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에 진심인 금융회사, 현대캐피탈을 통해 알아보는 CSR의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도 반가운 캐빈입니다.
오늘은 제가 자주 다루던 금융소식에서 벗어나 색다른 주제의 이야기를 해드릴까 해요. 여러분, 혹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해서 들어 보신적 있으세요? 요즘 기업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ESG경영’에서 S(Social)에 해당하는 항목으로 기업이 주주에 대한 법적인 책임 이상으로 임직원, 소비자, 해당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에게 지는 도의적, 윤리적 책임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단체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공통점으로는 기업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사회와 환경 등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그것을 실천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죠.
이런 CSR에 앞장서서 진심을 보여주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금융회사, 현대캐피탈인데요. 현대캐피탈은 다양한 방면에서 임직원, 소비자,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런 CSR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크게 네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오늘은 현대캐피탈의 CSR 사례를 들어 CSR의 종류에 대해 소개 드릴께요!
첫번째, 물적 기부, 기업이 사회문제 개선 혹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방식입니다.
현대캐피탈은 임직원들의 임금의 끝자리 금액 (9원이하)을 모아 임직원 투표로 선정된 단체에 기부하는 “임직원 급여끝전기부” 캠페인을 지난 17년부터 현재까지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임직원 임금에서 모은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추가로 회사에서 부담해 기부를 진행하죠. 매년 투표를 통해 기부단체를 선정하긴 하나 17년을 제외하곤 18년부터 22년까지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가 지속적으로 선정되며 임직원들의 기부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통의 명가 현대캐피탈 배구단은 팀의 우수한 성적뿐만 아니라 배구라는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캐피탈 배구단의 연고지인 천안시의 유소년 배구발전을 위해 매년 유소년 배구발전기금을 지급하고 있죠. 선정된 학교에 기부금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며 지난 22년에는 천안시 내 8개 학교가 선정되어 기부금이 지급되었습니다.
두번째 재능 기부, 기업이 특정 사회문제나 공익 사업에 기부를 하는 방식으로 현금이나 현물이 아닌, 기업의 특징 기술이나 노하우를 제공하는 경우가 지칭합니다.
현대캐피탈은 최근 급증하는 보이스피싱등의 금융사기 피해를 줄이고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대표적인 두 금융소외계층, 학생(고등학생 이하)과 고령층 고객들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령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니어 금융교육은 지난 2022년에만 9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에 직접 찾아가 금융교육을 진행하는 1사1교 금융교육은 2022년 기준 17회를 진행하며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죠.
현대캐피탈에 재직중인 직원이 직접 진행하는 교육으로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시니어 금융교육은 보이스피싱의 주요 사례와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1사1교 금융교육은 청소년 소비자가 가져야 할 소비습관과 신용점수 관리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연령별 알맞은 교육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이외에도 현대캐피탈 배구단은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전문적인 스포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유소년 배구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소외지역, 취약계층,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지원을 확대했고 유소년 배구선수까지 발굴하며 전문 운동선수로서의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죠. 지난 2022년에만 천안을 비롯해 광주, 무주, 춘천, 대구, 부산, 청주 등 7개 지역에서 총 114회를 진행했고 현재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지역사회 후원, 기업의 임직원들이 지역사회의 사회문제에 참여하거나 지역사회 문화 부흥을 위해 기업 차원에서 지원하고 방식입니다.
현대캐피탈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를 위해 지난 7월 부산의 대표 지역언론인 부산일보와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이하 세계박람회) 유치 기원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시민들이 부산의 자랑거리 소개와 비전을 직접 제안하는 이벤트를 마련해 세계박람회에 대한 관심도를 끌어 올리는데 힘썼죠. 또한 현대캐피탈 부산 사옥에 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현수막을 설치했고 현대캐피탈 공식 앱에 세계박람회 유지를 기원하는 “배너“를 달아 세계박람회 홍보에 힘을 보탰습니다.
네번째, 사회책임 경영, 환경보호 및 사회복지 개선에 기여하는 경영 및 투자활동을 뜻합니다.
현대캐피탈은 2016년 3월, 국내 민간기업 최초, 전 세계 자동차금융사 중 최초로 5억 달러(6,013억원) 규모 그린본드 발행했습니다. 이는 국내외 선도적인 친환경채권 발행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린본드 발행 조달을 통해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금융서비스 제공에 활용했죠. 자사 홈페이지에 그린본드 관리체계를 비롯해 검증보고서, 사후보고서를 정확히 공시하는 빈틈없는 관리체계는 기업들 사이에서 그린본드 운영의 롤 모델로 평가받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CSR에 진심을 보여주고 있는 금융회사, 현대캐피탈의 CSR 활동들을 예로 들어 CSR의 종류들에 대해 소개 드렸는데요
진정한 의미의 CSR은 일방적 의무가 아닌, 기업의 경쟁우위 유지 및 확보를 위한 전략적 수단이어야 합니다. CSR의 대상도 사회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문제를 포함하여 훨씬 더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고요.
그런 의미에서 현대캐피탈의 CSR은 좋은 사례입니다. 금융이라는 업의 특성과 회사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CSR 전략을 수립했고 그에 따른 영향력 있는 CSR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죠.
현대캐피탈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 좀더 다양한 곳에서 금융의 특성을 살리고 현대캐피탈만의 컬러를 담은 CSR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대캐피탈이 CSR 활동을 통해 사회에 끼친 선한 영향력이 향후 5년뒤, 10년뒤 우리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지 기대가 되네요
오늘도 캐빈이었습니다. 저도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선한 영향력을 끼쳤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