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세희 Dec 15. 2023

다시 태어나도 아이를 낳으실 건가요?

아이 둘을 키워보며 되묻는 나의 생각..

아이를 낳은 건,
우리 부부에게만큼은 첫째 둘째 모두.. 계획임신이었다.
.
.
Mbti 대문자 J인 나는 모든 게 계획적인 여자라서...
.
임신마저도 배란테스트기를 써가며
날 좋은 날 낳을 수 있게 모든 걸 계획했고,
그리하여 5월생 생일도 이틀차이인 우리 두 딸은
철저하게 계획하에 태어났다.
.
.
오롯이 우리 부부의 결정이었고 계획이었다.
.
아이를 원했고, 와주었고, 낳았다
.
.
서로를 사랑해서 아이들도 낳은 건데,
아이들을 낳고 우리는 점점 멀어졌다.
.
.
육퇴를 하면 입을 열 힘조차 없었다.
대화는 적어지고 둘 다 다크서클이 턱끝까지 내려온 채 앞만 보고 술을마셨다.
.
완벽한 엄마이고 싶었던 나는
내 모든 집중을 아이에게만 집중하며
하나부터 열까지 부족한 남편 탓만 하기에 이르렀고,
.
남편 역시 이해해 주는 듯 하지만 매일 나에게 혼나고
별것도 아닌 걸로 짜증 내는 나에게 지치고
서운한 과정이 매일 되풀이 되었다.
.
.
그때의 우린 서로를 보듬아주고
서로의 힘듦을 인정해 줄 마음의 여유가 1도 없었다.
.
육아는 전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
항상 전쟁을 치르고 나면 이미 둘의 얼굴엔 웃음기가 사라지고,
.
눈만 마주치면 뭐가 그리 둘 다 서운한지 다시 둘의 전쟁이 시작됐다.
.
.
우리는..
분명히 한때는 죽고 못 사는 사랑하는 사이여서
결혼도 했고 아이도 낳았지만,
.
.
정신을 차려보니
우리 둘이 손잡아 본지는 오래..
.
각자 손엔  각자의 아이인 것처럼 아이 하나씩만 딸려있는 현실....
.
우린 그렇게 세상 제일 사랑하는 사이에서,
육아만 같이하는 육아동지가 되어버렸다.
.
.
.
이제 큰애가 초등학생.
둘째가 여섯 살이 된,
마흔셋의 동갑부부.
.
딸 둘의 아빠는, 이제 점점 육아에서 손 떼게 되는 일이 많아졌다.
.
아이들 목욕전담이었던 아빠였는데,
유주가 초등학생이 됨과 동시에
가족이어도 남자에게는 소중이를 절대 보여주면 안 되는 거라고
가르치며 목욕은 자연스레 내 차지가 되었고,
.
아이들을 늘 재워주는 것도 아빠몫이었는데
아이들은 올해부터 재워주지 않고 둘이 알아서 잔다...
.
아빠는 진짜 그냥 일하고 자러 집에 왔다 갔다만 하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다...
.
그 대신, 안 하던 집안일을 조금씩 도와주고 있고,
나 역시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가 점점 없어지며
.
요즘은 예전처럼 이런저런 대화를 하는 술자리가 가능해졌다...
.
엄빠손이 필요 없어진 아이들은 둘이 손을 잡고 걷고,
우리도 다시 손을 잡고 걷는다...
.
.
힘들기만 했던 시간이 뒤돌아보면 엄청 그리워질 거라는 부모님들의 말..
조금씩 이해가 되는 요즘이다.
.
.
다시 태어나도 나랑 결혼할 거야?라는 질문에는 절대 대답을 안 하지만ㅋㅋㅋㅋㅋ
아이들에게는 다시 태어나도 너희의 아빠 할 거야 라는 말은 하는 신랑.........
.
.
.
#다 부질없다
#늙으면 당신 밥 차려줄 사람
#자식 아니 고나요
#정신 차리삼 ㅋㅋㅋㅋㅋㅋㅋ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