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인물C Jun 03. 2021

12. 위챗 검색, 영상, 방송 및 기타 기능

꼭 그렇게 다 가져가야만 속이 후련했냐, 욕심쟁이

<위챗의 'SUPER'한 7가지 기능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웨이신을 슈퍼앱으로 만든

진정한 탈 메신저급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소셜(SNS) 기능, 모멘트(朋友圈, Moment)

2. 위챗 공식 계정(公众号, Official Accounts, 공중하오)

3. 위챗 페이(微信支付, WechatPay), 큐알코드(二维码) 및 위치기반 서비스 적용(LBS)

4. 생활 O2O 플랫폼

5. 홍빠오(红包, 세뱃돈 혹은 금일봉) 기능

6. 미니 프로그램(小程序, Mini Program)

7. 검색, 영상, 라이브 및 기타


이어서 마지막으로 7번을 살펴보고 위챗의 핵심 기능에 대한 소개는 최종 마무리를 하자




검색, 영상 라이브 및 기타


위챗의 발견(发现, Discover) 탭 첫 화면이다. 각 기능별로 텐센트가 위챗을 내세워서 섬멸코자(?) 하는 중국 및 글로벌 타깃 기업들을 빨간색으로 손수 적어봤다. 위에서 한번 올렸던 사진이지만 한번 더 보고 가자.


텐센트가 위챗을 통해서 얼마나 욕심쟁이 우후훗! 을 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다.


텐센트의 시꺼먼 흑심


사실   장이면 잡다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을  같지만 마지막이니까 간단하게만  가지 살펴보자




1. 웨이신 내 검색 (搜一搜)


텐센트는 바이두(百度, baidu)를 비롯한 알리바바, 바이트댄스(字节跳动, Bytedance) 등과의 검색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서 웨이신 내에서도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


위챗 검색창 (微信 搜一搜)


웨이신 내에서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나 인물, 사건을 검색하면 그것에 관련 웨이신의 공식 계정 등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각종 백과사전, 모멘트 소식, 뉴스, 동영상, 신문, 정보, 글, 미니 프로그램들이 검색된다.


실제 위챗 내 '마윈' 검색 결과 갈무리|


사실 상 중국 검색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바이두 검색도 별로고, 텐센트 웨이신 검색은 조금 더 별로다. 중국에서는 어디서 뭘 검색해서 속 시원하게 내가 하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를 별로 보질 못했다. 바이두가 그나마 제일 낫긴 하다만, 어찌나 별 관련도 없는 ㅆㄹㄱ 같은 광고 포스팅이 그렇게 나오는지 화가 치민다.  그래도 어떡하겠나 대안이 없는데, 따라서 검색 시에는 이것저것 다양한 검색 결과를 기웃기웃 거리는 수밖에 없다.


바이두(百度), 소우거우(搜狗), 텐센트 위챗 검색은 각자 검색 능력도 별로 시원치 않은데, 웃긴건 서로 상대방의 검색 결과도 거의 공유가 안된다. 그러니 가뜩이나 빈약하고 별 상관없는 검색 결과가 더더욱 구리게 나오곤 한다. 이건 개인적인 경험이므로 다를 순 있지만 하여간 중국 검색 시장은 개선 여지가 많아 보인다.


이 어플 내 검색 기능은 현재 카카오톡에서도 구현되고 있는 기능이다. 물론 카카오톡의 내의 검색 기능도 후지긴 매한가지다. 카톡에서 #누르고 뭐 검색하면 제대로 찾아주는 걸 거의 못 봤음. 검색만 따지면 네이버가 카카오보다는 좀 낫지만 그래도 그냥 검색은 구글이 최고 존엄인 것이다.




2. 숏클립 동영상(视频号)


바이트댄스의 더우인(抖音, 틱톡, TikTok) 급성장과 더불어서 웨이신 내에서도 숏클립 영상을 내보내기 시작했다.


모멘트 바로 아래에 영상을 볼 수 있는 란을 만들어서 웨이신 내의 영상 시청을 가능케했고, 체류 시간을 증대시키고 바이트댄스에게 대항하는 중이다.


인터페이스는 틱톡과 유사하다


(关注) 내가 팔로우하는 대상의 영상을 볼 수 있고

(朋友) 내 웨이신 친구가 좋아요 한 영상을 볼 수 있으며

(推荐) 웨이신 AI에서 추천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나의 위챗 친구 중에 누가 이 영상에 좋아요를 눌렀는지 표시가 된다.


