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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CHO Jun 20. 2020

미국 HTH의 원격 수업 설계안

Covid-19 시대. 살아남기 (1)

Covid0-19이 유례없이 전 세계로 확산 중인 3월 13일을 기해 캘리포니아주에서 가장 큰 교육구인 엘에이 교육구와 샌디에고 교육구는 학교 폐쇄를 결정했다. 이후 약 3달간 학교에서는 불완전한 상태로 원격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이 수업은 지난 금요일, 6/12에 종료되었다.


미국에서도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격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학부모들의 불만도 적지 않았다.

한 가지 내가 자신할 수 있는 것은, 우리 학교가 그나마 원격수업에 대한 대비가   학교라고 학부모로서 이야기할 수 있겠다. 아이들 수업과 학교에서 업데이트하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막연하게 가졌던 이 호감은 학교가 꽤 정교하게 만든 '원격 수업 계획안'을 정독하며 더욱 확실해졌다. 그 근거가 무엇인지, HTH 원격 수업 설계 과정,  실제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업이 진행된 과정, 그리고 개별적인 예이긴 하지만 우리 아이들의 학업 성취 정도  통해 이야기하려 한다. 

그 이야기를 이 글에서는 '원격 수업 계획안'을 다루는 것으로 시작하려 한다. 다음 글에서는 우리 아이들 학교를 예로 하여, 이 시행 안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나의 개인적인 해석을 덧붙이기로 한다.

자료 출처: https://sites.google.com/hightechhigh.org/hth-covid-19-information/home?authuser=0


I. HTH의 원격수업 설계 원칙

원격 수업 역시 HTH의 수업 디자인의 네 가지 원칙인 equity, personalization, authentic work and collaboration에 따라 구성되었다.

https://brunch.co.kr/@cbeta02/39

https://brunch.co.kr/@cbeta02/40

여기에 '전염병'이라는 커뮤니티의 중대한 위기 속에 원격수업이 수행되었다는 점에서 개인 간 연결됨 Connectedness과 학업능력 신장 Academic Growth과 같은 가치 역시 지속적으로 향상하는 방향으로 수업이 설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원칙이 수업 설계 방향을 압축하고 있으므로 원문을 그대로 인용하겠다.

This framework for Distance Learning is guided by our design principles of equity, personalization, authentic work and collaboration. We ask all of our community to remember why we became educators: to support children and the communities they and we live in. We aspire to craft distance learning experiences that continue to encourage community, connectedness, personalization, academic growth, and equity. When Distance Learning is activated due to a community crisis requiring school closures, we must also be mindful of and responsive to the diverse challenges that our educators and families may be experiencing.
원격 학습의 가장 기본적인 골격은 우리의 학교 디자인 원칙인 형평성, 개인화, 실재적인 작업, 그리고 협업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이들과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커뮤니티를 서포트하기 위해:  우리가 교육자가 되었다는 것임을 우리 커뮤니티 구성원 모두가 기억해 주기를 요청합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 개인 간 연결됨, 개인화, 학업 증진 및 형평성을 지속적으로 장려하는 원격 학습 경험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학교 폐쇄가 요구되는 공동체의 위기 때문에 원격 수업이 시행되었지만, 우리는 우리의 교육자들과 가족들이 겪을지도 모를 어려움들에 대해 주의를 기울임과 동시에 신속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II. TIMELINE

학교 COO가 학부모들에게 보낸 이메일과 학교 측에서 제공한 계획안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3/13, LA 교육구와 SD 교육구 내 모든 학교들이 3/16-4/6 동안 폐쇄하기로 결정

참고로 캘리포니아 주지사 Gavin Newsome 이날 내린 행정명령에 따르면,  학년을 마치는데 요구되는 최소 수업일수 요건이 중지됨. 따라서 학년 말에 수업 일수를 추가 보충을 해야만 하는 상황은 기대하기 어려움.


3/16, 봄방학 이후 대면 수업으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

더불어 특정 차터 스쿨에서 원격 학습이나 독립적인 스터디 프로그램을 금지하는 법을 면제하는 행정명령 발동. 이에 따라 HTH 봄방학 이후 수업은 원격학습으로 진행할  있는 법적 요건 마련.


