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대기 Oct 11. 2021

CPM이 유리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 쿠키워드- CPM

Cost Per Mille

CPM은 Cost Per Mille의 약자입니다.

Mille은 1,000을 의미합니다.

1,000회 광고 노출 당 비용을 청구하는 과금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CPM이 10,000원인 광고 상품이 있다면 광고 노출 1회당 비용은 10원입니다.


광고 노출 기준의 과금 방식

CPM의 과금 기준은 노출입니다.

노출은 고객이 선택하는 것이 아닌 일방적 전달 방식입니다.

광고 노출 횟수는 수익 증가와 직접적 연관성이 있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광고를 많이 본 고객이 무조건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노출 횟수가 중요한 지표인 마케팅 활동에 CPM 상품을 이용해야 효과적입니다.


고객의 인지가 목표

CPM은 광고 노출까지만 관여하며, 이후 고객 행동은 관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광고 노출로 인한 고객의 인지 단계까지만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지는 노출 횟수와 직접적 연관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과금의 불투명성

몇 명의 고객에게 몇 회 광고를 노출했는지 명확히 추적하기 어렵습니다.

노출의 기준 또한 모호합니다.

스크롤링하며 순식간에 지나간 광고를 노출된 것으로 판단할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CPM은 과금 기준과 측정이 명확하지 않아 비용 책정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객관적 ROAS 측정을 위해 다양한 측면의 수익 평가 필요



마케팅 쿠키워드는 마케팅 관련 키워드의 핵심을 쉽고 간단하게 전달합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적정 콘텐츠가 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고객 데이터 묶어서 정리정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