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5년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을 축하드립니다

by 울새



25 아이다호데이.jpg


2025년 5월 17일은 IDAHOBIT DAY,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입니다. 1990년 5월 17일 국제보건기구인 WHO에서 국제질병분류를 개정하면서 동성애를 정신질환목록에서 삭제하고 '성적 지향만으로는 장애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명시한 사건을 기념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LGBT 권리 침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LGBT 인권 운동을 하는 날이지요.


다양한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이어져온 혐오와 차별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압니다. 그리고 그 혐오와 차별은 분명히 많은 이들에게 아픔과 상처를 남겼지요. 그렇기에 우리는 더더욱 크게 외쳐야만 합니다. 혐오가 설 자리는 없다고, 혐오의 자리를 우리의 자긍심과 연대로 채울 것이라 목소리를 높여야 합니다. 우리는 혐오와 차별로 인해 많은 상처를 받았고 떠나가고 잃은 이들도 분명 있지만 그럴수록 우리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만 합니다.


무엇이던 변화의 길은 쉽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한 신부님은 이에 대해 '길을 내는 것은 첫 걸음을 내는 것이고 상처가 나기 마련이니 쫄지 마라'고 얘기하셨던게 문득 떠오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저는 그 말이 정말 맞구나 하는걸 깨닫습니다. 그러니 이 과정이 지난하고 힘이 든다면 서로의 어깨에 기대어 쉬어갑시다. 그러면 함께 하는 이들이 다시 나아갈 수 있도록 에너지와 용기를 줄 것이니까요.


그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비빌 언덕(앨라이)이 되면서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낼 때까지 한 걸음씩 쭉 나아가면 됩니다. 그 과정을 저 역시 함께 합니다.


2025년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을 축하드립니다:)



p.s. 아이다호 데이는 지금 기준 내일이지만 내일은 제 소속 단체 창립기념일이라 정신없음 이슈가 있어서 미리 올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책이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