3/18, 4/7부터 원격 수업으로 남은 학기를 시작할 것임을 알림.

남은 봄학기는 현장 수업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캘리포니아 주지사의 의견 공유.

원격 수업에 필요한 기기와 인터넷 접속에 관한 설문 시작

올해 캘리포니아 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테스트(CAASPP, ELPAC, 체력장)와 전국단위 시험(SAT/ACT) 모두 남은 학기 동안에는 중지


3/20 원격 수업 진행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들 전달

HTH 16 초중고 교사들과 리더들로 구성된 HTH 원격 수업 계획 수립 그룹 (HTH Distance Learning Plan Action Group) 구성 수립. 이미 원격 수업에 필요한 자를 마련 중이며 이러한 움직임은 봄방학 중에도 정기적으로 미팅을 가짐으로써 내용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수업을 디자인하고 파일럿 하는 일은 봄방학 이후인 4월 6-10일까지 일주일 동안 진행할 예정.

수업은 4월 13일부터 시작. 4/13-5/8 (첫 번째 원격 수업 모듈), 5/11-6/12(두 번째 모듈은 상황을 지켜보며 결정)로 구분하여 진행


4/6-10 원격 수업 계획

학교 스태프들은 온라인상으로 협업하여 원격 수업 계획을 디자인

교사 개개인 혹은 티칭 팀은 모든 학생들에 대해 지속적인 학습 기회 옵션을 제공

기존 수업에 사용되었던 학교 소유의 디바이스들을 요청한 학생에 한해 지급


4/13-5/8 원격 수업 1단계 시행


4/17, HTH의 원격 수업 가이드라인 학부모에게 제공. 졸업식 대체 방안 논의


5/11-6/12 원격수업 2단계 시행

두 번째 원격수업은 4주간의 수업 (5/11-6/5)와 1주간의 정리 기간(6.8-12)으로 운영.

동시에 학교의 여름 프로그램도 원격으로 진행될 것이며, 학교 리더 그룹은 이에 대한 컨틴전시 플랜 수립 중.

다음 가을학기 학교의 오픈 여부는 샌디에고 시 보건 당국과 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

참고로 샌디에고 카운티는 대면 수업을 6/16부로 허용.


III. 형평성 있는 접근 Equitable Access

테크놀로지에 대한 접근

가구당 인터넷 접근성과 키보드 달린 전자 기기에 대한 수요 조사. 이 결과에 따라 키보드가 없는 기기를 가진 가구에 한해 학교가 소유한 크롬북 대여. 대여한 크롬북에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학교 IT 팀의 지원을 요청할 수 있음. 인터넷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는 저렴한 가격, 혹은 무료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컬 서비스 업체와 연결.


특수학생 지원

특수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수립하는 IEP (Individual Education Plan)을 IDLP(Individual Distance Learning Plan)으로 전환.

특수 교사는 Case Manager로 자신이 담당하는 학생들을 매주 체크를 할 것이며, 2-3주를 기준으로 리뷰하여 업데이트할 것임.

특수반 교사들과 관련 서비스 제공자 (언어 치료, occupational therapy, 상담 교사 등)은 일반 교사들과 협업하는 방식으로 특수 학생들이 커리큘럼에 접근하는 데 있어 필요한 최적화된 지원 및 환경을 제공


IV. HTH 학교에서의 원격 교육 플랫폼

주요 플랫폼

비디오 컨퍼런스 플랫폼: Zoom

수업 진행 플랫폼: 초등 (Clever), 중/고등 (Google Classroom)


이외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원격 교육 플랫폼

SeeSaw

https://web.seesaw.me/

FlipGrid

https://info.flipgrid.com/

ClassDojo

https://www.classdojo.com/

ST Math

Raz Kids

https://www.raz-kids.com/

Epic:

https://www.getepic.com/

BookFlix

http://teacher.scholastic.com/products/bookflix/#/

Khan Academy

https://www.khanacademy.org/

Prodigy

https://www.prodigygame.com/


Educreations

https://www.educreations.com/features/

NewsELA

https://newsela.com/about/solutions/?utm_source=google&utm_medium=paid-search&utm_campaign=DMG-OA-2020-DEG-search&gclid=CjwKCAjwxLH3BRApEiwAqX9arevTGZI861MvlpjDY_8PniB9uzIckwif5FC32DnDKdHxW-d5iyZLLhoCkEkQAvD_BwE

Dreambox, dtc.:

https://www.dreambox.com/

이외에도 교사들이 수업에 도움이 될만한 프로그램들을 재량껏 선정, 추천.


