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 인강으로 땄어요!







안녕하세요!

작년에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

인강으로 딴 김OO 이라고 해요~



저는 학업을 포기한 지 몇년 된

고졸 출신이었지만, 미용 쪽으로

창업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종합미용면허가 필요했는데요



자격증을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국가제도를 선택한 것이죠



사실 처음에는 이게 맞나 덜컥

겁이 나기도 했지만, 돌이켜보면

현명한 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여러분들께도 제가 경험한 것들을

공유해드리려고 글을 쓰게 됐는데,



종합미용면허증을 고민하고 있다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실 거랍니다!



그럼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래요~







창업을 하기 위해서 저는

종합미용면허를 따고 싶었지만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혔어요



이걸 따려면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4분야의 자격증을

모두 취득해야 가능했죠



4분야를 모두 준비하려니까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무엇보다

비용이 만만치가 않았습니다ㅠ



학원비에다가 재료비까지 돈이

한 두푼 드는 게 아니더라고요



당시 제 상황에서는 상당히

부담이 됐고,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서 검색을 했죠



그러다 실기를 보지 않고

한 번에 라이선스를 딸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미용 전공 전문대 이상을

졸업한 경우에 실기 없이

발급이 된다고 했답니다



하지만 학력이 문제였죠



저는 고졸이다보니까 대학을

가야하나 참 착잡하더라고요



대학을 가는 시간이랑 비용을

생각한다면 차라리 지금부터

4분야 자격증을 차근차근 따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았거든요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했는데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라는

걸 활용하면 인강으로 딸 수

있다는 글을 보게 됐습니다!



학위도 얻고, 최종적으로 제가

원하는 면허도 받을 수 있어서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해보였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글에 나와있던 학습멘토에게

상담을 받아보게 된 거였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게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해요



제도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해서

제 상황에 맞는 플랜을 짜주고,



과제, 시험 등 관리를 해줘서

정말 큰 도움이 됐거든요ㅎㅎ







학은제는 처음 들어보는 거였는데,

사이버대학 같은 거라고 했습니다



인강으로 학점을 딸 수 있는데,

일정 점수를 모으면 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한 제도라고 했죠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라서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법적으로 대학을 졸업한 사람과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이 됐어요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 과정도

있어서 인강으로 따고 미용 전공

2년제 졸업 학력을 얻는 거예요!



종합미용면허도 발급이 되니까

저는 학력개선도 하고, 목표도

달성하고 일석이조였답니다



무엇보다 인강이라는 장점으로

기존에 하던 일이랑도 병행을

할 수 있으니 너무 좋더라고요



학비도 대학등록금이나 4분야

학원비, 재료비 생각하면 훨씬

저렴해서 부담이 줄어들었어요



그리고 입학이나 졸업시기가

정해져 있는 게 아니고 그냥

필요한 것만 챙기면 끝이라서

기간도 짧게 걸린다고 했죠



정말 제 상황에 딱 맞는거라

신기할 정도였다니까요ㅎㅎ



이걸로 진행하기로 결심하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 멘토님이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를

인강으로 따기 위해서 일정

점수를 채워야한다고 했어요



총 80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전공 과목으로 45점을 듣고,

교양 15점, 일반으로 20점을

구분해서 들어야 했는데요



사실 선생님이 알아서 플랜을

짜줘서 수강신청만 하면 됐죠!



연간이수제한이라는 게 있어서

1년에는 42점, 1학기에 최대

24점까지만 들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원래는 80점을 들으려면

총 4학기가 걸린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학은제의 또다른 장점

중에 하나가 바로 기간단축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했어요



수업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점수를 받을 수가 있어가지고

그만큼 인강으로 채우는 기간을

줄일 수가 있는 것이었죠ㅎㅎ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 과정을

줄이기 위해서는 세 가지 수단을

활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보통 사람들이 많이 쓰는 방법이

전적대라고 해서 이전 대학에서

이수했던 점수를 가져오는 건데,



저는 아무래도 고졸이다 보니까

쓸 수 없다는 게 아쉽긴 했죠ㅠ



그래도 뭐 어쩌겠어요~



대신 자격증을 따서 일정 점수를

인정받는 수단을 이용했답니다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걸로 2개를

따기로 했는데 기간도 넉넉하고

자료도 제공해주셔서 쉽게 땄어요!



그리고 독학사라는 것도 있었죠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는 시험을

보고, 통과한 과목에 따라 4~5점을

얻을 수가 있는 것이었는데요



시험이 1년에 한 번 뿐이었지만

마침 1단계 시기가 적당해가지고

이것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고졸인데도 2학기 만에

미용전문학사 인강으로 땄어요!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 수업은

한 학기가 15주 동안 진행됐어요



중간에 출석을 해야한다던가

실기를 봐야하는 것도 없어서

전부 인강으로 듣는 거였어요!



일주일 단위로 과목 당 하나씩

인강이 업로드 되는 거였는데,

2주 내로 들으면 출석이었죠



모바일로도 들을 수가 있어서

시간이나 장소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되게 편했습니다



이것도 대학과정이다 보니까

출석, 과제, 시험이 있었는데



출석은 뭐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밀리지만 않으면 되게 쉬웠구



과제나 시험같은 경우에도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줘서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어요







학기가 끝난 다음에는 기간 내로

학점신청이라던가 학위 신청을

해야했는데, 약간 헤맬 뻔 했지만

원격으로 봐주셔서 잘 해결했죠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 드디어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를

수여 받을 수 있었답니다~



국가제도를 통해서 전문학사를

인강으로 따는 과정을 정말로

효율적이었던 것 같아요ㅎㅎ



단점이라고 한다면 자격증을

따야 하는 것이었지만, 그래도

그만큼 기간을 줄일 수 있었죠



멘토님도 계속 도와주셔서 별로

어려움없이 과정을 마치기도 했고



무엇보다 종합미용면허증을 시험없이

발급받고 2년제 학력까지 생겼어요!



제가 원하던 창업도 열심히 준비중이라

내년이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 같구용^^



만약 여러분도 빠르게 면허를

따고 싶다면 미용전문학사도

같이 나오는 국가교육제도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다들 꿈을 이루시길 바라면서

글은 마쳐보겠습니다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청소년상담사3급 인강으로 응시자격 준비했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