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TRUE CONCERN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많아 고민스러운 요즘

by CHRIS
392.돈으로 살 수 없는 것..jpg [LOVE, DREAM, TIME > MONEY WORRY CARRY] PHOTO DRAWING DESIGNED by CHRIS


돈이 필수적인 시대에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많다. 사랑, 꿈, 시간... 추상적인 개념을 바라보면서 왜 가슴이 뭉클해졌을까. 존재가 있음에도 대상을 잡을 수 없기에 우리는 열망한다. 길 위의 사인들조차 생각을 부르게 하는 봄이다.


꽃피는 봄인 3월 18일. 9년 전 도산대로 사거리를 지나가다가 광고 사인을 보고 눈을 뗄 수가 없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에 대한 걱정이라..."


그 당시에도 그 이전에도 지금에도 아마 이후에도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많아서 고민스러웠고 고민스럽고 고민스러울 것이다. 돈이 부족한 것은 언제나 변함없고, 돈으로 채워질 수 없는 것이 분명히 있다는 사실도 변함없다. 아직도 꿈과 이상, 사랑과 자유, 시간과 희망과 같은 몽상적인 단어를 들으면 가슴이 설렌다. 현재에 존재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과거를 지나오면서 눈에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러나 미래와 오늘의 어딘가에는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에 더 귀중할 것이다.


배반적이고 역설적이지만 자유를 원한다면 돈을 벌어야 한다. 꿈을 원한다면 삶의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사랑을 원한다면 자신을 던져야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CYC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