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 덕분에 인강으로 학위 땄죠




안녕하세요, 여러분!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 덕분에

인강으로 학위 딴 박OO 입니다!



저는 근무하던 회사에서의

승진 때문에 학위가 급하게

필요해진 케이스였는데요,



학사 학위를 따서 승진도 하고 싶고

4년제 대학 졸업 타이틀도 원했지만,



직장과 학교를 병행하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잖아요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이었죠



저의 경험을 알려드릴텐데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전문대를 졸업한

학력으로 충분할 줄 알았어요



하지만 직장에서 점점 더 높은

역할을 맡게 되고, 승진의 기회가

왔을 때면 4년제 학위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되었죠



정말로 진급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요소였거든요...



저는 매일 반복되는 업무 속에서

제자리걸음 하고 싶지 않았어요



경력만 쌓여가는 게 아니라

승진을 해서 스스로도 무언가

발전을 시도하고 싶었습니다



최근 신입사원들도 다들

4년제 대학 출신이어서,



그들과 비교될 때마다

조금 위축되기도 했고요



그래서 더 열심히 일하면서도,

이직이나 승진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학사가 필요했죠



하지만 그렇다고 대학을 다시

다닐 시간적 여유는 없었고

대학 학비도 만만치 않았어요



사이버대나 방통대 등 직장인이

많이 간다는 원격 대학도 봤는데



편입을 한다고 해도 졸업까지

최소 2년이 걸리고, 학비도

생각보다 높은 편이었습니다



게다가 인강이라고 해도  시험과

과제 등이 어려운 편이라서

졸업이 쉬운 편이 아니라고 했죠



솔직히 직장과 병행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될 것 같았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깨트리지 않고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이 필요했어요







인터넷을 찾다가 국가평생교육 학점은행

이라는 제도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교육부에서 정식 인가를 받은

원격 교육 기관에서 인강으로 수업을 듣고,

학점을 취득해서 학위까지도 딸 수 있었죠!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데다가



국가에서 하는 것이다 보니까

법적으로 대학 졸업자랑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도 된다고 했어요



실제로 사람들도 많이 이용하고

만족도도 높은 것 같더라고요



더욱이 저처럼 바쁜 직장인들은

학습 멘토를 통해서 플랜을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어서

편해보이기도 했답니다



그래서 멘토님과 상담을 하고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로 했죠



솔직히 학은제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봤는데,

구체적으로 알아보니까 많은 혜택이 있었어요



일단 전부 인강이라서 일이랑 병행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었고,



평생교육을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이수가 되게 쉽다는 점도 좋았죠



그리고 대학등록금에 비교했을 때

학위 취득까지 드는  학비가 저렴해서

금전적인 부담도 줄어들었답니다



이걸로 학사 학위를 따야겠다 싶어

멘토님과 진행해보기로 했어요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을 활용해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총 140점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제 업무랑 관련된 전공도

학은제로 가능해서 이걸로

진행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나라에서 1년에 최대

42점까지만 듣도록 제한해서

무려 7학기가 걸린다고 했는데요



다행인건 학은제는 학점제이기 때문에

전적대, 자격증, 독학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죠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 플랜을

줄이기 위해서 전적대부터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전문대를 나왔기 때문에

이전 대학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전적대로 끌어올 수 있다고 했어요



2년제는 최대 80학점까지 가능한데

성적이 D- 미만인 학점은 불가능했죠



나름대로 학교를 성실하게 다닌 편이라

80점을 전부 다 가져올 수 있었어요!



그리고 자격증을 따도 

학점을 얻을 수 있었는데,



기존에 제가 갖고 있던 라이선스도

인정이 된다고 했고, 추가적으로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것도 땄습니다



그리고 남은 학점은 24점이라서

한 학기만 인강을 들으면 학사를

취득할 수 있다고 했어요~!



독학사라는 시험도 있었는데,

1~4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합격한 과목 당 4~5점을

인정받는 것이 가능했죠



하지만 시험이 1년에 한 번 뿐이라

저는  시기가 좀 애매하긴 하더라고요



응시하려면 다음 해에 가능했는데

그럴 바에는 수업으로 듣는 게

더 빨라서 그냥 안하기로 했답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선생님 번호로 문의해보시구요~!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

과정은 이주 수월하게 진행됐죠



최소 수료 기준인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을 맞춰야 했는데요



한 학기에 15주 과정인데

주마다 과목 당 한 개씩

올라오는 녹화본 인강을



2주 내로만 끝까지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 됐습니다!



모바일로도 가능해서

공간적 제약이 거의 없다는

점이 너무 편하더라고요



성적은 출석과 다른 평가요소를

합쳐서 산출되는 구조였는데요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리포트 등을 제출해야 했는데



멘토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넘길 수 있어서 다행이었죠!







학기가 마무리 된 후에는

기간 내로 행정절차까지

완벽하게 끝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렇게 원하던

4년제 학사 학위를 땄어요~



회사에서도 깔끔하게 승진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았고요!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은

시간적, 금전적 부담을 줄이고



직장인들도 쉽게 학위를 딸 수 있는

아주 좋은 제도라고 생각해요



시간을 내기 힘든 사람들에게

언제 어디서든 효율적으로 학습이

가능하다는 건 정말 큰 장점이죠



저도 덕분에 4년제 학위를 취득하고

승진의 기회를 잡았고, 더 나아가서

새로운 진로를 계획하게 되었는데요



혹시라도 학력 때문에 고민 중이신

분들이 있다면, 제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고민을 덜 수 있길 바래요!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 원큐에 끝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