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TALK 1
- 각자 간단하게 소개하고 북토크 시작하겠습니다.
- <클루지> 어떻게 읽으셨는지 간단한 소감과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 혹은 챕터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봅시다.
- P.43 인간의 기억 체계는 맥락과 단서를 중심으로 조직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것을 기억 속에서 끄집어내기 위해 '맥락'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중요한 것을 기억 속에서 끄집어내기 위해 어떤 장치를 사용하시나요?
- 기억 재구성, 출처 기억, 장소법, 운율과 박자 이용, 반복 기억 전략 등 (P.60~64)
- P.75 우리는 어떤 사람에 대해 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느낌을 받으면 그것을 자동적으로 일반화해서, 그 사람의 다른 속성들까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을 '후광효과' 라고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 '후광효과'를 주변을 통해 경험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이러한 기제를 이용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내 삶에 적용해본 사례가 있으신가요? 자유롭게 얘기해봅시다.
- P.108 "한마디로 말해 만약 여러분이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무엇을 믿을 만한 이유를 스스로 만들어내도록 할 수만 있다면, 그 사람은 그것을 정말로 믿기 시작할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분을 꾸짖기까지 할 것이다." 진화의 산물이자 클루지인 우리 인간은 종종 결론에서 출발해 그것을 믿기 위한 이유를 찾는 식으로 거꾸로 나아가는 비합리적인 존재입니다. 일상에서 위에 해당되는 클루지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자유롭게 얘기해보면서 위와 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한 방법도 함께 논해봅시다.
BOOK TALK 2
- P.201 "우리에게 쾌락을 가져다주는 많은 것들은 실제로 우리의 유전자를 위해 많은 것을 하지 않는다. TV, 스포츠, 친구와 술 마시기 같은 여가활동들은 직접적인 유전적 이익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것들이다." 이렇게 우리 인간은 유전적 이익이 없는 활동 등에 인생의 대부분을 소비하며 살아갑니다. 이런 클루지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할 수 있을까요? 자유롭게 얘기해봅시다.
- P.225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는 우리를 움직이는 동력 이상의 특별한 것이 아니다. 행복의 쳇바퀴는 우리를 계속 움직이도록 만든다. 진화는 우리가 행복하도록 우리를 진화시킨 것이 아니라, 우리가 행복을 추구하도록 우리를 진화시켰다" 여러분들에게 행복은 어떤 의미인가요? 여러분들은 지금 행복하십니까?
- P.241 "뒤로 미루는 행동은 '전형적인 자기조절 실패'다. 물론해야 할 일들을 모두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일을 뒤로 미루는 버릇의 핵심은 우리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표들을 향해 나아가는 일을 미룬다는 데 있다" "우리가 뒤로 미루고 싶은 유혹을 가장 크게 느끼는 과제들은 일반적으로 두 조건을 충족한다. 하나는 우리가 그것을 즐기지 않는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꼭 지금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위와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의지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은 중요하게 여기는 목표가 있습니까? 그것을 꼭 지금 해야만 이유는 무엇이며, 현재 그 과정을 즐기고 있으신가요? 자유롭게 얘기해봅시다.
- P.260~ 저자는 인간의 불완전함을 극복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만한 13가지 제안을 합니다. 어떤 부분이 가장 괜찮으셨나요? 각자 가장 와닿았던 부분 공유해보는 시간 가져봅시다.
-------------------------------------------------------
선택과 결정 P.128 "우리가 재정적으로 견실하지 못한 이유는 오로지 현재의 유혹이 미래의 추상적인 현실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선택과 결정 P.135 "진화를 통해 형성된 우리의 기억 체계는 그때그때의 맥락 특징에 의해 본질적이고도 불가피하게 영향을 받는다. ... 실제로 광고업 전체는 이런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어떤 상품이 사람들의 머릿속에 유쾌한 연상을 불러일으킨다면 그것이 적절하든 적절하지 않든 그 상품은 더 잘 팔릴 것이다."
마무리 TALK
- 앞선 TALK에서 못했던 얘기나 궁금했던 부분이 있으신가요?
- 오늘 모임 어떠셨나요?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