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6. 2024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 조건부터 갖춰야죠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이번에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

3회차 시험을 응시했던 김OO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

취업전선을 돌아다니며

이런 저런 잡다한 일들을 했었는데요



일을 하면 할수록 드는 생각은

어떤 한 곳에 이제 슬슬 정착하고싶다

이런 마음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업상담 겸 앞으로

제 진로에 대해서 상담받고싶어서



교육상담을 해주신다는 멘토님에게

연락을 드리게 되었거든요



처음에 제 최종학력과 앞으로 하고싶은

일들에 대해서 여쭤보셨는데


사실 그냥 안정적인 직장을 갖고싶은거지

딱히 하고픈일은 없었던 저에게는

너무 어려운 질문이었죠



그래서 지금 무슨일을 하고 있냐해서

택배상하차도하고 주말에는 배달도하고

공사장에서도 일했었다고 했었거든요



그런데 멘토님께서 요즘은 기술을

배워야 먹고살수 있다면서 기술직을

추천을 해주시더라고요



그러면서 산업기사를 취득해서

전기나, 건축, 산업안전, 위험물

이쪽으로 일을 해보는게 어떠냐고

저에게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이것저것 찾아보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을 시작해보자 마음먹었죠







어떤 공사현장에서도 필요한

산안기는 시설관리라든지

안전관리자 선임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더라고요



그래서 특정 분야의 산기보다는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이

범용성이 있을거라고 판단했어요



그리고 실제로 안전관리자를 선임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채용공고도 보면서

수요도 확실히 있구나라고 느꼈구요



나중에 또 경력이 쌓이게되면

높은 연봉을 받는다라는 이야기도

보면서 평생직장으로도 쓸만하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멘토님에게 산안기로 진로를

정했다 말씀드렸더니 제가 앞으로

해야하는 과정을 알려주셨는데요



1:1 멘토링을 받으면서 제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알려주시니

그 부분으로도 마음이 놓였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을

시험보기위한 응시조건부터 맞춰야한다고



말씀을 해주시면서

41학점을 이수해야한다고 하셨어요



저는 대학을 다닌적이 없는

천연 고졸이다 보니까 학점이라는

개념도 정확히 몰랐는데요



한 과목을 들으면 3점을 받을 수 있다고

41점을 받으려면 14과목을 들어야한다고

저에게 말씀을 해주시더라고요



물론 이보다 더 높은 기사시험을

위해서는 106학점을 따면 되었지만

저에게는 너무 먼 길이라고 생각되었고



부모님에게 손벌리기보다는

제가 일했던 돈으로 하고싶은 마음이라

너무 장기적으로 하는건 힘들겠다싶었죠



그래서 빠르게 끝낼 수 있는 산기를

준비하기로 했고 멘토님에게 플랜을

받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플랜을 짜주시면서 기간단축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셨는데



저는 일을 하면서 공부할 시간이

애매할거라고 생각해서 그냥 수업으로

2학기를 수강하겠다 말씀드렸어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는 학점을

제가 원하는 만큼 따서 학위를

받는 식의 제도이다 보니까



기간단축도 가능하고 수업 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학위를

만들 수 있도록 되어있었는데요



멘토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을 통해서

1학기정도 기간을 줄일 수는 있었죠



연간이수제한이라고해서 1학기에

최대 24점, 1년에는 42점까지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기간을 줄이려면



선생님이 추천해주시는 방법으로

하시는게 좋을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는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에

대한 공부도 안되어있었던 사람이라서



공부하는 기간도 필요하다고 여겨서

굳이 기간단축을 하기 위해서

추가로 더 공부를 하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학점제는 대학 학력과 동등하게

인정되기 때문에 나중에 학위취득도

해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구요



물론 그게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성적이나 면접의

유무과 상관 없이 진행할 수 있으니까



저처럼 학창시절에 공부를 못했던

사람들도 어렵지않게 시작할 수 있거든요



그렇게해서 담당선생님께서 알려주신

과목들읕 수강하며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수업량은 과목당 주에 1시간 꼴이라서

학기당 7과목씩 두학기를 듣게되었는데

하루에 1시간정도 투자한 것 같아요



그리고 이수 기준이 어차피 60점이라

시험이랑 과제를 반타작만 하더라도

이수는 문제가 없더라고요



그 대신에 출석은 3번이상 빠지면

재수강을 해야되기 때문에

그 부분만 최대한 신경쓰며 준비했죠



멘토님께서도 출석은 절대로

빠지면 안된다고 해주셨고



주요 학사 일정도

알림으로 남겨주셔서



바쁜 와중에도 까먹지않고 시험이나

과제 제출기간들을 잘 지킬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시험은 그렇다 치더라도

과제는 처음해보는 거였는데



분량도 A4로 2장분량만 작성하면되서

그렇게 많은 양도 아니었다보니까



수업을 수강하는데에도 어려움이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멘토님께서 옆에서

제가 궁금해하거나 어려워하는 것들도

팁을 주시면서 알려주시니 편하게

수업을 다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 해보니까

두번째 학기는 솔직히 쉽더라고요



그래서 과락나는 과목 하나도 없이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을

위한 조건을 만들게 되었어요







최종적으로 2학기라는 시간동안

수업을 들으면서 학점을 채웠는데

어려웠다라고 말할건 없을 것 같아요



강의가 다 끝나고 나서 카페나

이런곳에서 시험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생각보다 학은제로 조건을 맞추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죠



저 말고도 이 방법을 쓰는 사람이 많다는 건

아무래도 좋은 과정이기 때문에 그런거겠죠



기간단축도 가능하고 남들보다 빠르게

준비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대학을

나오지않은 사람들도 할 수 있으니까요



여러분들 중에서도 학은제를 사용해서

자격시험조건을 맞추는 것에 대해서

고민하시고 계실 수 있는데



내 진로만 확실하게 정해졌다면

가장 빠른 방법인 이 방법을 통해

순식간에 해결하시길 바랄게요



1:1 학습멘토링을 통해서

나에게 딱 맞는 방법을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작가의 이전글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 덕분에 인강으로 학위 땄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