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나의 새로운 간식 유기농 코코넛칩
암환자의 음식이야기
by
꼼지맘
Dec 5. 2023
위암환자에게 간식은 중요하다.
나는
위를
70%를 절제했다.
수술 후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위는 거의 회복이 된다. 나의 경우 절제수술을 하기 전의 음식양의 80%까지 회복이 된다고 했다.
섭취할 수 있는 음식양은 수술 전으로 거의 회복을 했다.
하지만 위절제수술을 한 암환자는 식사 외에 중간에 간식을 먹어줘야 한다.
음식양은 회복했지만 음식을 흡수하는 위벽은 절제수술로 줄어들었기에 영양분흡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전절제를 한경우는 더 힘들다. 나의 경우도 철분수치가 낮아 철분제를 처방받아 복용 중이다.
전절제의 경우에는 비타민흡수에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주치의의 처방을 받게 된다.
나도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비타민과 철분수치등을 확인하고 있다.
다행히 현재
나의 비타민 수치는 정상범위라 처방을 받지 않았다.
위절제수술을 한 암환자의 경우 포만감으로 식사만 하면 영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식사를 한 번에 많이 하게 되면 덤핑증후군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자주 먹는 것이 안전하다.
위절제수술을 한 암환자가 공복을 유지한다고 하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나의 공복유지에 대해 간단히 적어본다.
나는 공복 15시간을 유지하는 데는 별 문제가 없어 암수술 후 15개월째부터 공복유지를 하고 있다.
*현재 공복 15시간을 유지하고 있지만, 처음엔 공복 11시간을 유지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저녁식사 8시까지 동일
아침식사 8시에서 현재는 아침식사를 11시에 하고 있다. 아침식사시간을 조금씩 뒤로 미루면서 공복시간을 늘렸다.
나는 나의 공복시간과 몸의 상태를 체크하는 기준으로 나의 체력, 컨디션, 배변, 수면, 피로도등을 세심히 체크하고 공복시간을 조금씩 늘려나갔다.
개인마다 항암부작용의 상태마다 다를 수 있으니 내 몸의 상태를 세심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AM 11시에
당근 사과 올리브오일 주스를 마시고, 견과류를 먹는다.
PM 1 시에
내가 만든 밥상으로 점심식사를 한다.
PM 3 시
간식을 먹는다.
(유기농) 92% 카카오초콜릿, 뱅어포,
과일, 코코넛칩, 카카오넛츠등을 먹는다.
PM 6시 저녁식사를 한다.
점심식사보다는 가볍게 한다. 대부분 내가 만든 음식으로 먹는다.
PM 8시 전까지
간식으로
과일, 밤,냉동블루베리등을 먹는다.
얼마 전부터 코코넛칩을 먹기 시작했다.
100% 유기농 카카오넛츠를 먹기가 조금 힘들어서 먹기 시작했다.
우선 식감이 좋고, 코코넛칩만으로도 단맛이 조금 있고 식감도 좋아서 먹기가 좋다.
가격도 좋은 편이다. 나는 유기농 코코넛칩을 먹고 있다.
이번주에는 다양한 건강한 간식거리를 찾기 위해 여러 가지 먹거리를 주문했다.
먼저 코코넛칩은 내가 생각하는 몇 가지 조건이 맞아 계속 먹어보려고 한다.
나의 간식조건에는 변비개선, 면역력, 혈관, 염증개선등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찾고 있다.
코코넛의 좋은 점
코코넛의 '라우르산'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외부의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을 막는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기켜주고 혈관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며 혈액의 흐름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코코넛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혈관에 노폐물과 나트륨배출을 도와주고 혈관질환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코코넛의 칼슘은 골다공증과 관절염등의 뼈 질환을 예방에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에 도움이 되어 변비개선등 장 건강개선에 도움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양이다.
간식은 항상 소분해서 하루 먹을 양만을 먹고 있다. 코코넛칩은 건블루베리, 카카오넛츠와 함께 소포장해서 먹고 있다.
keyword
절제수술
코코넛
음식
23
댓글
댓글
0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가에게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꼼지맘
건강 분야 크리에이터
소속
사회적기업가ㅣ태교
직업
강사
내 친구 꿍꿍씨!
저자
암을 만났다.2022년 화창한 봄날에.. 저는 20년경력의 태교전문가이며, 사회적기업가입니다. 암을 태교하고, 삶을 태교중인 저의 이야기입니다.
팔로워
894
제안하기
팔로우
작가의 이전글
한국에서 왔어요
#5 항암밥상 추천음식-밀가루음식은 한 달에 한번
작가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