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 작가 Mar 07. 2021

최고의 보정 어플 스냅시드
보정법 -1

스마트폰 인생 샷을 위한

필름 카메라, DSLR을 포함한 '스마트폰 카메라'까지 전부 배울 수 있는 내용이었으면 좋겠다 싶어 만들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분들이 읽으셔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알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어느 정도 사진을 이해하고 있으신 분들이 읽어도 도움이 되는 사진 이론 및 사진 디자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여기 글들은 출판되는 책의 일부 내용입니다).


1. 최고의 보정 어플 스냅 시드-1


앞 글 (6)에서 최고의 보정 어플 스냅 시드의 기본 메뉴와 사용법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이 장에서는 실질적으로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사진들을 가지고 보정을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정은 오늘 아침 강화의 동검도를 산책하면서 촬영한 사진들을 사용했습니다. 촬영에 사용한 스마트폰은 아이폰 12 프로맥스입니다. 하지만 기본 카메라로 촬영된 사진들이라 갤럭시든 LG든 어느 기종이나 상관없습니다(갤럭시 S20 이상이나 아이폰 12프로 이상 카메라에서 지원되는 RAW 파일을 사용했으면 색이 더욱 풍부했을 겁니다).


새벽에 스냅 시드에 관한 글을 작성하다가 문득 직접 보정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새벽 다섯 시 반 무작정 집을 나서서 강화 동검도로 달려갔습니다. 서해인 인천에서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장소로 유명한 곳이 동검도입니다. 이미 알아본 오늘 일기예보가 '흐림'이어서 일출은 없을 거라 예상했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분들이 삼각대에 카메라를 거치하고 대기하고 계시더군요. 저는 스마트폰을 꺼내 들고서 여기저기 돌아다녔습니다. 그런 저를 이상하게들 바라보시는 촬영하시는 분들의 시선이 따갑습니다.


<사진 1_1 동검도 입구에서 만난 폐선 원본>
 <사진 1_2 원본 파일을 스냅 시드로 보정한 사진>


동검도에서 일출을 볼 수 있는 선착장 입구로 들어가는데 폐선들이 보입니다. 아직은 해뜨기 전 여명이라 빛도 부족하고 어둡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니 역시 칙칙하게 보입니다. 스냅 시드를 열어 파일을 불러옵니다. 저는 먼저 커브를 열어서 '소프트 콘트라스트'로 선택합니다. 그다음 기본 보정으로 들어갑니다. 화면 아래 조절 바를 열면 각각의 조절 항목들이 보입니다. 어두우니까 일단 밝기를 조금 올리고, 대비는 약간 낮춰 줍니다. 


분위기를 조절하면 사진의 디테일이 살아나 분위기도 조절합니다. 하이라이트를 줄이면 하얗게 날아간 부분들이 살아납니다. 음영을 조절해서 어두운 부분을 밝게 살려줍니다. 채도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채도를 건드리려면 아주 조금만 올려야 합니다. 따뜻함은 화이트 밸런스에서 조절하려고 패스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스마트 HDR'이 이미 선택 되어 있지만 풍경사진이니까 HDR 메뉴를 선택합니다(HDR은 (5)에서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기본은 필터 강도가 +50으로 되어있는데 보기에 너무 과합니다. 저는 HDR을 +20 이하로 조절해줍니다.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 사진 주변을 어둡게 만드는 비네트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본 비네트는 역시 -50으로 너무 과합니다. 저는 -20 이상으로 올려줍니다. 너무 과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집중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따뜻한 쪽으로 +20 해서 사진을 내보내 줍니다. 



보정된 사진을 원본과 비교해보니 아침 일출의 느낌이 부족합니다. 갤러리에 있는 기본 편집에 들어가서 따뜻함을 +20 정도 조절해서 아래의 사진을 얻었습니다. 어떤 사진이 마음에 더 드세요?


<사진 1_3 스냅 시드 보정 후 카메라 기본 보정으로 따뜻함 추가>
<사진 1_4,5 촬영된 원본사진과 스냅시드 보정 후 사진>


스냅 시드 사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메뉴도 직관적이라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어떤 항목들을 조절해야 하는지만 알아두면 됩니다. 저도 사용하는 메뉴만 사용하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 메뉴들도 많습니다. 과한 보정은 어색한 사진이 되기 때문입니다. 항상 명심하세요. "보정은 과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내 눈에 보이는 그대로"


다음 편에서 계속 보정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보정어플 스냅시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