IV. 일반 가이드라인

Community & Connectedness

선생님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여 동 학년 학생 전체, 혹은 일부로 구성된 팀의 개별 학생과 서로 연결된, 하루 단위의 정기 일과를 형성할 것.

학생 출결은 가능한 다양한 범주에서 기록. 결석이나 커뮤니케이션에 응하지 않는 학생과 가족에 대해서는 관리자에게 보고


강의 시간

초등: 하루 1.5-2.5 시간. 주로 비실시간  활동(녹화 수업)

매주 선생님과 개별 체크

추가적인 개별 체크 혹은 소규모 그룹 체크는 학교 특수 교사팀과 진행


중등: 하루 평균 3시간 학습. 주로 비실시간 활동 위주

개별 체크는 어드바이저와 진행

추가적인 체크는 특수 교사팀과 진행


고등: 하루 1-2시간의 실시간 쌍방향 학습

교사 1인당 주 2시간의 오피스 아워

추가적인 개별 체크 혹은 스몰 그룹 체크는 아카데믹 코치와 특수 교사들과 진행

학생 생활 지도에 해당하는 어드바이저 수업 체크 인은 주당 1회


수업 진행

학교 폐쇄로 인해  학생 가족들이 다양한 문제들에 직면하게 되었으므로 교사들은 비실시간 수업을 우위에 둠

학생들 전체 그룹을 연결하는 경우, 그리고 개별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주로 실시간 접속을 할 것.

HTH 학생들이 동시접속을 하여 실시간 수업을 할 경우 시간을 엇갈리게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여, 하나의 기기를 가진 2인 이상의 학생들이 똑같이 접속할 수 있게 함. 실시간 쌍방향 수업 시간 배분은 초등(9-10시), 중등(10-11시), 고등 (11-3시)


평가: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해 평가를 할 것이나 원격 수업으로 인한 여러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적으로 시행할 것임.

학교 리더들이 필요에 따라 조정하기도 함


출석:

수업 참여, 수업 지원을 받을 경우 인정. 교사들은 접속으로 인한 문제들을 참고할 것임.


교사들의 일과 시간 및 근무일

집에서 일하는 교사진의 여러 문제들 또한 감안하여:

초중등 교사는 가변적으로 일평균 3시간, 주당 4 (수업 지도를 짜는 종일 근무 하루 포함) 근무

고등 교사는 학생/교사가 직접적인 실시간 쌍방 수업으로 하루 2-3시간+수업 계획 시간은 가변적


전 직원 협업 시간:

학교장이 학교 전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미팅 시간 지정하여 학교별로 발생한 문제들에 대응


프로페셔널한 수업:

원격 수업을 진행에 필요한 관련 자료들을 HTH Distance Learning 페이지를 통해 제공


VI. 각자의 역할과 책임

: CMO+Senior Leadership Team, 학교 교장, 학급 교사, 특수 교사 및 관련 서비스 제공자, 상담 교사, 행정 매니저, IT Team,  학생 생활 지도 교사 (Dean), 방과 후 지도팀, 운동 감독, 진학 상담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가 성공적인 원격학습을 위해 맡은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있음 (구체적인 내용은 생략)

이 중 부모의 역할 및 책임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환경 제공

집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감독하고 학습 활동의 일환으로 참여해야 하는 대화에 참여시킴

교사들이 제공하는 정기적인 쌍방향 동시 수업에 가능한 출석 독려

필요한 경우 교직원에게 도움 요청

반성, 운동, 대화, 놀이를 위한 적당한 장소와 시간을 확보하여 정서적 균형을 제공. 끝.


(이상의 내용은 학교에서 홈페이지에 공유한 원격 교육 수립 안을 그대로 번역하였으며, 생소한 내용들도 많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 달아주세요. 그러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6월 19일 ECHO 올림)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DistanceLearning #원격수업 #Khan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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