열심히 노력 중이지만 아직은 더우인을 따라잡기에는 좀 힘들어 보인다. 그러나 늘 강조하지만 월간 활성 사용자수 12억의 위엄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큰 압박을 느끼게 한다.


친구가 특정 영상에 좋아요를 누르면 해당 친구의 프로필 사진이 위챗 메뉴에 살짝 뜬다.




3. 라이브 방송 및 내 부근 (直播和附近)


최근 라이브 방송에 대한 관심과 이를 활용한 각종 플랫폼이 흥행에 성공하자, 웨이신 내에서도 아예 라이브 방송 플랫폼을 만들어 버렸다.


중요한 것은 단지 라이브 커머스가 아닌 온갖 카테고리의 라이브 개인 방송이 다 있다는 것이다.


추천 방송(推荐) AI가 자동 추천

같은 동네(同城) 내 위치 부근에 있는 라이브 방송

얼짱 미모(颜值) 선남선녀들의 방송

쇼핑 방송(购物) 설명 불요

게임 방송(游戏) 설명 불요

재능/기예(才艺) 춤, 노래, 악기 연주 실력 등

뉴스 방송(新闻) 설명 불요

교육 방송(教学) 설명 불요


(좌측) 얼짱? (颜值) 라이브 방송, (우측) 게임 (游戏) 라이브 방송
(좌측) 쇼핑(购物) 라이브 커머스, (우측) 뉴스 (新闻) 라이브 방송


등의 다양한 분야의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그리고 부근에 있는 사람을 찾아서 말을 걸 수 있다.




4. 그 외 기타


그 외 쇼핑이나 미니 프로그램은 이미 살펴보았으니 굳이 또 볼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쇼핑을 누르면 텐센트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징동으로 연결되고, 미니 프로그램을 누르면 내 부근의 미니 프로그램, 미니 프로그램으로 주문했던 내역과 내가 즐겨찾는 미니 프로그램이 나온다. 그리고 내가 최근에 사용한 미니 프로그램도 같이 나와서 쉽게 찾을 수 있다.


看一看을 누르면 각종 신문과 뉴스, 그리고 관련 동영상이 뜨고, 마지막으로 게임을 누르면 각종 텐센트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게임을 전부 즐길 수 있다. 게임들은 거의 대부분 미니 프로그램으로 연동되어 있어서 별도의 어플을 다운 받을 필요도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하- 정말 위챗은 없는 게 없다. 욕심쟁이가 분명하다.


그런데 위챗은 아직도 속이 후련하지 않은 듯 한걸?




위챗(웨이신) 최종 정리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SNS 모멘트, 공식 계정(공중하오), 웨이신 페이/큐알코드 결제/위치기반 서비스, 생활 O2O 플랫폼, 홍빠오 기능, 미니 프로그램, 검색 기능, 숏클립 동영상 및 라이브 방송 플랫폼 등 이런 것들이 중국의 국민 메신저인 웨이신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무기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끊임없이 세상의 변화에 따라서 이것저것 추가하고 있다.


이 정도면 그냥 메신저가 아니라 거의 사회 인프라라고 표현하는 게 아주 얼토당토 한 얘기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텐센트 서두에서 얘기했다시피 우리 한국 사람끼리는 웨이신이 자꾸 한국의 카카오톡이라고 하는데 사실 이미 웨이신은 이미 카카오톡의 수준을 한참 넘었다.


한국 사람들만 모를 뿐 텐센트가 이미 앞으로 한참 치고 나간 것은 카카오톡도 이는 충분히 인정하는 부분이며 진즉부터 텐센트의 웨이신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웨이신의 각종 비즈니스 모델을 유사 및 확대 적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생각보다 한국에 각종 규제가 많아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말이다.


한국 사람으로서 별로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웨이신을 쓰다가 카카오톡을 보면 몇 년째 커다란 변화가 없는 그 잔잔한 평화로운 모습이 답답할 때가 많았는데 2021년 초에 출시한 카카오 지갑 등에 각종 인증서와 신분증(운전면허증)을 넣을 수 있는 기능 업데이트를 보면서 이건 좀 웨이신이랑은 다른 색다른 모습이라고 생각되어 정말 오랜만의 변화의 움직임을 느꼈다.


올!ㅋ

카톡 파이팅.

야 너두 할 수 있어.


---


더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은 검색창에

'중국 테크 기업의 모든 것'

찾아보시고 발간된 서적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86090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