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스토어 이슈키워드로 상품 소싱 키워드 추천!
저도 한 때 경제적 독립을 꿈꾸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마케터로 근무하던 7년 전일까요?
다니던 회사의 동료직원들과 상사와의
부대낌에 갑자기 다 때려치고 스토어 운영이나 하자!
하고 실제로 회사를 그만두고 실행했던 적이 있죠.
시작한지 한달만에 매출 50만원
2개월만에 월 매출 300만원이 나왔지만
초보셀러에다가 갑자기 나타난 경쟁자와의
가격 경쟁 싸움에 지치고
또 팔릴만한 상품 소싱을 계속 해야 하고
상품 등록과 상세페이지 제작 등
나중엔 사입한 제품들의 재고 처리까지
보통 일이 많은 게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하루에 택배는 수십 개를 싸도
순수익 마진은 15~20%밖에 되지 않았죠.
계산해보니 알바비도 되지 않았습니다.
또 하는 일 과정 자체가 즐겁지가 않더라고요.
(지금 생각해보니 저는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더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금방 포기하고 재취업을 했습니다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그 때 힘들었던 일을 왜 더 쉽게 하려고 생각하지 못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에서야 제가 프로그래밍도 하게 되니,
반복작업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지
알게 되었기 때문에 든 생각이겠죠.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급 성장하다보니
셀러들을 겨냥한 쇼핑 데이터 분석 플랫폼들도 하나둘씩 나타나
지금은 그 시장이 더욱 커졌습니다.
그 때 저도 아이템스카우트를 많이 이용했거든요,
판다랭크나 셀링하니 같은 플랫폼들이 등장하면서
셀러들이 팔릴 만한 제품을 소싱하기 위해 키워드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하는 일들이 돈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 글은 그러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에
비용을 선뜻 지불하긴 망설여지는 분들
특히 초보 셀러 분들에게 더 추천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추천합니다.
스토어 시작한지 한달 됐는데 매출 0원이신 분
스토어 운영으로 월 500만원 이상 벌고 싶다는 분
스토어 시작하고 싶지만 뭘 팔아야지? 모르겠다 하는 분
내가 좋다고 생각한 상품을 올렸는데 안팔리는 셀러 분
인기 있는 아이템 소싱했는데 판매가 저조한 셀러 분
셀러분들이라면 특히
상품 소싱 전,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네이버에서의 "키워드 분석"입니다.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이
먹히기 때문입니다.
이 "키워드"는 기본적으로
PC, 모바일 기기에 따라
네이버에서 사용자들이 키워드를 검색한
최근 1개월 간의
월간검색수를 알 수 있습니다.
즉, 그러한 검색수는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그 키워드를 검색했는지 알 수 있다"란 뜻이죠^^
사람들이 좋아할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그 제품을
판매 등록을 해놨더니
매출 0원 ...흔한 일입니다.
초보 셀러일수록
내가 좋아하는 제품이 아닌
사람들이 관심있는 상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인기가 있어
이미 상위 셀러가 프리미엄 포지셔닝을한
상품에 뛰어들기엔 또 이기기가 쉽지 않죠.
그렇기에 사람들이 관심있으면서도
경쟁도가 너무 높지 않은
그런 키워드의 상품을 소싱해야 합니다.
네, 압니다 어렵습니다 ^^;
하지만 그런 노력도 없이
돈 벌기 쉽지 않습니다.
11월 20일 일자
전체 연령대/성별에서
검색이 급상승한
이슈키워드 중
판매 확률이 높은 상품!
키워드 분석해보겠습니다.
이슈키워드란?
인기 키워드 중 최근 급상승한 키워드 랭킹을 제공
(출처:네이버 제공)
그럼 이슈키워드의 PC/모바일 월간검색수와
(월간검색수: 최근 1개월 간의 검색수)
등록된 상품수와 경쟁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미리 인기키워드와 PC, 모바일 검색수, 그리고 각 키워드별 상품수를
크롤러로 긁어올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대용량 데이터도 크롤러로 DB CRUD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만,
네이버 쇼핑 동적인 웹 크롤러는 역시 만만치 않았습니다.
Chatgpt 도움을 받고도 디버깅하느라 한참 고생했네요.
(네이버 자동 로그인은 디버그모드로 해결했습니다. 다만 재부팅할 때마다 로그인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긁어온 데이터를 matplotlib으로 table 시각화합니다.
키워드와 각각 PC, 모바일에서의 검색수 그리고 네이버에 등록된 상품수와 경쟁강도, 카테고리 순입니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키워드가
상품 소싱에 적합한 키워드입니다!
초보 셀러가 접근하기 힘든 브랜드 키워드를 제외하고
경쟁도가 1이하로 낮은 키워드를 추출해 볼까요?
'스트랩어그슬리퍼', '소형오방난로', '조립팬트리랙',
'크리스마스고급트리150', '발효꽃송이버섯', 'ls이중알루미늄사다리',
'통영비단홍가리비', , '과메기해초야채세트', '통영굴최상급',
'무소음소형구루마', '전기스토브기본형',
'가정용일반형2단사다리', '포장용더블뽁뽁이'
제철수산도 있고, 겨울을 준비하는 시즌성 키워드가 대다수네요
'크리스마스고급트리150'는 2일 전 순위와 달라졌습니다.
20위->5위 급등했습니다.
그리고 검색수가
5,190->8,260 급등하면서
등록된 상품수보다
검색수가 많아졌습니다.
즉, 경쟁도가 낮아진 겁니다.
이럴 땐 1년간 시즌성
월간검색수를 미리
조사하여 일시적으로
경쟁도가 높아 보이더라도
검색수가 급등하여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는
순간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 API를 통해
크리스마스트리와 크리스마스트리 연관키워드를 통해 연간 검색 비율을 검색해봅니다.
연관검색어 조사는 크롤링으로 반복작업을 줄였습니다.
"연관키워드": "크리스마스트리", "크리스마스고급트리150크리스마스트리다람쥐", "크리스마스트리240", "크리스마스트리반쪽","접이식크리스마스트리", "크리스마스트리꾸미기","크리스마스트리접이식","크리스마스트리패브릭", "크리스마스트리인형", "크리스마스트리250","크리스마스트리3m","크리스마스트리300","크리스마스트리풀세트", "크리스마스트리풍선", "크리스마스트리화이트","테이블크리스마스트리"
"크리스마스" 키워드의
작년 데이터를 올해에 대입하면
11월 4째주가 검색 비율이 가장 높네요^^
그럼 셀러들은 4째주 검색량이 치솟길 기다리며
미리 상품을 셋팅하고 마케팅 작업을 하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 정도로 분석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