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재현 Dec 10. 2019

발목삐끗에 효과적인
발목염좌 치료법

발목염좌



발목은 보행을 할 때 우리 몸을 지탱하면서 발을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끔 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보행자세는 발목에 과한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발을 잘못 헛디뎌 발목을 삐끗하거나, 발목을 접질리는 등의 가벼운 사고를 쉽게 경험하는 것도 바로 그 이유입니다. 이러한 발목삐끗 사고가 반복되게 되면 발목 인대가 계속해서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발목삐끗에 효과적인 치료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발목삐끗의 정확한 병명!


보행 중이나 운동을 할 때, 혹은 하산할 때 등 발목을 삐끗하게 되는 것을 의학적 용어로는 발목 염좌라고 합니다. 이것은 발목 인대에 갑작스럽게 과도한 손상이 발생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손상의 정도에 따라 염좌의 정도가 나뉩니다. 만약 염좌가 1도 염좌일 경우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적절한 냉찜질을 하여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상의 정도가 2도, 3도의 경우 자연적으로 인대가 회복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약해진 인대를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발목 인대는 완벽하게 회복이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인대가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다시 발목에 과도한 무리나 하중이 발생하면 인대의 회복력은 다시금 약해지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기온차나 습도에 따라 인대에 시큰한 통증을 느끼는 것 역시 인대가 제대로 회복되지 않고 만성 통증을 유발했기 때문입니다.  



청담마디신경외과 김용광 원장 발목 프롤로 치료 모습



발목 삐끗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 겨울 산행을 하다가 발목을 삐끗하는 발목염좌가 많이 일어납니다. 지면이 미끄러운 상태에서 하산을 하다가 쉽게 발목을 접질리게 되는 것이죠. 만약 발목이 삐끗하여 통증이 발생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 발목을 쉬게 해주는 것입니다. 부목같은 것을 발목에 덧대어 발목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최대한 걷는 것을 자제하여 발목에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염증과 열감에는 냉찜질이 효과가 있으니, 온찜질이나 뜨거운 물로 족욕을 하는 것은 피해주세요.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 앉고 열감이 사라진 며칠 후부터는 혈액순환을 돕는 온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청담마디신경외과 김용광 원장 진료 모습



효과적인 발목염좌 치료법은?


발목염좌는 발목 안에 위치한 인대에 손상을 입은 것임으로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통증 치료가 먼저 진행됩니다. 이때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보조기구 착용 등 수술이 아닌 보존적 치료법을 시행하는데요, 만성 발목불안정성이나 발목 관절염이 아닌 이상은 이러한 보존적 치료법으로도 충분히 증상이 호전됩니다. 

보통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보존적 치료법은 손상된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발목인대강화주사, 즉 프롤로 주사 치료입니다. 발목 안에는 뼈나 신경 등 중요한 구조물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이 되는 손상 인대 및 힘줄 만을 찾아서 프롤로 용액을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프롤로 용액을 주사함으로써 약해진 인대가 자연적으로 튼튼해질 수 있도록 자가치유를 유도하는 원리의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통증의 증상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 자체를 강화시켜 통증 자체를 치유하게 됩니다. 



청담마디신경외과 김용광 원장



발목염좌는 일상 속에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은 제대로 시행되기 어렵습니다. 만약 통증의 정도가 심하다면 통증을 참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시작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허리가 뻐근한 증상은 어떤 질환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