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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인물C Jun 15. 2021

7. 샤오미 점유율 위기, 유통채널 다각화(1)

호적수 화웨이, 오포, 비보의 반격


|진격의 화웨이, 오포, 비보|


인터넷 사고 중심으로 인터넷과 팬덤 운영으로 승승장구하던 샤오미의 스마트폰 성장세는 사실 그렇게 오래가지 못했다.


처음 3년 간 폭발적으로 성장하기는 했으나 그 이후로 중국 기업인 화웨이와 오포, 비보의 반격에 생각보다 스마트폰 분야에서 급상승했던 점유율을 역시 아주 빠른 속도로 잠식당한 것이다. 그래서 쪼그라드는 샤오미를 보면서 벌써 샤오미의 3년 천하의 세상이 가버렸는지 각종 언론 매체와 업계에서의 의견이 분분했었다.


무서운 중국 시장, 잠깐 한숨 돌리면 바로 잡아먹힌다.


샤오미의 호적수들 : 화웨이(huawei), 오포(oppo), 비보(vivo)


샤오미가 인터넷 판매에 집중한 것에 비해서 오포(oppo), 비보(vivo)는 3~4선 지방 도시, 농촌에서 촘촘한 오프라인 매장 확장을 통해서 스마트폰 점유율을 빠른 속도로 올린 것이 상당히 대비점이다.


참고로 오포(oppo), 비보(vivo)는 모두 뿌뿌까오그룹(步步高集团, BBK Electronics Group)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오포가 있는 곳에 비보가 있고, 비보가 있는 곳에 오포가 있다.


레이쥔 역시 시간이 흐른 후 이에 대해서 자신도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집단에 대해서 소홀히 생각한 것은 실수라고 인정한 바 있다.




|샤오미의 위기 탈출: 온오프라인 채널 믹스|


- 샤오미 판매채널 구분


따라서 2016년부터 비록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샤오미도 중국 전역에 오프라인 매장을 점차 오픈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2016년에 시범적으로 오픈한 오프라인 매장만 해도 70 여 개에 달한다.


현재 2021년 기준으로 중국 전국적으로 1,000개가 넘는 샤오미 홈이라는 오프라인 매장 운영 중이다.


따라서 현재 샤오미 공식 유통 채널은

1) 온라인

2) 오프라인

으로 양분되어있다.  


온라인은

- 샤오미 홈페이지와 연동된 샤오미 공식 온라인 쇼핑몰(小米商城, mi.com)

https://www.mi.com/


- 범(范) 샤오미 생태계와 제삼자 브랜드까지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인 샤오미 여우핀(小米有品)이 있다.

https://www.xiaomiyoupin.com/


알리바바의 타오바오(淘宝)/티몰(tmall, 톈마오 天猫), 징동(京东, jd.com), 핀둬둬(拼多多) 등 각종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여러 대리상에서 팔고 있는 샤오미 제품은 논외로 친다.


오프라인으로는 샤오미 홈(小米之家)이라는 이름의 공식 매장이 있다.




샤오미 온라인 판매채널 분석


온라인 채널부터 보자. 샤오미 공식 온라인 쇼핑몰과 샤오미 여우핀을 비교했을 때 팔고 있는 제품의 종류로 보자면 우선 샤오미 여우핀(小米有品, xiaomiyoupin)이 훨씬 많다.


샤오미 여우핀은 샤오미가 운영하는 개방된 라이프스타일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서 샤오미와 샤오미 관련 생태계의 브랜드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디자인, 제조, 물류, 사후 관리까지 가능한 제삼자 브랜드가 입주해서 활동하게끔 구성되었다.


취급 품목은

- 가전,

- 주방,

- 가구,

- 인테리어,

- 티비,

- 영상,

- 음악,

- 스마트기기 등

각종 IT 및 생활 분야에서부터


- 화장품,

- 스포츠,

- 패션,

- 컴퓨터,

- 건강/식품,

- 음식,

- 주류,

- 음식,

- 자동차 관련,

- 사무용품,

- 육아 출산 및 애완용품까지


다루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이며 제품 종류는 약 20,000~30,000 SKU가 될 정도로 상당히 많다.


xiaomiyoupin.com / 샤오미 여유핀, 도대체 없는 것이 무엇인가?


샤오미 여우핀은 각종 제삼자 브랜드에게 판매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 더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향후 성장 가능성이 커 보이는 제품 발굴

- 샤오미 여우핀에서의 판매 데이터를 통해 스테디셀러가   있는 아이템을 선별하는 역할 한다.


그렇게 샤오미 여우핀에서 선정된 제품은 향후


↓↓↓↓↓↓↓↓↓↓↓


샤오미 공식 온라인 쇼핑몰

(mi.com)로 옮겨 타는 기회 얻게 된다.


- 샤오미 여우핀: 예선전

- 샤오미 공식 쇼핑몰: 본선


정도로 인식하면 이해가 빠르다.


크- 예선 통과했다! 나도 이제 공식몰에서 데뷔한다구!


샤오미 공식 온라인 쇼핑몰은 샤오미 여우핀보다 훨씬 더 적은 종류의 제품을 판매 중에 있다. 공식 온라인몰의 판매 제품의 종류는 약 2,000~3,000 SKU 정도로 샤오미 여우핀의 10% 정도이다.


여기 들어와 있는 제품들은 샤오미가 직접 디자인 및 생산하는 제품, 샤오미 생태계에 들어와 있는 제품들로서 이미 샤오미 자체적으로는 검증을 다 마친 제품들이다.


샤오미 여우핀이 엄청나게 많은 분야의 제품을 올려놓고 판매 중인 것에 비해서 샤오미 공식 쇼핑몰은 아무래도 샤오미가 집중하는 스마트폰, 가전 등의 IT전자 분야로 간추려져 있다.


2021년 기준으로

샤오미 온라인 공식 쇼핑몰은


- 스마트폰,

- 티비/셋톱박스,

- 노트북/디스플레이,

- 가전,

- 웨어러블(손목밴드),

- 스마트 공유기,

- 보조배터리/액세서리,

- 건강/아동,

- 이어폰/스피커,

- 생활/가방 등


IT 제품 중심으로 제품 라인업이 짜여있다.


해당 제품들의 구매자를 지원하기 위해서 구성된, 앞 서 살펴본 샤오미 팬 커뮤니티 게시판의 구성과 크게 다르지 않다.


mi.com / 본격 샤오미 엄선 IT 주력 제품군


온라인 채널에 이어서 오프라인 채널을 살펴보자.


---


더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은 검색창에

'중국 테크 기업의 모든 것'

찾아보시고 발간된 서적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86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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