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급 주의 Feb 02. 2021

재택근무자를 관리하는 효과적 7가지 원칙

신뢰받아야 할 원격근무자


재택근무자의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HR Manager가 조직의 책임자는 실질적인 행동으로 원격 근무자들을 현재 진행되는 실무에 지속적으로 참여시킬 방법을 찾아야 한다. 

조직이 대규모 원격 작업을 처음 경험했을 때는 대부분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된 방법이 있지 않았다. 


최근 Gartner Survey에서 HR 리더의 90%가 COVID-19 백신이 널리 확산된 경우에도 직원들은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직원들의 생산성을 유지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격 근무 경험을 몇 개월 동안 연구해야 했다. COvid-19의 여파로 여전히 변화된 직원들의 업무 형태가 지속되고 있지만, 많은 조직의 관리자들은 원격 근무, 재택 근무를 일시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제 원격근무, 재택근무는 일상이 되었고,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1. 직원들의 고통의 징후를 감지하고 경계하라.

직원과의 직접 대화와 간접 관찰을 모두 사용하여 직원들의 당면 과제와 우려를 파악해야 한다.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직원들에게 지원 및 배려를 보여주어야 한다. 관리자와 직원 간의 정기적인 대화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대체 작업 모델, 일자리 안정감, 직원 배치 및 직장 내 긴장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민감한 주제들을 잘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관리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2. 직원들의 사용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장비 

직원들이 본인들의 과업을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기술은 단순히 휴대 전화와 노트북 그 이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원이 가상 원격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적절한 카메라를 보유하고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사용 가능한 광범위한 기술 및 협업 툴 세트가 없어도 직원이 원격으로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사람들이 가상의 원격 통신으로 작동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고, 또한 그러한 환경에서 편안하다고 가정하지 말아야 한다. 여전히 힘겹게 적응하고 있는 IT 디바이스의 잼뱅이가 있다. 

Vitual Communcation은 서로 다르며 완벽하지는 않지만, 전문적이고 남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일부에게는 Zoom이나 Teams들을 이용한 원격 통신이 힘들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비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원격 회의를 언제 어떤 방법으로 확대 적용할지 직원들에게 알려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5개 이상의 전자 메일을 통해서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경우,  원격 대화를 얼굴을 보며서 진행하는 가상 미팅으로 전환해야 필요가 있다.



3. 대화 촉진

관리자와 직원 간의 쌍방향 대화는 의사소통의 노력이 상처보다는 참여에 도움이 되도록 보장해야 한다. Gartner의 조사에 따르면, 직원들이 변화를 "좋아하는" 직원보다 변화 이니셔티브의 성공을 위해 조직의 의사 결정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 및 동료와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직원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관점을 제공하며,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더라도 이를 처리하며 통제력을 더 느낄 수 있게 한다. 관리자는 현재 COVID-19 감염의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을 모두 사실적으로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춘 양방향 대화의 기회를 정기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4. 직원들을 신뢰하라

지금 관리자로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불신을 잠재우고 직원들이 옳은 일을 할 것이라고 최대한의 신뢰와 신뢰를 두는 것이다. 고용주들이 이를 위한 지원 구조와 소통 경로를 제공한다면 직원들이 그 신뢰를 느낄 수 있다. 

관리자들은 한 때 직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가시성을 잃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심지어 좌절할 수도 있지만, 미시적인 관리로 대응하지는 않는다. 미시적인 관리는 이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직원들을 피곤하게 할 뿐이다. 인식된 성능 문제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위기 상황이 완화되면 기존의 성능 관리 시스템에 의존할 시간이 충분하다.


5. 조직적 가치 강화

팬더믹  위기 이전부터 고용주들은 직원들을 주요 이해관계자로 취급하고 있었다. 이 위기 상황 동안 직원들에게 장기간에 걸쳐 그들을 돌볼 계획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평상시에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직원들을 위한 멋진 삶과 경험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는 일련의 가치관을 구축해 왔다면, 직원들과 함께 조직적 가치를 강화할 수 있다. 

그렇지 못했다면 제한적인 환경에서라도 올바른 행동을 계속 모델링하고 직원들이 비윤리적인 행동을 외치도록 장려해야 한다. 불확실성이 팽배하는 기간 동안 직원의 부정행위가 33%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Gartnerㄴ는 말한다. 직원들에게 위법 행위를 보고하는 채널을 상기시키고, 비적합성에 대한 처벌 조치를 강조해야 한다. 이것은 심리적인 안전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장 복지를 증진시킬 것이다.


6. 목표를 사용하여 명확성 확보

업무 중단 중에는 역할 정의가 무너지기 시작하여 직원들은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확신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다. 직원들이 성취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추가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한다. 프로세스보다 목표를 강조하여 직원의 명확성을 높이고 업무 참여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직원의 가장 중요한 업무 추진 요인 중 하나는 그들의 업무가 회사 목표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조직의 성공을 위해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것에 자신감을 느끼는 직원들은 직업의 안정성에 대한 걱정을 덜게 된다."


7. 프로세스가 아닌 출력에 집중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집에서 일과 가족의 약속을 저글링하는 외진 환경에서 직원들은 가장 쉽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업무를 완료할 수 있다.

오전 9시 팀 회의가 시작되거나 긴 승인 절차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상호 동의하는 시간에 협업을 예약하고 가능한 경우 가상 툴을 활용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유연성을 제공하면 팀은 각자의 방식으로 과제를 완료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애플과 현대차 속궁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