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미래 May 15. 2023

올해 스승의 날을 보너스로 받았다

매년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다. 올해는 42회 스승의 날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의미 없는 날이 되어버렸다. 꽃 한 송이 받는 것도 부담스러워 아예 기념식도 안 한다. 그래서 많은 선생님들은 스승의 날을 없애는 것이 좋겠다고 한다.



교대에 합격하고 임용고사에 어렵게 합격하여 교단에 서지만 매년 많은 선생님들이 이직을 고민하고 교단을 떠난다. 참 안타깝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첫째가 생활지도가 어렵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학생들을 훈육하는 과정에서 한 행동이나 말로 아동학대로 고발되어 재판으로 이어져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들이 많다. 선생님들께서 보람을 느끼며 학생들과 더불어 행복한 학교이길 바란다.


작년에 퇴직하며 스승의 날이 이제 돌아오지 않을 줄 알았다. 스승의 날에 특별한 일이 없어도 그냥 다른 날과는 기분이 다르다. 스승의 은혜 노래라도 들으면 가슴이 찡~하다. 퇴직하니 더 그렇다.


올해 기간제 교사로 나가며 다시 선생님이 되었다. 올해 스승의 날을 보너스로 받았다  스승의 날을 어떻게 보낼까 생각하다가 아침에 오늘이 스승의 날임을 알려주고 스승의 날 노래를 불렀다. 2학년이라 1학년 때 선생님께 편지 쓰기를 하였다. 왼쪽에는 선생님을 그리고 오른쪽에 편지 형식에 맞추어 편지를 썼다.


국어 시간에 배운

받을 사람-첫인사-전하고 싶은 말-끝인사-쓴 날짜-쓴 사람 이름' 형식에 맞추어 편지를 쓰게 하였다. 1학년때도 두 반밖에 없어서 선생님도 두 분인데 다행히 두 분 다 학교에 근무하신다. 선생님께 연락드려서 쉬는 시간에 직접 편지를 드리고 왔다.


생들이 하교하고 교직원 회의가 있었다. 14 학급이라 교사가 다 모여도 교장, 교감 선생님까지 20명이다. 아주 작은 학교이다. 그래서 늘 가족 같은 분위기다. 스승의 날에는 교육장상, 교육감상, 장관상 등 공적서를 제출하여 표창을 준다. 교육장상, 교육감상은 1교 1 상장을 주지만, 장관상 이상은 100% 표창장을 주지 않는다.


표창장은 부상도 없고 달랑 상장뿐이다. 학교에서 꽃다발을 준비하지만 아쉽다. 문화상품권 하나라도 주면 좋을 것 같은데 예산 문제 때문이 못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상 받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이니 기쁠 것 같다. 오늘 상장 전달식에서 교육부장관상, 교육장상과 교육감상을 받으시는 분을 축하해 드렸다.  특히 장관상을 받으시는 선생님이 계셔서 좋았다. 공적서를 내고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다행이었다.


받은 편지와 급식에 나온 미니 케이크


장 전수식이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이벤트가 있었다. 내 이름을 불렀다. 깜짝 놀랐다. 교장선생님께서 퇴직하고 출간하였다고 꽃다발을 주셨다. 남편에게도 받지 못한 꽃다발을 교장선생님께서 주셨다. 작년 8월 말에 퇴직하며 이제 스승의 날은 없을 줄 알았다. 올해 스승의 날을 보너스로 받았다. 하해 주신 교장, 교감선생님,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기간제 교사 계약 기간까지 최선을 다해 근무하겠습니다."


리 반 학생 몇 명이 편지를 써서 가지고 왔다. 고마웠다. 스승의 날 받은 마지막 편지가 될 것 같아 잘 보관하려고 한다.  


세상의 많은 스승들이 오늘 하루만이라도 걱정 없이 행복한 날이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지손가락에 관절염이 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