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 원큐에 끝내기




안녕하세요!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 원큐에 끝내고 둘 다

취득한 20대 박 00 입니다



요즘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이

크게 중요해지고 있는 와중에,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애썼던

제 경험을 들려드리려고 해요



비전공자 전문대졸에다가

경력도 없어서 처음에는

많이 헤매기도 했지만,



결국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자격 원큐에 끝내게 되면서



비전공자라도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죠^^



이 글을 통해 여러분들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걸 느끼시길 바랍니다!







전문대 졸업 후 취업을 고민했는데,

전공 분야는 취업이 힘들었어요ㅠ



그래서 다른 부분을 고민하다가

안전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접했죠



특히 안전관리자가 된다면 여러

업계에서 선임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하는 것 같았습니다



'취업 보증수표'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더라고요~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면서

안전관리자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아진 편이라고 했죠



물론 현장에서 근로자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감독하는 역할이다 보니,



아무나 선임되는 것은 아니었고

관련 필수 자격증이 있었는데요



바로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두가지가 대표적이라고 했답니다



하지만 고민거리도 있었어요



비전공자로서 시험 응시자격을

갖추려면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거든요..







처음에는 건설업 등 현장에서

일하는 경력자나 전공자만이

응시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찾아보니까 응시자격을

갖추는 방법은 다양하더라고요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관련학과 4년제 대졸


관련학과 전문대졸 + 경력 2년


순수 경력 4년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



하지만 제가 해당하는 건 없어서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부터 만들어야 했죠



4년제 대학을 가야하나 싶었는데

시간적인 여유도 없는 데다가,

비용도 만만치가 않았습니다



그리고 건설과 산업 쪽 관련학과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전공을

알아보는 것도 쉽지 않더라고요



한참 고민을 하다가 인터넷에서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해서 자격을

원큐에 끝냈다는 글을 보게 됐죠



기간도 얼마 걸리지 않았다고 해서

저도 같은 방법을 쓰면 될 것 같았어요



그래서 곧바로 글에 나와있던

학습 멘토에게 상담을 받았답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학점은행제는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평생교육제도라고 하더라고요



대학처럼 수업을 듣고 학점을 따는데

학점을 모아 학위 취득을 할 수 있고,



대학 졸업 시에 나오는 학위랑

동등하게 인정이 된다고 했죠



게다가 수업이 전부 다 온라인이라

시간과 장소에 거의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었습니다



또 비용도 대학 등록금에 비하면

되게 저렴한 편이라서

금전적 부담이 줄어들었어요



여러 방면을 고려해봤을 때,

이걸로 진행하기로 결심했죠



멘토님은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을 원큐에 끝내기 위해서는



경영학 전공으로 106점을 이수해야

한다고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학점은행제 경영학이 생산관리 분야로

인정이 되는데, 건안기 산안기 둘 다

관련 분야로 생산관리가 있었거든요







연간 이수 제한이라는 게 있어서

1년에 42점, 1학기에 24점까지

이수할 수 있었기 때문에



106점을 채우려면 수업으로

5학기가 걸린다고 했는데요



그럼 거의 2년 반인데

너무 오래 걸렸죠...



하지만 다행인건 학은제는

학점제라서 수업 말고도



다양하게 학점을 딸 수 있어서

그만큼 기간단축이 가능했어요!



우선 전적대를 활용해서 전문대에서

이수한 학점을 80점까지 가져왔어요



저는 2년제를 나와서 80점이지만

3년제는 120점, 4년제는 140점이

된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구요~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에도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도

인정이 된다고 해가지고 6점을

얻을 수가 있었어요~



이렇게만 해도 남은 점수는

20점이라서 한 학기만 수강하고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을 원큐에 끝냈죠ㅎㅎ!



독학사라는 것도 있다고는 하는데

저는 안 쓴 방법이라서 자세한건

선생님한테 한 번 물어보시구요







온라인 수업은 15주 동안 진행되고,

최소 수료 기준을 맞춰야 했습니다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나오지 않는다면 과락이라서 조금

불안했는데, 해보니까 쉽더라고요



일단 실시간 강의가 아니고

녹화본이 올라오는 데다가

모바일 수강도 된다고 해서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들을 수 있어 효율적이었죠



매 주마다 인강이 과목마다

하나씩 올라오는데, 이걸

2주 내로 끝까지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을 해줬습니다



사실 수업내용을 안들어도 되니까

저는 틀어만 두고 그 시간에 자격증



시험 공부에 집중하며 시간을

아끼려고 노력한 편이었어요



중간, 기말고사 시험도 보고

토론, 리포트 등이 있었는데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수월하게 넘겨서 다행이었죠







커리큘럼이 모두 끝난 뒤에는

멘토님의 도움으로 기간 내에

학점신청까지 할 수 있었는데요



행정처리가 완료되고 난 후에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을 원큐에 끝냈답니다~



그리고 바로 건안기부터 응시하고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고, 이어서

올해 1회차 시험에서 산안기까지

취득에 성공할 수 있었어요!!



자격증을 두 개나 따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던 게,



덕분에 제가 원하던 조건의

회사로 최종합격을 했거든요



저처럼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데

자격이 안되시는 분들이 있다면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해 시간을

잘 분배하는 걸 추천합니다~



응시자격을 만들면서 시험 공부를

병행했던 부분이 기간을 줄이는데

정말 큰 역할을 한 것 같거든요!



다들 목표하시는 자격증 꼭

취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미용전문학사 인강으로 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