 낼 수 있는 광고방법은 검색광고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내기 위한 마케팅을 하고 싶으시다면, 위의 과정들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컨텐츠는 쌓아가고, 적은 광고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들을 강구해나간다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매출을 경험하게 되실겁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