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꼼지맘 Apr 22. 2024

나의 항암음식  만들기-밀푀유나베

암환자도 부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좋아한다.

암환자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요리라 좋다.

온 가족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가 밀푀유나베다 만들기도 쉽고 맛도 좋다. 특히 암환자인 나도 가족들과 함께  한 가지 요리로 모두 함께 잘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 좋아한다. 배추와 버섯, 마늘등은 항암에도 좋은 식재료들이다. 고기는 기름기가 가장 적은 소고기를 사용하지만, 나는 고기를 잘 먹지 않고 야채들만 먹는다.


육수를 잘 만들면 간이 쉬워진다.

나는 육수에도 항암효과가 좋은 식재료를 많이 넣어 푹 끓여준다. 무와 버섯, 대파 양파 등을 넉넉히 넣고 육수를 만든다. 물론 멸치와 가스오 다시마도 넉넉히 넣어준다. (황태포도 육수에 자주 넣고 있다). 육수를 진하게 만드니 간도 조금만 하면 된다.  집간장, 소금만 조금 넣어도 맛있다. 나는 대부분 집에서 만든 멸치액젓과 후추를 사용한다.


 예쁘고 맛있는데 만들기도 간편하다.

집에서 손님음식을 만든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요리증 하나이기도 하다. 쉽게 만들고 예쁘면서 건강한 음식이라  우리 집에서는 일주일에 1번 정도 주말 점심으로 먹는 요리이다.

밀푀유나베

재료>

기름기가 적은 소고기, 알배추, 깻잎, 버섯종류, 마른,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

집간장 또는 멸치액젓, 후추

육수: 멸치, 가스오, 다시마 (무, 대파, 양파)


만들기>

냄비에 물을 적당량 넣고 육수를 만든다.

다시마는 5분 정도  끓으면 꺼내주고 나머지는 20분 정도 푹 끓여준다.

배춧잎-깻잎-소고기 순서로 4~5번 반복해서 쌓아주고  한 잎크기로 잘라준다.

전골냄비에 손질한 재료들을 먼저 담고 버섯, 대파,  홍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준다.

만들어둔 육수를 넣고 끓여준다.

간은 멸치액젓과 후추로 한다.


예전에 만든 만들기 영상을 올려본다.

https://youtu.be/-XrY_Mo2Vio?feature=shared



작가의 이전글 나의 항암밥상 만들기-미역오이초무침 & 북어채고추장볶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