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CHO Jul 10. 2020

미국 하이텍 고등학교(HTHI)  9학년 원격 수업 실례

Covid-19 시대, 살아남기 (2)

지난 번 글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인 High Tech High 재단의 리더 그룹이 마련한 원격 수업 계획안을 소개하였다.

https://brunch.co.kr/@cbeta02/88

계획안의 타임라인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봄방학이 끝나고 정상적인 상황이었으면 수업이 시작되었을 4/6-10 동안 교사들은 화상 미팅을 통해 수업 내용을 원격 수업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동시에 화상 수업 진행에 있어 필수인 '키보드가 달린 전자기기'가 없는 학생들을 파악하여 학교 소유의 랩탑을 배포하였으며,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무료 급식 또한 계속 진행하였다. 학생들 거주 분포가 상당히 넒기 때문에 몇몇의 스팟을 지정해 인근에 살고 있는 학생들이 무료 급식을 픽업하는 데 좀 더 용이하게 하였다.


 High Tech High 재단에는 2020년 7월 현재 포인트 로마, 출라비스타, 노스 카운티, 그리고 메사 등 모두 4개의 캠퍼스에 5개의 초등학교, 5개의 중학교, 그리고 6개의 고등학교가 소속되어 있다. 아마 학교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원격 수업이 진행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그 중 이 글에서는 포인트 로마 캠퍼스에 위치한 하이텍 인터네셔널 고등학교 (High Tech High International: 이하 HTHI)의 9학년 수업을 다루기로 한다.


재단의 학교 운영 설계안 중, 한국으로 치면 중학교 3학년들인 High Tech High International의 9학년 수업에 해당되는 가이드라인만 잠시 짚어보자.

https://sites.google.com/hightechhigh.org/hth-covid-19-information/distance-learning/high-school-learning-options/hthi?authuser=0


실시간 수업은 하루에 최대 2시간

학생들이 수업에 드는 예상 시간은 하루에 대략 3-4시간 (실시간/비실시간 수업, Zoom 미팅 콜, 자율학습, 오피스 아워 모두 포함)

오피스 아워는 교사당 한 주에 1시간 씩 2회

월요일 수업은 어드바이저 (HTH에서만 있는 일종의 생활지도 수업)

숙제 제출은 그 주 일요일까지이며 학생과 학부모의 사정에 따라 최대한 유연성을 발휘할 것.

교사들은 매 주 월요일에 그 주에 해당되는 수업 내용을 미리 이메일로 알릴 것

학생들은 (학교 폐쇄 전에 받았던) 기존 수업을 지속할 것이며, 이에 대해 학기말에 abc로 된 학점이 나올 것임

교사들은 학생들이 원격수업에 참여중임을 확인하기 위해 매 주 출석 체크

우리 고등학교는 포인트 로마에 있는 초중학교와 협업중이며, 따라서 실시간 수업은 11시 이후부터 제공됨.(참고로 9-10시는 초등학교, 10-11시는 중학교의 실시간 수업이 진행됨)


이러한 가이드라인 하에 진행된 원격 수업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수업은 화-금 과목당 1시간씩 실시간 대면 수업을 갖는데 스케쥴은 다음과 같다.

수업 방식: 실시간 대면 수업

수업 플랫폼: Zoom, Google Class, Khan Academy

26명 한 반이 두 팀으로 나뉘어, 약 13명의 학생이 한 팀으로 스케쥴이 진행되었다.


스페인어와 인문학 수업은 일주일 당 1시간씩 2회 수업이 번갈아가며 있으며, 수업이 없는 날에는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질문을 받는 Office Hours가 있다. 미국 대학에서 교수들이 강의만으로 이해가 어려울 경우, 학생들의 질문을 받음으로서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Office Hour를 우리 학교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수업 후에 주어진 과제를 하다 어려움이 있거나 질문이 있는 경우에 이 시간을 이용하면 되는 것이다.

수학  KhanAcademy.org에 담당 선생님이 원하는 수학 개념들만 뽑아, 이를 과제로 구성한 개별적인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우리 수학 선생님은 수업 진도를 나가는 데 필요한 개념 설명 등은 칸아카데미의 동영상으로 대체하는 대신 학생들과 줌미팅으로 이루어지는 수학 수업 전체는 학생들 개별지도인 Office Hour로만 진행하였다. 더불어 선생님은 칸아카데미의 수업 동영상을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들 대상으로 좀 더 쉽게 설명한 수업 동영상을 제공하였다.

https://sites.google.com/a/hightechhigh.org/mr-t/math-help

칸아카데미에 올라온 과제들은 주당 3-4시간을 해야 학점을 받을 수 있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3시간씩은 수학을 해야 한다고 학생들에게 애원하셨는데, 이는 1주일동안의 학습량이다. 참고로 8주 동안 80시간의 학습 시간을 제출한 우리 아이가 9학년 전체에서 수업량으로는 1등이었으며, 두번째로 많이 한 학생은 80시간 동안 54시간이었다 한다. (수학의 별도의 프로젝트 없음)


수업 내용

인문학- 프로젝트:Time Travel Survival Kits and Story

1,2 주차

- Family Heritage Map 제작: 학생들이 자신의 조상의 뿌리가 된 지역에 대해 조사 후 지도에 표시.(멕시칸 학생들 비율이 높으므로 스페인어 수업의 프로젝트와 상당부분 겹칠것으로 예상)- Time Travel Survival Kits and Story의 Step 1

- 참고 문헌: Robert Browning's 1842 "My Dutch Princess"


3주차

- 매슬로우의 인간의 욕구 단계설

- 플롯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예를 찾아 글쓰기.

- Time Travel Survival Kits and Story의 Step 2 제출


4주차

- '라이온 킹'을 예시로: 대그룹 활동은 플롯 다이어그램 작성 후, 영화, 책, 동화 스타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소그룹으로 플롯 다이어그램 작성. 플롯과 다이어그램을 시작으로 Time Travel Story 구성 시작

- SOAPSTone method.

- SAT에서 테스트하는 Punctuation을 배우는 게임, Kahoot


5주차: 글쓰기 계속

- 글의 Style, Tone에 대해 공부: 메모리얼 데이를 맞이하여 Siegfried Sassoon 의 전쟁시를 예시로


6주차: 제출

- 1938년에 빌리 할러데이가 부른 “Strange Fruit,” 의 가사를 역사적 맥락에서 분석;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인한 시위가 격화되던 상황이었음

- 자신의 한 글쓰기에 대해 교사 및 동료 피드백. 이후 파이널 버젼 제출


마지막 2주: 학기말 정리

- 1년동안 배운 내용을 교사와 학부모 앞에서 프리젠테이션 하는 TPOL presentation: Transitional Presentation of Learning 준비 및 시행. 학기 정리

- 코로나 때문에 Exhibition은 취소되었음



스페인어

- 기초 스페인어: Duolingo, Quizlet 사용

- 전 세계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나라들, 수도, 국기 리뷰. 이후 국가에 대한 자세한 조사 진행

- 하루의 루틴과 달력을 스페인어 버젼으로 만들어 제출할 것  

- Mini Project "Creciendo (Growing Up) Mini Foto Proyecto" 에 영감을 준 사이트 MOPA 2020 Youth Exhibition

- 미국의 멕시코인들의 명절인 싱코 데 마요에 대해 수업

Spanish Speaking Country Exploration Project: Ver. 1과 Final Ver. 제출


다음 글에서는 특수 학생의 원격 수업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다루고, 학부모로서 전반적인 평가를 해 보도록 한다.


2020년 7월 9일

Ech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