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인물C Jun 04. 2021

13. 텐센트의 스마트 유통이란?

위챗은 여전히 텐센트 모든 사업의 중추적 역할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새로운 유통 경쟁


알리바바는 신유통(新零售, new retail)이라 하고,

텐센트는 스마트 유통(智慧零售, smart retail 또는 스마트 리테일)이라 한다.


그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당연히 각각 다른 기업에서 내세우는 새로운 방식의 유통 산업이니 차이가 없을 리 없다. 그러나 실행 방식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본질은 같다고 보인다.


두 가지 모두 기존의 온라인 중심 유통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여 더 높은 효율로 유통 서비스를 제공해서 품목이 무엇이든 간에 최대한 더 많이 팔아보자는 것이다.


유통의 본질인

- 사람-상품-채널(人-货-场)의 디지털화,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 결합,

- 효율적인 공급망 및 고객 관리,

- 각종 빅데이터 활용 등


결국 알리바바의 신유통이나 텐센트의 스마트 유통이나 지향점은 대체로 동일하다. 다만 두 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새로운 유통의 실행 주체가 누구냐는 것이다.


알리바바는 ‘너희들이 신유통이 무엇인지 모를까봐 내가 직접 나왔다’고 외치며 앞서 다뤄본 허마셴셩 및 신유통(新零售)/텐마오샤오뎬(天猫小店) 등 다양한 신유통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텐센트는 ‘너희들이 스마트 유통을 잘할 수 있도록 내가 멍석은 깔아줄게’라고 외치면서 기업 고객들에게 스마트 유통에 필요한 각종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알리바바는 직접 실행, 텐센트는 간접 지원으로 구분하면 어느 정도 맞다고 보인다.


텐센트는 징동(京东), 핀둬둬(拼多多)를 비롯한 전자상거래와 대형마트 브랜드인 다룬파(大润发), 중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용후이 마트(永辉)의 지분을 약 10~20% 정도로 각각 인수하면서 혹시 직접 유통에 뛰어드는지 세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지만 텐센트는 이 분야에서도 역시, '소유하되 간섭하지 않기' 전략을 구사 중으로 지분이 있어도 경영권 간섭은 거의 하지 않는다. 




텐센트 스마트 유통의 7대 필살기 소개


여기서 중국 비즈니스 무림계의 태산북두를 맡고 있는 텐센트 문파가 유통 업계에 제공코자 하는 7대 필살기(혹은 도구)를 소개한다.


이 7대 필살기는 ‘스마트 유통의 기초적 능력’ 관련하여 텐센트가 직접 자신들이 오랜 세월 동안 끊임없이 연구하고 연마해온 것들이라고 밝혔다. 만약 기업들이 이것들을 제대로 조합해서 활용하면 스마트 유통인 C2B 방식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C2B란? 기업에서 고객으로 나가는 일방적 관계가 아니라 고객에서 기업으로 연결되는 역방향, 그리고 양자를 통합한 쌍방향이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 정보를 기업에게 제공해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등 인터넷 시대를 선도하는 전략으로 등장)


7대 필살기는 다음과 같다.


1. 위챗 공식 계정 (公众号, 공중하오)

2. 위챗 페이 (微信支付, 위챗 페이 wechatpay)

3. 위챗 미니 프로그램 (小程序)

4. 기업 위챗 (企业微信)

5. 종합 엔터테인먼트 IP (泛娱乐IP)

6. 텐센트 클라우드 (腾讯云)

7. 텐센트 광고 (腾讯广告)


이것들은 크게

- 1~4번 위챗(웨이신) 관련 군

- 5~7번 비(非) 위챗 관련 군

으로 나뉜다.


1~4번은 웨이신 혹은 웨이신 관련 생태계의 연결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들로 하여금 빠르고 쉽고 민첩하게 더 많은 소비자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요한 것은 1~4번이 각기 쓰이는 것이 아니라 모두 같이 결합된 콤보(?) 형태로 쓰인다는 것이다.


위챗류 필살기 4가지


예를 들어

- 웨이신 공식 계정 → 웨이신 미니 프로그램 연계

- 미니 프로그램 → 웨이신 페이로 결제 연계

- 이 고객 → 추후 기업 웨이신으로 관리가 되는 식


5~7번은 텐센트 본사의 중/후방(middle/back) 데스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이미 텐센트가 대외적으로 개방한 디지털 능력과 콘텐츠를 제공하여 기업/상점/유통상이 고객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안정적이며 감성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종합 엔터테인먼트는 복합체라서 하나의 로고는 없음
텐센트 광고와 텐센트 클라우드


이미 1~3번은 텐센트 위챗 기능 얘기하면서 한 번 씩 다뤘던 내용이므로 스마트 유통 관련된 부분만 중점적으로 집고 넘어가도록 한다.


---


더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은 검색창에

'중국 테크 기업의 모든 것'

찾아보시고 발간된 서적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860900


매거진의 이전글 12. 위챗 검색, 영상, 방송 및 기타 기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