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캐빈 Aug 09. 2023

본질에 집중한 기업문화와 자율적인 근무환경을 갖춘 회사

캐빈의 [트렌드]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반가운 캐빈입니다. 직장인이라면 기업문화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 하실텐데요. 자신의 업무능력을 온전히 발휘하게 하고 Work와 Life의 균형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문화를 가진 일터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곳이 아닐까요?


오늘은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일터를 지향하며, 임직원들에게 편안하고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 금융회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해요. 작년 하반기, 본사 사옥 이전을 통해 근무환경과 기업문화를 새롭게 개선한 현대캐피탈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먼저 현대캐피탈은 본질과 핵심에 집중한 기업문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율적인 근무환경 이 두가지로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1. Flex Lunch 


현대캐피탈은 임직원들이 본인의 점심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개인의 용무나 외부 약속에 맞춰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는 Flex Lunch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캐피탈 임직원들은 점심시간에 자유롭게 식사를 즐기거나, 산책이나 운동을 통해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되었죠. 



| 2. Flex Time 


현대캐피탈은 임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일정 범위 내에서 조절해 개인의 용무나 가정 사정에 맞추어 근무할 수 있는 Flex Time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현대캐피탈 임직원들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출퇴근 시간을 유연하게 조절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조절하고 있죠.



| 3. Hybrid Work 


현대캐피탈은 주1회 재택근무를 기본으로 한 Hybrid Work 모델을 도입했어요. 이는 임직원들에게 오피스에서의 근무와 원격 근무를 조화롭게 결합하여 일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업무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만 오피스로 출근하여 협업을 진행하고, 그 외의 시간은 원격으로 작업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죠. 이를 통해 임직원들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근무 환경을 선택하고, 개인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4. 자율좌석제


현대캐피탈은 자율좌석제를 도입하여 임직원들에게 업무 공간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앱과 키오스크를 이용해 개인이 원하는 자리를 선택하여 근무할 수 있으며, 팀원들과의 협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공동 작업 공간을 활용할 수도 있어요. 이를 통해 각자의 선호도와 작업 스타일에 맞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으며, 업무 효율성과 창의성을 한층 높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현대캐피탈은 본사 사옥 내 설치된 무선 네트워크로 어디서든 업무가 가능한 Digital 근무환경, 별도준비물 없이 편리하게 사옥 출입이 가능한 안면인식 출입시스템, 원거리에 근무중인 직원이나 재택중인 직원과 제약없이 화상회의 가능한 Smart 회의시스템 등을 구축하며 임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자율성을 보장하는 근무환경은 임직원들의 참여와 창의성을 촉진하며, 긍정적인 업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러한 유연하고 자율적인 근무 문화를 통해 임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성과 또한 향상시킬 수 있죠. 이는 여러 조사에서 검증된 사실인데요.


미국 심리학 협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20년 동안의 연구를 대상으로 한 메타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자율적인 근무환경과 탄력 근무제는 업무 성과와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업무 만족도가 크게 상승했으며 업무 성과가 개선됐다고 하죠.


또한 32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코넬 대학(Cornell University)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원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준 기업의 이직률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30% 낮은 것으로 확인 됬습니다. 자율성을 허용하지 않는 기업들의 이직률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이렇든 자율적인 근무환경은 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 전체의 성과와 혁신을 촉진하는 중점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한 현대캐피탈은 작년 사옥 이전을 통해 근무환경과 기업문화를 재정비했고 지금이 모습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본질에 집중한 기업문화와 자율적인 근무환경을 갖춘 회사는 어떤 모습일지”에 관한 궁금증은 이제 다 풀리셨나요? 현대캐피탈은 소개드린 내용 외에도 더 많은 모습들이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다음편에는 현대캐피탈의 이러한 기업문화와 근무환경을 활용해 일하는 직원들의 모습을 조금 더 자세히 여러분에게 소개드릴께요. 자율적인 근무환경과 기업문화를 과연 직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활용하고 있을지, 알려드릴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이상 캐빈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휴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