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청소년상담사3급 인강으로 응시자격 준비했죠




안녕하세요 여러분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을 위해

인강으로 응시자격 준비한

30대 이 OO 이라고 해요^^



예전부터 심리나 상담 쪽으로

관심은 많았지만 대학교는

성적에 맞춰 가게 됐는데요



졸업하고 난 후에는 전공에

맞춰 일을 하고 있었어요



예전의 꿈이 계속 생각나서

심리 쪽 공부도 하고 있었죠



그러다가 청소년상담사라는

직업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지금부터 도전하는 게 맞나

고민되기도 했고, 막막했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정말

후회없는 선택이었어요~



이 글을 통해 제가 준비했던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릴텐데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희망을 얻어가셨으면 좋겠네요







마케팅 쪽으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광고 업계에

취업하고 한동안은 나름대로

만족하면서 지내고 있었죠



하지만 일이 야근도 너무 많고

힘들다보니 다른 업계로 전향을

고민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릴 때 꿈꿨던 심리나

상담 관련 일을 알아보게 됐어요



심리상담사라던가 다양한 직업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끌린건

바로 청소년상담사3급이었는데요



준비하려고 마음먹고 보니

관련 전공이 아닌 저에게는

되게 큰 벽으로 느껴졌죠








청소년상담사3급을 취득하려면

우선 응시자격을 충족하고 나서

자격 시험을 봐야 했습니다



그리고 자격 시험에 합격하고

자격 연수까지 받고 난 후에

자격증이 발급된다고 했어요



문제는 제가 비전공자라서

응시가 불가능하다는 거였죠



응시자격으로는 관련 전공으로

4년제 대학을 졸업했거나, 또는

경력이 필요하다고 했거든요...



심리나 상담 전공으로 해서

대학교를 가기엔 현실적으로

너무 무리인 것 같았습니다



편입을 한다고 하더라도

2년은 다녀야 졸업인데,



시간도 오래 걸리는데다가

금전적 부담이 됐기 때문에



회사 일을 그만두고 준비에

올인을 할 수는 없었거든요



그래서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죠



그러다 친구가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해 인강으로 학위를 땄다는

이야기를 듣게 됐는데요



친구는 전문대를 나왔는데

학력개선을 위해 인강으로

학사를 땄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이 제도를 활용하면

자격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친구에게 학습멘토 번호를

얻어 상담을 받게 되었어요







학점은행제는 고졸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인강으로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따고, 더 나아가서

학위 취득도 가능했는데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라서

법적으로 대학을 졸업한 사람과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이 됐죠



심리학, 상담학 전공도 있어서

청소년상담사3급 응시자격을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몰라 청소년상담사3급

관련 카페에도 가입을 해서

추가로 알아보기도 했는데



저처럼 비전공자인 사람들이

학은제로 응시자격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았답니다



학비도 대학교 등록금이랑

비교하면 20% 수준이라서

부담도 줄일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인강으로 과정이

진행되니 직장이랑 병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았죠



모든 조건들과 상황을 생각하면

학점은행제 선택이 효율적인

방향 같아서 해보기로 했어요







원래 평생교육제도로 학사를

따려면 140학점이 필요한데,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으로

이수구분도 해야한다고 했어요



연간 이수 제한도 있어서

1년에 최대 42점, 1학기는

24점까지만 가능했기 때문에

7학기나 걸린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은 타전공이라는 과정을

활용하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타전공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전공과목으로만 48학점을

따면 학사가 나오는 거였죠!



그래서 2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심리학 전공으로 4년제 학력을

새롭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교육원이나 전공 과목들은

멘토님이 플랜을 짜주셔서

수강신청만 하면 됐는데요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과목인

발달심리, 청소년이해론 등을

포함해서 과목을 짜주신 덕에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죠







수업은 한 학기 15주 과정인데,

인강이라서 확실히 쉬웠습니다



직장이랑 병행하면서 시험공부

까지하는데도 지장이 없었어요



최소 수료 기준인 성적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이 나와야 했죠



개강일부터 매 주마다 하나씩

1~2시간 정도 녹화된 인강이

올라오는 구조였는데요



2주 내로 끝까지 틀어두기만 

해도 출석 인정이 됐습니다



녹화본이다보니 얼마든지

다시 돌려볼 수도 있어서



일단 주중에는 핸드폰으로

켜놓고 출석을 챙겨둔 다음,



주말에 다시보기를 하면서

복습을 하면서 공부했어요



물론 다시볼 필요는 없었지만

저는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에

포함되는 과목이 있어가지고

공부도 할 겸 열심히 들었죠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도 봐야하고

토론, 리포트 등 과제도 있었는데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잘 넘길 수가 있었답니다ㅎㅎ



학기가 끝난 후에는 행정처리까지

필요했는데, 꼼꼼히 알려주셔서

기간 내에 무사히 신청했어요







이렇게 모든 과정들을 마치고

시험을 앞두니 되게 떨렸어요



하지만 그동안의 노력들이

헛되진 않았나 봐요ㅋㅋㅋ



시험 문제는 술술 풀렸고

결과는 합격이었습니다!!



면접도 문제없이 통과했고

연수도 수월하게 마쳤어요~



그리고 마침내 그렇게 원하던

청소년상담사3급을 받았죠^^



아직은 제 개인적인 일 때문에

구직을 하고 있지는 않은데,



일이 좀 정리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새로운 시작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에게

제 경험이 도움이 됐길 바래요!



국가제도로 심리학사를 받고,

효율적으로 준비를 한 덕분에

어려움 없이 성공할 수 있었죠



비전공자라도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으니까 여러분들도

꼭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학점세탁 덕분에 편입 성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