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금이양 Mar 04. 2021

관계의 정의

적당한 거리와 건강한 자아상을 가져야 한다.

모든 관계는 시간이 지나면 느슨해 지기 마련이다.

편해지고 가벼워져 함부로 할 수 있는 가능성들이 열린다.

하지만 연인 관계에서 이런 느슨함이 생기고

상대방이 하고 있는 일들과 노력들이 당연하다고 느낄 때

모든 것은 엉망진창으로 될 거라고

어느 TV쇼에서 허지웅 작가님이 말했다.

이 정도만 하면 되겠지라고 착각하는 순간이

어쩌면 모든 균열의 시작이 아닐 가 싶다.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것

상대방의 안부를 물어주는 것

상대방을 위해 무엇인가를 준비하고

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그가 좋아할 만한 일들을 해주는 것

퇴근하면서 전화로 시시콜콜한 일상을 털어놓고

보고 싶다 사랑한다고 많이 표현해 주는 것

늘 자신의 것보다 나의 것을 먼저 챙기는 것

이 모든 사랑의 배려와 노력들이

모든 것이 당연한 것은 없다.


나만의 시간이 방해받는 걸 싫어하는 사람이

나의 시간을 내어주고

신념이 있고 의지가 확고해서 흔들리지 않았던 사람이

흔들리고 자신의 신념을 깨뜨리는 것

이 모든 사람의 진심과 흔들림의 결정까지의 마음을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는 것이다.

보통 이런 류의 사람들은 아무리 겹겹이 쌓인 갑옷을

껴입어도 가까이 한 사람들은 안다.

그들이 얼마나 여리고 아이 같아 무너지기 쉬운지

그래서 이런 사람이 만나야 할 사람은

그들의 여림과 순진함을 이용하지 않을 사람이어야 한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런 마음이 이용당할 때가 많음을

어쩌면 우리는 너무도 많이 안다.

관계에서 적당히 연인 사이에서 지켜야 할 의무만을

채운 다면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 같다.  

결국은 만날 때 아무리 잘해줘도 상대방은

채워지지 않은 그 마음을 품은 채 시들어 갈 것이다.  


하지만 모든 관계가 그렇게 끝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관계가 처음 만났을 때와 같은 열정으로

타오르고 애절하고 궁금하지가 않을 수 있다.

편해지고 무뎌져 가는 것도 관계의 한 부분이다.

하지만 이 무뎌짐과 편안함을 어떻게 꾸려나가느냐에

따라서 모든 관계는 변한다.

이 모든 생각 전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어쩌면 사람의 마음은 사람이 완벽하게 채워줄 수 없게

만들어졌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혼자여도 괜찮은 순간을 맞이하게 되고

그 상태가 괜찮아져야 한다.

아니면 엄한 곳에 집착하고 더 자신을 갉아먹게 된다.

그런 상태는 결코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가 없다.

먼저 스스로가 혼자여도 괜찮아지는 순간들을

많이 만들어 가야 한다.

나의 인생이 항상 먼저이다.

그 사람과의 미래도

나의 인생을 살면서 함께 가는 것이지

그 순서가 바뀌면 안 된다.

내가 꾸려가고 싶은 미래 나의 삶이

중심축이 되어 건강하게 지탱해줘야

상대방과의 관계도 건강하게 만들어갈 수 있다.

그래서 관계는 혼자 또 같이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

관계에서 지치지 않고 오래 이어가고 싶다면

나의 삶을 놓치지 않고

서로에게 조금의 거리와 시간을 내어주는 것이

어쩌면 오래갈 수 있는 비결이 아닐 가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는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