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인물C May 26. 2021

3. 알리바바 전자상거래 입문 Class 101

알리바바의 B2B, C2C, B2C 플랫폼을 구분해보자

우선 가장 기초가 되는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 업종 구분과 특징만 간단하게 언급하고 시작한다. 알리바바 전자상거래 이해의 기초 중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ㅇ 알리바바의 B2B(Business to Business)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두 가지로 나뉜다. B2B 온라인 도매 시장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1) 중국 내에서 주로 중국 기업들끼리 내수용으로 운영되는 1688 닷컴(1688.com)

2) 글로벌로 전 세계 기업 대상으로 운영되는 알리바바닷컴(alibaba.com)이다.


알리바바닷컴에서는 주로 해외로 수출, 수입 거래가 많이 이뤄진다.


기업이 기업고객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으로서 각종 완제품, 부품과 원자재 등을 판매한다. 아우르지 않는 업종이 없을 정도로 모든 산업 분야의 제품들이 갖춰져 있다. 가격이 전반적으로 저렴하지만 도매 방식으로 판매되어 MOQ(최소 구매 수량)이 많다. 품목 별로 상이하지만 MOQ 10개는 보통이고 MOQ 1,000~10,000개까지도 흔하게 찾을 수 있다. 낱개 단위로 팔긴 하는데 가격이 좀 올라간다.

 

얼핏 보면 다 그놈이 그놈 같지만 1688은 중국 내수용, 알리바바닷컴은 글로벌로 엄연히 다르게 운영된다.


ㅇ 알리바바 C2C(Customer to Customer) 플랫폼 역시 중국 내수와 글로벌로 나뉜다.


1) 중국 국내에서 내수용으로 운영되는 것은 타오바오(淘宝 Taobao.com)

2) 글로벌로 운영되는 것은 알리 익스프레스(aliexpress.com)다.


개인 간의 거래 플랫폼으로서 판매자로서 입점이 용이하고 무료 수수료 정책으로 운영 비용도 가볍다. 소량 구매가 가능하고 B2B 만큼은 아니지만 가격은 전반적으로 상당히 저렴한 편이다. 개인 간의 거래이고 가격도 저렴한 만큼 짝퉁 상품 문제도 자주 이슈가 됐었다. 지금도 없지 않지만 과거보단 훨씬 좋아졌다.


한국에서 타오바오 직구라고 한다면 당연히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서 구매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상품 종류는 중국 내수용인 타오바오가 훨씬 많은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ㅇ B2C(Business to Customer) 플랫폼도 중국 내수용과 글로벌로 나뉘는 구조다.


1) 텐마오(天猫, 티몰/Tmall.com)는 중국 내수용 플랫폼

2) 텐마오궈지(天猫国际, 티몰 글로벌/Tmall Global)은 해외 기업들도 입점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위에 플랫폼들과 차이점은 텐마오의 글로벌 버전은 해외 소비자가 중국 텐마오에 등록된 제품을 구매한 다기보단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 브랜드 직구용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개인이 아닌 기업만 입점 가능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서 가격은 B2B, C2C보다 대체로 높은 편이지만 주로 브랜드몰 및 플래그십 스토어로 활용되며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텐마오와 텐마오궈지, 모두 고양이가 메인 로고다.



이 중에서 B2B, C2C, B2C 중 알리바바가 최초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도입한 분야는 B2B 전자상거래 분야다.


즉, 중국 내 생산이 가능한 공급자와 해외 시장의 수요자를 연결시켜주는 양면 시장을 만들고 관리한 것이 바로 알리바바닷컴의 시작이었다. 이 플랫폼은 크게 성공하면서 알리바바의 이름을 처음으로 널리 떨친다.


---


더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은 검색창에

'중국 테크 기업의 모든 것'

찾아보시고 발간된 서적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860900


매거진의 이전글 2. 알리바바의 반人반神 마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