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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채 수창 Sep 18. 2024

Look과 See는 어떻게 다른가?(사진적 관점에서)

오늘은 ‘look’과 ‘see’의 차이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이 두 단어는 일상적으로는 비슷하게 쓰이지만, 사진미학의 맥락에서는 매우 중요한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을 만들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이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우리가 사진을 어떻게 경험하고 해석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1. See : 무의식적 인식


먼저, ‘see’는 우리가 어떤 사물을 ‘무의식적으로 인식’하는 상태입니다. 시각적 정보가 눈을 통해 들어오고, 별다른 노력 없이 그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이죠. 우리가 사진을 처음 접했을 때, 단순히 눈에 들어오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see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사진의 요소를 분석하기보다는, 감각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사진 속 이미지가 우리 시야에 들어오는 순간, 우리는 단순히 ‘본다(see)’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각적 정보의 단순한 인식으로 끝납니다.


예를 들어, 전시장에서 사진을 마주했을 때, 처음 느껴지는 감각적인 반응—이는 특별히 집중하거나 생각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혹은 ‘저기 멀리 산이 보인다’ 등의 말이죠.

2. Look : 의도적 관찰


반면에 ‘look’은 조금 더 복잡한 과정입니다. ‘look’은 무언가를 ‘의도적으로, 주의 깊게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작가가 특정한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를 어떻게 표현할지를 고민할 때, "look"이 작용합니다. 사진작가가 'look'을 통해 자신만의 시각적 언어를 개발하게 되면, 이는 새로운 예술적 표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볼 때 단순히 피사체를 본다(see)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부분에 주목하고, 깊이 있는 해석이나 분석을 통해 작품의 메시지와 주제를 파악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진에서 빛이 인물의 얼굴에 어떻게 떨어지는지, 그 구도가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 분석하는 행위가 바로 ‘본다(look)’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사진에서 See와 Look


이 두 개념은 사진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진가로서 피사체를 see하는 것, 즉 무의식적으로 대상을 보는 것은 작품의 출발점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진을 찍을 때, 그 피사체를 look하기 시작합니다. 구도를 어떻게 잡을지, 빛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순간을 포착할지를 고민하는 과정이 바로 ‘look’에 해당합니다. 사진작가가 피사체를 "look"하는 순간은 작품의 주제와 메시지를 설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차이를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see’는 단순히 시각적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look’은 그 정보를 의도적으로 탐구하는 행위입니다. 이 차이는 사진 작업의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보면서도(see) 그 대상을 더 깊이 들여다보고 분석할 때(look), 사진의 의미는 한층 풍부해집니다.


사진을 감상하는 사람들의 경우도 처음에는 see로 시작합니다. 사진이 시야에 들어오면 무의식적으로 반응하죠. 하지만 그 사진이 관람자의 흥미를 끌면, 그들은 더 깊이 look하기 시작합니다. 좋은 사진은 관람자가 자연스럽게 "see"하도록 하고, 그 다음에 "look"하도록 이끌어가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관람자가 작품에 몰입하게 만들고, 깊은 감정적 반응을 유도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사진이 단순한 이미지 이상이 될 수 있음을 깨닫습니다. 피사체에 대한 의도적인 해석이 들어가는 순간, 사진은 관객에게 더 많은 이야기를 전달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see’는 단순한 시각적 인식이고, ‘look’은 그 인식을 넘어서서 해석과 의미를 찾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사진을 통해 이 두 가지 시각적 경험을 모두 하며,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우리의 사진 작업과 감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4. 미학적 의미


미학적으로 "see"는 본능적이고 즉각적인 감각적 경험을 나타내며, 종종 감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반면 "look"은 그 경험을 넘어 더 깊고 비판적인 사고를 요구합니다. 이 두 과정은 독립적이지만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합니다. 사진작가와 관람자 모두 이 두 방식으로 사진을 경험하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해석과 감정적 반응이 나타납니다.

5. 사진 촬영을 할 때 See와 Look의 구체적인 기법


(1) 의도적인 프레이밍
 (2) 빛과 그림자를 활용한 촬영

(3) 상식을 깨트리는 구도 실험

(4) 대비의 활용

(5) 스토리텔링 요소 추가


더 깊고 세밀한 내용은 강의나 다른 시간에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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