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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인물C Jun 06. 2021

15. 텐센트 스마트 유통 7대 필살기 분석(2)

텐센트 클라우드, 텐센트 광고로 기업 지원

텐센트 스마트 유통의 7대 필살기


1. 위챗 공식 계정 (公众号, 공중하오)

2. 위챗 페이 (微信支付, 위챗 페이 wechatpay)

3. 위챗 미니 프로그램 (小程序)

4. 기업 위챗 (企业微信)

5. 종합 엔터테인먼트 IP (泛娱乐IP)

6. 텐센트 클라우드 (腾讯云)

7. 텐센트 광고 (腾讯广告)


이 중에서 이미 1~5번은 앞 서 내용을 다룬 바 있다. 나머지 6~7번을 살펴보자.




|텐센트 클라우드 (腾讯云)|


알리바바가 매년 광군절(11.11) 행사 같은 특별 이벤트에서 엄청나게 폭증하는 서버 부담에 대비해서 넉넉한 서버를 갖춰놓고 이를 바탕으로 평소에 여유 있는 서버 용량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시한 측면이 있는 반면,


텐센트 역시 큐큐와 웨이신의 다양한 네크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안정적인 서버 운영에 필요한 엄청난 용량의 설비와 기술 및 노하우로 기업들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2019년 기준 텐센트는 전 세계 100만 대가 넘는 서버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초당 대역폭은 이미 100T까지 증대된 상태다.


텐센트 클라우드(腾讯云)

https://cloud.tencent.com/


텐센트 클라우드, 텅쉰윈, Tencent Cloud


7대 도구 중에서 텐센트의 클라우드는 기업들의 스마트 유통을 직접적으로 지원한다기보다는 관련 IT 기반을 제공한다. 특히 알리바바의 업무와 비교했을 때 C2B 형태의 연결에 텐센트가 강점이 있는 분야이다. 이유는 쉽게 예상할 수 있듯이 웨이신과 큐큐를 통하여 수많은 사용자에게 손쉽게 접촉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 유통은 기본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이 필요하므로 온라인 및 디지털화 측면에서 클라우드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텐센트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2020년 기준 텐센트 클라우드에는 8천 개가 넘는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산업 업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버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팅, 저장공간, 서버, 데이터베이스, 도메인, 네트워크, 빅데이터, 인공지능, 동영상, 게임 등 300여 가지 이상의 솔루션을 제공 중에 있다. IT 관련 분야별, 그리고 업종별로 정리가 되어있어서 희망하는 내용의 서비스를 받아보게끔 서비스가 구성되어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에 이어 중국 내 2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클라우드 관련해서 뭐 컴퓨팅, 저장공간, 서버, 데이터베이스, 도메인, 네트워그. 빅데이터, 인공지능, 동영상, 게임 등 안하는게 없다.




|텐센트 광고 (腾讯广告)|


7번째 마지막으로 종합 엔터테인먼트 IP와 가장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는 것이 바로 텐센트 광고 서비스다. 텐센트 광고는 유통상들에게 소비자들에 대한 다양한 접촉 방식을 제공하고 빅데이터에 기초한 통찰과 분석을 제공한다.


텐센트에서 광고 업무 자체는 이미 십 수년간 운영되어왔다. 2015년 텐센트 조직 내에 큐큐 스페이스, 큐큐 음악 등의 광고 업무를 담당하던 광디엔통(广点通)과 웨이신 광고를 합병하여 소셜 네트워크 광고사업부를 만들어졌다. 그러다가 2018년에 소셜 네트워크 광고사업부와 네트워크 미디어 사업 광고부가 기업발전사업부(CDG) 밑으로 합병되어 비로소 텐센트 광고로 다시 태어났다.



텐센트 광고(腾讯广告)

https://e.qq.com/ads/


오랫동안 누적돼 온 소셜 네트워크, 각종 동영상, 정보 및 기타 풍부한 미디어 자원이 통합되어 각종 마케팅에 활용될 준비가 된 것이다. 텐센트 조직 내 광고 업무의 일원화 과정을 통해서 기업 고객에 대한 서비스, 조직 내부 소통 효율 및 중복 업무 감소 등이 이뤄졌다.


통합된 이후로 텐센트 광고는 기업들로 하여금 웨이신의 미니 프로그램, 소셜 네트워크, 공식 계정, 기업 웨이신 등의 접점을 통해서 모든 유통상들이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고,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을 경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텐센트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에서 진행할 수 있는 모든 마케팅 광고 활동은 전부 텐센트 광고라고 생각하면 된다.


- 웨이신의 모멘트 내 피드 광고

웨이신 모멘트의 웨딩 사진 광고 예시


- 공식 계정 관련 포스팅

웨이신 구독형 공식계정의 하단에 붙은 광고 예시


- 웨이신 검색어 광고

웨이신 검색창 내 붙은 광고 효과

- 미니 프로그램 광고

내 부근의 미니 프로그램 검색 시 광고 효과
미니 프로그램 검색 시 광고 효과

그 외에도


- 큐큐 스페이스

- 큐큐 음악

- 큐큐 동영상

- 포털사이트인 텅쉰왕을 비롯한


다양한 텐센트 광고 플랫폼


각종 텐센트의 유관 사이트에 올릴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광고를 지칭하는 것이다.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은 웨이신과 큐큐를 통해서 이미 텐센트 플랫폼 사용자들의 정보가 상당히 구체적으로 채워진 상태이므로 기업의 정확한 타깃 광고도 가능하다.


- 사용자의 지역,

- 성별,

-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적 통계는 물론

- 결혼 여부,

- 자주 사용하는 어플,

- 특정 상권 사용을 비롯하여


위에서 한 번 언급했던 위치 기반 광고(LBS)까지 여러 가지 세부 내역으로 필터링하여 마이크로 맞춤형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텐센트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IP와도 연계하여 콜라보레이션 마케팅도 비교적 규모가 큰 기업들이 자주 활용하고 있는 텐센트 광고의 형태이다.


이상 텐센트가 기업 고객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그들이 깔아놓은 멍석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렇게만 도구들만 보면 잘 이해가 안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실제 텐센트 7대 도구를 활용한 예시를 보는 편이 이해에 도움이 된다. 앞으로 이런 도구들을 이용한 스마트유통의 예시에 대해서 한 번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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